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검찰, "이면계약서 도장은 진짜" 자금추적 집중

피고발인 이명박, 소환조사냐 서면조사냐 방법 놓고도 저울질


한나라당이 BBK 주가조작 사건에 대한 '종결'을 선언한 것과 달리 이명박 대선후보의 연루 의혹은 일파만파로 번지는 양상이다. 무엇보다 한나라당이 수시로 말바꾸기를 하면서 신뢰가 회복불능 수준으로 떨어졌기 때문이다.

28일 KBS를 비롯 다수 언론에 따르면 김경준 전 BBK대표를 집중 수사중인 검찰은 김씨가 제출한 이면계약서에 찍힌 이명박 후보의 도장이 2000년 6월 금융감독원에 제출된 e뱅크증권중개의 자금조달방법 확인서에 날인된 이 후보 도장과 일치한다는 잠정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한나라당이 한글로 작성된 이면계약서가 언론에 공개될 당시 '이 문건에 찍힌 도장이 이 후보가 새로 신고한 인감을 흉내낸 것'이라며 도장 위조 의혹을 '의기양양' 제기했던 점과 정반대되는 결과다.

한나라당은 이날 이 후보 도장에 대한 보도 이전에도 도장 위조 의혹에서 크게 물러나는 모습을 보였다. 통합민주신당 측이 이면계약서에 찍힌 도장이 이 후보가 금감원에 제출한 EBK 서류에 찍힌 도장이 일치한다고 지적하고 나서자 슬쩍 '도장 문제는 별 것 아니다'는 식으로 말을 바꾼 것이다.

이 후보도 지난 26일 CBS 라디오토크쇼 <시사자키 오늘과 내일>과의 인터뷰에서 "근본적으로 그건 도장의 문제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건, 없는 서류를 만들었다는 사기행각이다"면서 "TV에 나오는 걸 보니 아주 엉성한 서류로 돼있더라. 가짜서류이기 때문에 무슨 도장이 찍혔느냐는 두 번째 문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또 "무슨 도장이 찍혔는지는 모르겠는데 회사설립단계에 있었으니까 대표이사가 도장을 만들어서 자기가 보관하고 있는 것"이라며 "통상적으로 어느 회사든 그렇다. 내 개인 인감도장은 따로 있다. 서류 자체가 가짜이기 때문에 더 이상 얘기할 게 없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과 이 후보의 이 같은 오락가락 행보로 의혹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 선대위 상임고문을 맡고 있는 박관용 전 국회의장도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 " 나는 이면계약이 뭔지 모르겠지만, 도장 운운하는데 이것이 왜 중요한 것인지 잘 모르겠다"며 의미 축소에 힘썼다.

하지만 검찰은 이면계약서의 위조 가능성에서 한단계 나아가 계약서 내용을 입증할 자금 흐름 추적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어, 곧 운명의 시간이 임박한 분위기다.

김홍일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는 이날 수사 상황과 관련해 "자금 추적을 더 해야 할 부분이 많아 이번주 들어서도 계속 추가로 계좌 추적 영장을 발부받아 연결 계좌를 추적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특히 이 후보와 김씨가 BBK 주식을 매매하면서 49억9999만원을 주고받았다는 이면계약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 계좌를 집중 추적하고 있다.

검찰은 전날 김경준 씨 누나 에리카 김 씨가 (주)다스가 미 법원에 제출한 BBK 삼성증권 계좌를 비롯해 LKe뱅크 이명박 당시 대표의 신한은행 계좌 입출금 내역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서도 확인작업에 들어갔다. 에리카 김 씨가 제시한 자료에는 2000년 3월부터 2001년 4월까지 BBK 자금 184억원이 이 후보의 계좌로 입금된 것으로 나타나있다. 에리카 김 씨는 이자리에서 (주)다스의 BBK 투자금 190억원이 도곡동 땅 매각대금이라는 증거도 곧 공개하겠다고 밝혀 주목을 끌었다.

검찰은 더불어 이 후보가 증권거래법과 공직자윤리법 위반의 피고발인인 만큼 관련 의혹 해소를 위해 조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소환조사 방식과 서면조사 방식을 놓고 저울질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한편 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측 김현미 대변인은 이면계약서 도장이 이 후보 것이라는 이날 보도와 관련해 "지금까지 도장이 위조라고 주장했던 홍준표 의원, 박형준, 나경원 대변인, 고승덕 변호사를 허위사실 유포죄로 고발 검토, 손해배상 청구할 수 있을지도 검토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 네이션코리아(http://www.nakore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