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더민주 후보들, 야권연대 제안하며 소수정당 무시?

‘일여다야’ 두려운 더민주 후보들, 곳곳서 야권연대 제안…국민의당 정의당 ‘냉담’

‘일여다야’ 구조를 의식한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이 지역 혹은 후보자간 야권연대 제안을 잇달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국민의당과 정의당 후보들은 소수정당을 굴복시키려는 더민주 후보들의 패권적 태도에 냉담한 반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현 정권의 독주를 막겠다는 의지에는 공감하면서도, 더민주 후보로의 통합을 주장하는 일방적인 태도에 굴복하느니 ‘완주’에 의의를 두겠다는 입장이다.

경기 수원정에 출마한 박원석 정의당 후보는 24일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간 연대 협상에서 자신의 후보직 사퇴가 거론된 것과 관련해 “더민주는 민주정치의 원칙과 상식을 뛰어넘는 방식의 후보 사퇴 제안의 배경과 근거를 밝혀야 한다”며 “수원정에 출마한 박광온 더민주 후보는 왜 ‘박원석 사퇴’가 야권연대 협상에서 최종 제안으로 나오게 됐는지 밝혀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경기 남양주 병 더민주 최민희 후보는 국민의당 이진호 후보에 야권연대를 제안했다. 그러나, 이진호 후보는 24일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의 다양한 견해와 다양한 선택을 배제한 채 오직 선거공학만을 생각하여 추진하는 야권단일화야말로 낡은 정치의 반복일 뿐” 이라며, “진정으로 새누리당의 독주를 막고, 이를 심판하고자 하신다면 기성의 낡은 정치 틀에서 자유로운 저 이진호를 단일후보로 밀어주시기 바란다”고 말해, 자신으로 단일화 해줄 것을 역제안했다.

충남 천안을 선거구에서도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후보가 야권연대를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의당, 정의당측이 “개인의 정략적 계산이 숨어있는 불손한 제안”이라며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국민의당 정재택 후보는 “야권의 분산으로 당선이 어려워진 박 후보의 개인적 셈법에서 나온 이상한 발상”이라며, “중앙당론에 따라 끝까지 당당하게 총선에 임해 유권자들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 밝혔다.

또, 정의당 충남도당 관계자는 “정의당 충남도당은 이미 충청권 차원에서의 야권연대를 제안한바 있다”며 “그때는 ‘일언반구’ 반응조차 없던 분이 뒤늦게 개인후보 차원에서 야권연대 운운하는 것은 정치도의상도 맞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의 뒤늦은 야권연대 주장의 속내는 눈앞에 이익에만 집착해 사실상 우리당 박성필 후보를 중도 사퇴시키려는 정치적 공세에 불과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