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자유통일강대국코리아 (역사/외교)


배너

‘중국 공산당 공자학원 추방운동 아이콘’ 도리스 리우 감독 내한 행사

21일부터 도리스 리우 감독의 다큐 ‘공자라는 미명 하에(In the Name of Confucius)’ 한국 초연 행사

최근 김치공정, 조선구마사, 차이나타운 사태 등을 겪는 가운데 우리 국민의 83%가 중국을 국가안보의 최대 위협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2021. 4. 6. CCGA 여론조사). 미국이 안보와 경제 양 측면에서 모두 우리에게 중요한 나라라고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여론조사도 곧이어 발표되었다. 수십년 간 이어졌던 중국 공산당의 대한민국 점령 전략에 일단 급제동이 걸린 분위기다. 

이런 속에서, 반-중공 시민단체인 공자학원 실체 알리기 운동본부(대표 한민호, https://blog.naver.com/gongbanmom)는 ‘공자라는 미명 하에(In the Name of Confucius)’ 한국 초연(Premiere) 행사를 오는 21일부터 전국을 순회하며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자라는 미명 하에’는 공자학원의 폐해를 고발하는 내용의 다큐멘타리물로, 북미 지역에서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다큐를 제작한 도리스 리우(Doris Liu) 감독은 본 행사를 위해 내한해 한국 관객들과 다큐 제작 과정 및 세계 각국의 공자학원 추방운동에 대해 의견도 나눌 계획이다.



지난 2012년,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맥매스터대학 공자학원에서 중국어 강사로 일하던 소냐 자오(Sonia Zhao)가 중국 공산당의 감시에서 빠져나와 법원에 소송을 제기하면서 공자학원이 캐나다 내 현안으로 급부상한 바 있다. 맥매스터대학은 이듬해인 2013년해 공자학원 폐쇄를 결정했으며, 이는 북미 지역에서 공자학원을 폐쇄시킨 첫 사례였다. 이어 여러 대학들이 공자학원 폐쇄에 동참했고, 캐나다에는 총 15개였던 공자학원 중 2021년 현재 5개가 폐쇄된 상황이다.

이번에 한국에서 공개되는 다큐멘터리 ‘공자라는 미명 하에’는 리우 감독이 그 과정을 기록한 것으로, 2016년 애콜레이드(Accolade) 국제영화제에서 인도주의상, 단편다큐멘터리 심사위원 특별 우수상, 사회정의 우수상, 여성감독부문 우수상 등을 수상한 데 이어 인디페스트 영화제와 올랜도 영화제 등 여러 영화제에서도 수상했다. 앞서 영국, 호주, 덴마크, 이스라엘 중 16개 국가에서도 상영됐으며, 공자학원의 정체를 국제사회에 폭로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다큐 제작자인 리우 감독은 공자학원 추방운동에 있어서 세계적 아이콘과도 같은 존재로, 지난 6일 한국 입국 후 현재 모처에서 자가격리 중이다. 

공자학원 실체 알리기 운동본부의 한민호 대표는 “국내에서의 이번 초연을 계기로 한국의 공자학원 추방 운동도 중국공산당에 저항하는 국제적 연대의 일원으로서의 입지를 확인하게 된 것”이라고 이번 행사의 취지를 강조했다. 

전국 상영 일정 및 장소는 다음과 같다. 

- 서울 5.21.(금) 14:00 서울극장(6층)
- 부산 5.22.(토) 14:00 부산일보(대강당)
- 제주 5.23.(일) 15:00 제주마리나호텔(8층 연회장)
- 대구 5.24.(월) 19:00 매일신문사(801호)
- 대전 5.25.(화) 18:00 기독교연합봉사회관
- 서울 5.27.(목) 14:00 한국통일진흥원(서초구)
- 서울 5.28.(금) 15:00 은평제일교회(비전센터 아트홀)
- 서울 5.29.(토) 19:00 트루스포럼 서울대센터
- 보은 5.30.(일) 14:00 우당고택

차이나바이러스로 인해 관람인원에 제한이 있기에 관람 희망자는 사전에 전화로 예약을 하고, 현장에서는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