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국민의당, “특정 정파 노골적 편들기” 한겨레신문에 공식사과 요청

“독자와의 소통 빙자해 국민의당 후보 제재 행동수칙 게재” 주장

국민의당이 지난 2일 한겨레신문의 공식 사과를 요청했다.

김재두 대변인은 2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국민의당에게 당 대 당 야권연대를 압박하는 것도 모자라 독자와의 소통을 빙자해 국민의 당 후보자들을 제재하는 행동수칙까지 만들어 게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선거기간 중 정치적 중립과 공명선거에 앞장서야 할 언론의 사명을 포기한 채 특정 정파에 대한 노골적 편들기에 나선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또, 김 대변인은 “무엇보다도 20대 국회의원 총선거 공식선거운동 기간에 이 같은 상담소를 운영하며 특정 정당의 후보자들을 강압하는 입에 담지 못할 행동수칙까지 만들어 게재한 것은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로 보기에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한겨레신문은 2일 ‘정치BAR총선상담소’ 코너에서 ‘야권 후보에게 단일화 압박을 넣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 형식의 내용을 게재했다.



신문은 “‘당 대 당’ 연대는 없다고 했으니 후보자를 직접 공략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동네 시장통에서 후보자를 마주쳤을 때의 행동수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일단 악수를 한다. ②해맑게 웃고 있을 후보자를 째려본다. 잡아먹을 듯이. ③독설을 날린다. “이번에 단일화 안 하면 내가 죽을 때까지 당신 안 찍을 겁니다. 당신 정치인생 종치는 거죠. 좋게 말할 때 내 말 들으세요.” (※주의: 감정이 업돼 욕을 하면 모욕죄. 멱살을 잡으면 폭행죄.)”는 내용으로 글을 시작했다.

또, 후보를 만나지 못하면 선거캠프 사무실로 전화를 하거나 SNS 등을 통해 “이번에 양보하면 죽을 때까지 잊지 않겠다. 다음에는 꼭 찍어주겠다”는 멘트를 날려야 한다고 제안했다.

국민의당은 한겨레신문에 극 삭제와 공식사과를 요청하고, 언론중재위원회의 중재 요청 및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 밝혔다.

한편, 한겨레신문 홈페이지 및 기사가 공개된 포털사이트에는 “이런 꼬라지로 그동안 종편을 씹어왔단 말인가?” “이것이 진보 수준이라는 것 아니겠는가” “창간 때 감동이 이렇게 망가지다니” 등 내용에 대한 비판 댓글이 이어졌다.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