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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친이명박, 다음은 친노무현의 진실은?

포털의 사업구조 상 권력과의 유착은 막을 길이 없다


정치권의 포털뉴스 편집 개입은 당연한 일

대선미디어연대 측의 네이버의 친 이명박 성향의 뉴스편집 보고서가 나간 뒤, 티스토리, 올블로그 등 블로그 칼럼니스트들 사이에서 네이버 탈퇴 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물론 이에 불을 지른 격은 이명박 캠프의 사이버팀장 진성호 간사의 “네이버는 평정, 다음은 폭탄”이라는 발언이었다.

또한 필자 역시 이명박 후보 측에 했던 “포털이 늘 이명박 후보에 불리한 기사를 집중적으로 노출시키다, 한나라당 후보로 확정되니, 전혀 올리지 않고 있다. 아마도 말을 갈아타려는 것 같다”라는 발언을 공개했다.

필자의 이 발언은 결코 네이버만 염두에 둔 것이 아니었다. 권력에 줄설 수밖에 없는 포털 뉴스편집의 구조적인 문제를 거론했던 것이다. 그리고 발언을 공개한 이유는 마치 진 간사의 발언으로 이명박 캠프만이 포털을 통제하려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다. 포털의 뉴스편집에 개입하려는 것은 이명박 캠프만의 문제가 아니다. 그 어떤 캠프도 포털의 뉴스편집에 개입하려 하고, 이는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필자가 포털규제법 초안을 만든 뒤, 한나라당은 물론, 전 정당을 다 찾아다닌 일이 있다. 개중 기억남는 곳이 바로 민주노동당이다. 민주노동당의 권영길 측 비서와 만나, 포털의 여론장악 문제를 거론하며, 정책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을 때, 그 쪽의 반응은 “조중동이 민주노동당을 소홀히 대하는데, 포털이라도 있어야 할 것 아니냐”였다.

실제로, 총선 이후 노회찬이라는 민주노동당의 스타가 탄생한 것은, 포털의 힘이 컸다. 그리고 지금 노회찬 의원이 보이지도 않는 이유도 바로 포털의 힘이다. 언제부터인가 포털에서 민주노동당 기사를 전혀 안 띄워주는 것이다. 그러자 천영세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포털의 여론통제 문제를 들고 나왔다.

한국에서 가장 원칙적인 정당이라는 민주노동당의 포털 시각이 이 수준이다. 자기들 띄워줄 때는 아무런 정책적 고민을 하지 않다가, 포털에서 자신들의 기사가 사라지니, 부랴부랴 포털 정책 마련하는 거다. 이제껏 신문에 대해서는 무지막지한 규제책을 마련한 민주노동당이 포털에 대해서는 단 한 가지의 정책도 준비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바로 정치권의 포털을 바라보는 시각을 드러내준다.

대선출마를 하지 않았지만, 김근태 측에서는 일찌감치 자신에 유리한 기사를 작성하는 인터넷매체를 파란닷컴에 공급시켰다. 손학규 캠프 측에서도 포털뉴스 편집팀과 미팅을 통해 인적 관계를 확보했다. 역시 대선 출마를 접었지만, 고건 전 총리 측은 국회 문광위 소속 의원을 동원해 네이버의 최휘영 대표에, 자신의 유리한 매체의 기사공급을 청탁한 일도 있다.

이명박, 김근태, 권영길, 손학규, 고건 측이 원했던 것은 간단했다. 포털에 자기들에 유리한 기사가 올라가면, 포털 규제를 방관하다, 자신들에 불리한 기사가 올라가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다 동원하여, 다시 편집방향을 바꾸려는 것이다.

포털에 대한 근본적 정책을 무시했다는 점에서는 비판받아 마땅하지만, 이들의 포털 뉴스편집 개입 행위는 법적으로나 윤리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 방송과 신문에 대해서는 편집권과 편성권을 법적으로 보장해놓았다. 바로 방송법과 신문법을 통해서이다. 그러나 포털의 뉴스편집권은 현행법 상 불법이다. 아무런 법적 장치가 없다. 그리고 신문법 상에 포털을 등록시켜 뉴스편집권의 투명성을 확보하자는 의견을 거부한 것은 바로 포털사들이었다. 포털사 스스로 불투명한 뉴스편집을 원했고, 정치권력은 이러한 포털의 약점을 알고 개입하려는 것이다.

네이버의 정당별 기사배치와 댓글차단은 정당

필자는 협회를 통해 네이버 측으로부터 뉴스기사를 정당후보별로 배치하고 댓글을 차단시키겠다는 뜻을 전달받았다. 필자 역시 올바른 정책이라는 점을 인정해주었다. 왜? 네이버 스스로 언론권력의 일부분을 포기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네이버는 자신들이 절대 언론이 아니라고 주장해왔다. 그렇다면 언론의 권력을 포기하는 방향으로 사업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네이버의 이번 정책을 그 선에서 인정했던 것이다. 이미 네이버는 댓글 관리를 제대로 못해, 민사소송에서 패소한 바 있다. 댓글 관리를 할 수 없는 사업체가, 여론을 조성하는 댓글란을 둔다는 것 자체가 월권이다.

그러나, 네이버나 필자나 전혀 예상치 못한 결과를 보게 되었다. 대선을 코앞에 둔 시점에서, 선두를 달리는 이명박 후보에 대한 의혹기사가 쏟아지는데, 현행 네이버의 뉴스편집 제도로서는 이 뉴스가 네이버 메인편집에 절대 반영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명박과 BBK 의혹 관련 기사는 후보별 뉴스로 묶여 서브로 들어가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블로그 칼럼니스트들과 진보적 네티즌들은 네이버를 맹비난한다. 이명박 관련 의혹 기사가 한국 최대 포털 네이버 메인에 뜨기를 바라는 그들의 심정은 이해한다. 그러나 한번 다르게 생각해보자.

그럼, 네이버가 예전처럼 누군지도 모를 편집팀 직원 몇몇이 작당하여, 각 후보의 기사를 마음대로 메인에 노출시켰을 때, 그건 언론자유의 측면에서 정당한 것인가? 지금의 진보 네티즌들의 네이버 비판은 네이버가 포기한 언론권력을, 네이버에게 다시 주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

물론, 네이버가 정당 후보별 뉴스배치라는 원칙을 제대로 지키는 것은 아니다. 대선에는 꼭 후보별 뉴스만 아니라, 현 정권의 정책 뉴스 등도 영향을 준다. 네이버는 정권 관련 뉴스들은 메인에 배치시키고 있다. 그런데 정권 말기다 보니, 변양균-신정아 사건, 전군표 국세청장 사건, 등등 정권에 불리한 뉴스가 주로 핫이슈가 된다. 이러다보니 결과적으로 네이버 뉴스 메인에는 현 정권에 불리한 뉴스가 올라가고, 이명박 측에 불리한 뉴스는 안 보이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만약 네이버가 이를 염두에 두고 뉴스편집 정책을 결정했다면, 대단한 잔머리이고, 이를 몰랐다면 멍청하다는 결론이 나오는 것이다.

지금 네티즌이나 시민단체에서 네이버에 요구할 것들은, 다시 뉴스편집권력을 확보하여, 마음대로 정치뉴스를 올리고, 댓글을 개방해야한다는 것이 아니다. 이왕 네이버가 대선 뉴스편집에 제한을 두었다면, 아예 편파시비에 휘말리지 않도록, 정권에 관련된 것 등을 포함하여 대선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줄 뉴스를 원천 차단하는 것이다.

필자가 진성호 간사에게, “기사 올려달라 내려달라 사정하지 말고 정권 바뀌면 너희 다 죽는다며 당당하게 나가시오”라는 발언을 하자, 이것이 왜곡되어, 마치 이명박 후보가 대통령되면 포털을 다 죽이겠다고 협박했다는 설로 와전되고 있다.

아니다. 필자는 이 말을 진성호 간사에게만 하는 것이 아니다. 네이버의 친이명박 편집을 비판한 진보진영에게도 그대로 했다. 지금 현재까지 진보진영은 네이버에서 이명박 의혹 기사만 올려달라고 사정하는 꼴이다. 누군지도 모를 네이버 편집 직원에게, 대선의 유력후보와 저명 시민단체가, “이거 해주세요, 저거 해주세요” 이런 추한 꼴 보이지 말라는 거다.

댓글도 마찬가지이다. 네이버에 "제발 댓글 달게 해주세요" 이게 대체 무슨 꼴인가? 법적으로 독립성이 보장된 언론사 사이트, 그리고 비영리 정치웹진 사이트에서도 얼마든지 댓글을 달 수 있다. 거기서 공론장을 확보하여 공정한 여론의 흐름을 만들 생각을 해야지, 거대자본 사업체에게 "글 한편 써주도록 해주세요" 이렇게 진보단체들이 구걸하고 있으니, 이만 저만 답답한 게 아니다. 포털 전문가이자 한국경제신문 연구기자 최진순의, "네이버의 댓글 차단을 기회삼아 언론사 사이트로 댓글을 유도하는 정책을 펴자"는 제안이 가장 합당한 것이다.

현재 네이버 등 포털의 뉴스편집은 앞서 언급했듯이 불법이다. 어떤 법에도 근거하지 않은 채, 자의적으로 언론권력을 훔쳐왔다. 최소한 유력 대권후보나 저명한 시민단체라면, 포털 편집의 편향성을 예로 들며, “이런 식으로 하면, 바로 법제화에 나서겠다”라는 정책적 차원에서 포털의 공정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행스럽게 대선미디어연대 측은 포털을 근본적으로 제어할 법안을 마련했다. 네이버가 지레 겁먹고 다시 이명박 의혹 기사를 메인에 올린다 해도, 이 법안은 바뀌면 안 된다. 그게 원칙이다.

다음의 친노무현 편집은 진실일까?

네티즌들 사이에서, 네이버가 친이명박인 반면, 다음은 친노무현이라는 시각이 팽배하다. 이러한 구분에 대해, 지난 3년 간 포털을 관찰하고 비판해온 필자 입장에서는 절반은 맞다고 평가할 만하다.

다음은 이상할 정도로 다른 포털에 비해 친정권, 친좌파적 편집성향을 보여왔다. 그러나, 그렇다고해서, “이제 네이버를 버리고, 다음으로 몰려가자”이러한 시각에 대해서는 단호히 반대한다.

네이버든 다음이든 똑같다. 코스닥에 등록된 대규모 사업체이다. 이들은 그 어떤 방법을 쓰든 돈을 버는데 그 존재의 이유가 있다. 이들의 뉴스편집 역시, 단기적이든 장기적이든 돈을 버는데 유리한 방향으로 결정된다.

네이버가 친이명박 뉴스편집을 한다는 것은, 이명박 정권이 들어섰을 때, 더 많은 돈을 버는데 유리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일 것이다. 다음이 아직까지 친노무현 편집을 한다는 것은, 그 나름대로의 사업적 이유가 있을 것이다.

다음이 노골적으로 친노무현 편집을 했던 것은 다음의 사업구조 문제 때문이라 판단된다. 다음은 네이버와 달리 미디어사업 진출에 주력했다. 다음은 자체기사를 생산하는 기자단도 운영했고, 10만여명의 블로그 시민 기자단도 보유하고 있다. 다음은 현재, 역사상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최대의 언론사의 역할을 하고 있다. 다음이 원하는 차기 사업 역시 차세대 방송인 IPTV사업이다. 정부허가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업영역이다.

다음의 사업적 성격 상, 정권의 대 언론정책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노무현 정권 하에서의 언론정책은 민언련 등, 어용시민단체들이 주로했다. 다음의 입장에서는 신문시장을 규제하고, 포털시장을 풀어주는 노무현 정권의 언론정책이야말로 사업상 딱 들어맞는다.

필자가, 언론개혁진영에서 활동하고 있을 때, 이미 다음의 뉴스팀은 민언련 등 친노무현 언론단체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언론개혁 관련 토론회 때, 다음의 뉴스팀 직원들이 참여하는 일이 잦았다.

노무현 정권이 신문시장을 죽이고, 포털을 키우려는 정책으로 일관했을 때, 다음은 노정권이 원하는 포털이었다. 하루 8000여개의 기사를 공급받고, 30여명의 자체 기자 보유, 10만여명의 시민기자라면, 얼마든지 조중동의 권력을 넘어설 수 있다고 판단했을 것이다.

다음의 뉴스편집이 이에 영향을 받은 건 당연한 일이다. 다음은 지난해 김근태 전 의장의 개성춤판 사진을 갑작스레 내려, 빅뉴스의 맹비난을 받았다. 물론 다음 측은 방송뉴스가 공급되어 내렸다고 해명했지만, 일반적인 편집원리로 볼 때, 최고 인기뉴스를 갑자기 내린다는 건 비정상적인 일이다. 이명박 캠프의 진성호 간사가 밤새 전화해서 기사를 막았다 하지만, 이미 노무현 정권과 집권여당도 포털에 압력을 넣어 기사 내리는 일은 자연스럽게 하고 있었을 것이다. 아니, 정권은 굳이 내리란 말 안 해도, 문광부, 정통부 등 권력기관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알아서들 기었을 것이다. 그래서 보수단체에서는 다음의 어용성 편집을 여러차례 비판하곤 했다.

다음의 뉴스편집 중 매우 독특했던 것은 시사저널 기자들의 사내 투쟁 관련 보도였다. 다음은 다른 포털과 달리 시사저널 기자들 관련 소식을 메인에 배치했다. 대체 다음의 편집방향이 무엇이길래, 이 문제에 그토록 집착했을까? 그들만의 언론자유의 신념? 말도 안 되는 소리다. 대규모 사업체에 툭하니 뉴스편집란 하나 만들어놓은 사업체가 무슨 얼어죽을 언론자유인가? 그 명확한 증거는 찾아볼 길이 없지만, 분명한 것은, 시사저널 기자들의 투쟁에, 민언련 등 친정권 시만단체들이 지원했었다는 사실이다.

다음은 실제로, 민언련의 수장인 최민희 사무총장이 방송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역임된 뒤, IPTV사업에서 KT와 함께 시범사업자로 지정받는다. 당시 이를 최민희 부위원장이 결정했고, 탈락업체들은 최부위원장과 다음과의 관계로 인해 불이익을 받았다며 집단 기자회견을 열기까지 했다.

포털권력으로 인한 인터넷언론시장 지배, 그리고 IPTV 사업으로 이어지는 다음의 미디어사업은 정권의 언론정책에 따라 성패가 결정난다. 그 점에서 다음은 노무현 정권과 손발이 척척 맞았다.

그럼 지금의 다음은 어떤가? 다음의 사장은 조선일보 출신 석종훈이다. 다음은 네이버의 친이명박 편향성이 제기되자, 갑작스럽게 이명박 의혹 기사를 전면 배치하기 시작했다. 대선미디어연대의 조사결과, 다음이든 네이버든 이명박 의혹 기사에 대해 인색했었다. 다음의 편집방향이 바뀐 것이다.

이것은 네이버에서 이탈하는 독자를 흡수하겠다는 편집전략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다음이 천년만년 친노무현 편집을 할 거라 보면 그건 오산이다.

진성호 간사는 “다음의 석종훈 사장과는 이야기가 잘 되는데, 직원들이 안 따르는 것 같다”라는 발언을 했다. 그냥 뉴스면만 들여다보는 직원과, 해당 기업의 생존을 결정하는 CEO간에는 당연한 시각 차가 있다.

다음은 노무현에 충성한 게 아니라, 노무현이 지닌 권력에 충성했다. 그리고, 권력에 영향을 받는 쪽으로 사업방향을 정했다. 만약 이명박 후보가 현실권력을 쥐었을 때? 다음은 무조건 돌아서야 한다. 다음이 IPTV 사업을 포기하지 않는 이상, 다음은 이명박 대통령에 네이버보다 10배 이상의 강도로 충성해야 한다.

만약 다음이 이명박 후보가 대통령이 된 뒤에도 계속해서 이명박 죽이는 기사를 메인에 배치한다 치자. 대체 이명박 측에서 다음이 뭐가 예쁘다고, IPTV사업권을 내주겠는가? 그러니 네이버가 친이명박으로 돌아섰다고, 다음으로 몰려가자는 건, 매우 순진한 발상이라는 것이다.

필자의 이런 시각에 대해 포털사 직원들이나 임원들은 대부분 반발한다. 포털은 절대 정치적일 수 없고, 비즈니스 마인드만 갖고 있다는 것이다. 바로 확인해주었다. 바로 그 비즈니스 문제 때문에, 권력과 유착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포털사 직원들과 임원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어쩔 수 없는 포털의 사업구조이다. 언론개혁진영이 중앙일보에게 삼성에 대해 공정하게 보도하라고 요구하지 않는다. 태생적으로 그것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필자 역시 똑같다. 포털에게, 공정한 편집을 해달라느니, 선정적 편집을 자제해달라느니 하는 그런 구걸하지 않느다. “그냥 너희는 언론행위를 할 자격이 없으니 하지마” 단 한 문장으로 끝낸다. 포털 측은 정치적 시비에 휘말리면 네티즌이 떠나기 때문에 절대 편파는 불가능하다 주장한다. 그러나 정치적 신념으로 포털을 떠나는 네티즌이 얼마나 되겠는가? 포털에게는 소수의 정치적 네티즌보다는 현실정책을 결정할 정치권력이 무서운 것이다.

네이버는 정보검색서비스로, 다음은 엔터테인먼트 미디어로 거듭나야

현재까지, 네이버는 오히려 이러한 언론포기 정책을 미약하나마나 써오고 있다. 네이버는 정보 및 검색서비스사업자로 개선될 여지가 있다. 반면 다음은 결사적으로 언론권력을 지키려 한다. 필자에겐 네이버보다는 다음이 더 문제이다.

다음은 보다 더 큰 방향성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신문의 영역을 침범해 언론권력을 누리려 하지 말고, 오히려 동영상 UCC와, IPTV 사업 등 엔터테인먼트 쪽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지금처럼 언론권력을 붙들고 있다간, 될 것도 안 된다.

이미 대선미디어연대 측은 포털의 IPTV 등 뉴미디어 사업 진입 규제 정책을 정했다. 바로 포털이 언론권력을 누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포털이 언론권력만 포기한다면, 얼마든지 이 정책은 다시 재검토할 수 있는 일이다. 대선에서의 편파성 시비, 언론으로서의 규제 등등 복잡한 것들을 다 떨쳐내고, 진정한 사업체로 획기적인 변신을 도모해보고 바란다.

참고로 포털 측에서는 필자의 주장에 대해, 근거없는 억측이라 비판한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바로 포털의 뉴스편집의 불투명성에 기인한 것이다. 지금이라도, 필자가 주장한 대로, 뉴스편집 직원의 실명과 연락처, 편집기록을 공개해보라. 그럼 훨씬 더 명확한 근거로 포털의 친권력 편향을 비판해줄 수도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포털사 임직원들에게 질문을 던진다. 이번 대선에서 포털은 대선자금을 후보들에게 줄 것인가, 안 줄 것인가? 언론사를 제외한 대부분의 기업들은 대선자금을 준다. 포털은 초대형 기업이다. 만약 포털이 대선자금을 준다면, 분명히 편파시비에 걸릴 것이다. 그래서 아마도 줄 수 없을 것이다. 바로 포털이 대선에서 기업이 아닌 언론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또 다른 증거이다.

* 기사를 올린 뒤, 오후 3시 38분 현재, 김경준씨의 귀국을 미국무부가 승인했다는 연합뉴스 속보가 네이버와 다음의 메인에 올라갔다. 후보자별 기사는 후보로 묶는다는 네이버의 원칙이 얼마나 자의적인 것인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BBK건은 이명박 후보 관련 뉴스로 묶는데, 김경준씨 관련 기사는 아니라는 말인가? 지난 번 글에도 적었지만, 후보자별 뉴스 분류는 네이버의 면피용이지, 네이버가 이러한 원칙을 지키기 위한 것은 분명히 아니다.

결과적으로 여전히 네이버는 자신들의 기준으로 대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뉴스를 배치하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김경준이 귀국해서 그의 입을 통해 나오는 뉴스는 어떻게 처리할 건가? 메인에 올릴 건가, 이명박 후보별 뉴스로 감출 건가?

이와 별도로, 삼성 비자금 사건 관련 뉴스는 아직까지 네이버 메인에 전혀 배치되지 않고 있다는 점도 분명하다. 포털이 정치권력과도 유착하는데, 거래회사, 자회사등의 경제적 유착을 하지 않을 이유는 더욱 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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