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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조사기관 KSOI 선관위 고발키로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 한나라당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측은 2일 경선 막판에 불거질 수 있는 각종 네거티브와 여론조사 조작 가능성을 제기하고 나섰다.

경선 라이벌인 박 전 대표가 막판 뒤집기를 위해 이 전 시장에 대한 음해와 흑색선전 등의 `무리수'를 두거나 심지어 여론조사까지 왜곡, 민심과 여론을 호도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사전 차단막을 치고 나선 것.

즉, 박 전 대표측이 쓸 수 있는 `네거티브 카드'를 미리 공개함으로써 `김'을 빼는 동시에 `바람몰이'를 통한 뒤집기 시도를 원천봉쇄하겠다는 전략인 셈이다.

장광근 캠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범여권을 포함한 당 안팎의 극단적인 네거티브 행태를 깊이 경계해야 한다"면서 "경선 막판에 민심과 당심을 도둑질하는 부도덕한 행태를 막아야 한다. 정권교체를 위해 `이명박 지키기 작전'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예상되는 네거티브 유형으로 ▲해외부동산 보유설 ▲조작된 금품수수 폭로 기자회견설 ▲8.15를 전후한 박 전 대표의 눈물호소설 ▲계란투척 등 작의적 민심조작설 ▲이 전 시장의 `다스' 하청업체 소유설 ▲숨겨진 자식설 ▲탈세설 ▲현대노조 강경탄압 폭로설 등 8가지를 제시했다.

캠프는 한나라당 지지자 대상 여론조사에서 박 전 대표가 처음으로 이 전 시장을 0.8% 포인트 앞섰다는 조사결과를 내놓은 한국사회여론조사연구소(KSOI)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키로 하는 등 `여론조사 조작' 의혹도 제기했다.

진수희 대변인은 "KSOI의 여론조사는 조사기법 및 관행에 비추어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몇 가지 점들이 발견돼 특정후보와 연관된 `여론조작'의 의도가 깔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충격과 우려를 금치 못한다"면서 "여론조사를 빙자한 `여론조작'을 경계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여론조작 의혹의 근거로 조사실행기관이 여론조사협회 소속사가 아닌 `MRCK'임에도 `디오피니언'이라고 거짓 발표한 점, 범여권과의 본선 대결구도 질문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박 전 대표만을 상정한 점, 신뢰도를 검증할 수 있는 조사표를 공개하지 않은 점 등을 들었다.

그는 "경선일이 다가올수록 검증되지 않은 군소 여론조사 기관의 홍보성 조사결과들이 난무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여론조작 재발방지 및 예방을 위해 KSOI를 중앙선관위에 고발하기로 했으며 선관위는 신속하고도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전 시장측은 또 이 전 시장이 박 전 대표보다 본선경쟁력이 높은 7가지 이유를 제시하며 `이명박 필승론'을 전파하는 데도 주력했다.

박형준 공동대변인은 "이 전 시장은 엄청난 네거티브에도 지지율이 35-50%의 박스권을 형성해 왔으나 박 전 대표는 1년 넘게 20%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서 "특히 이 전 시장은 한나라당 이외에 '+(플러스) ∝'가 가능하지만 박 전 대표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밖에 수도권의 압도적 지지, 경제 리더십의 시대정신 부합, '무능한 좌파 대 유능한 정책세력' 및 '성과 대 비성과'의 대결구도, 본선 네거티브에 대한 내성 등을 본선경쟁력의 근거로 들었다.

sims@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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