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인터뷰] ‘박근혜 前 대통령 명예 회복’을 외치는 선글라스 아재 오영국 대표

2016년 서문시장서 기자와 설전으로 유명세, “김한수 전 청와대 행정관의 태블릿PC 조작됐고 JTBC가 보도한 태블릿PC 취재 내용은 거짓이다” ... 3월 26일 집회서 “박 대통령 직접 나서달라” 호소 예정

[편집자주] 본 기사는 정치경제 미디어 ‘스픽스(SPEAKS)’같은 제하 단독 인터뷰 기사로, 특약을 통해 미디어워치에 전재하는 것입니다. 


전국 팔도 어디든 선글라스를 끼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부당’과 ‘태블릿PC 조작’을 주장하는 대구시민이 있다. ‘선글라스 아재’로 불리는 그는 오영국. 'JTBC조작보도‧검찰공모 관련 특검 및 진상규명위원회' 공동대표다.

오 대표는 오는 26일 박 전 대통령 귀향 1주년을 맞아 달성군 사저 앞에서 집회를 연다. 그는 JTBC와 검찰의 공모, 태블릿PC조작으로 인해 불명예 퇴진할 수밖에 없었던 ‘박 전 대통령이 진실을 말해야 한다’고 호소할 예정이다.

올해 만 66세인 그는 박 전 대통령의 명예 회복을 위한 일이면 무엇이든 발 벗고 나선다. 전국 팔도를 다녀도 체력적 문제가 없다고 자부하는 오 대표를 21일 그의 사무실에서 만났다.



Q1. 선글라스 아재로 유명하다. 일부러 콘셉트를 잡은 것인지 아니면 젊은 시절부터 지켜온 고유 콘셉트인가?

: 2016년 11월 30일 서문시장 1‧4지구에서 불이 났다. 이 화재로 4지구 의류, 원단 등을 취급하는 점포 839개가 모두 전소되면서 약 1천억원 규모의 재산 피해가 났다.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 정국에 몰려 힘든 상황인데도, 정치적 고향인 대구의 서문시장을 방문했다. 방문 소식을 접한 뒤 서문시장으로 향했다. 수도권 모 언론사 기자가 서문시장 상인, 시민과 인터뷰하는 걸 옆에서 지켜봤다. 인터뷰에 응하는 사람들의 말솜씨가 없다 보니 기자가 대구 사람들을 꼴통보수로 몰고 갔다. 참을 수 없어서 기자를 불러 논리적으로 반박하니 아무 말도 못 하더라. 그때 한 유튜버가 영상을 찍어 게시했는데, 조회수가 300만이 나왔다. 선글라스 낀 모습으로 기자에게 반박하는 영상이 화제가 돼 유명세를 탔다.

Q2. 트위터 프로필에 ‘자유 우파이며 빨갱이는 정말 싫어한다. 박근혜 대통령의 명예 회복만이 대한민국을 되살리는 길이다. 박 대통령은 반드시 복귀할 것이다’라고 적었다.

: 박근혜 대통령의 명예를 회복해야만 법질서가 제대로 돌아간다. 거짓과 선동이 난무하고 있는데, 덮어서는 제대로 된 나라가 될 수 없다. 젊은이들이 무엇을 보고 배우겠나. 박근혜 전 대통령의 명예 회복이 곧 대한민국의 정상화다. 정치판은 기득권 유지를 위해 여야를 만들어놓았다. 지금 우리나라 정치에서 진정한 보수와 진보는 없다.

Q3. 개인 정치 이념의 변천사는 없나?

: 경북 영덕에서 태어났다. 영덕은 6‧25 때 북한으로부터 점령당했었다. 반공주의가 집안 내력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경북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1979년 3월 ROTC 17기 장교로 임관했다. 1980년 5‧18민주화운동 때 투입돼 진두지휘했다. 태생부터 보수 우파였던 나의 애국주의가 5‧18 현장 때 보고 느낀 영향으로 더 강해졌다.

Q4. JTBC 조작보도, 검찰공모 관련 특검 및 진상규명위원회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무슨 일을 하는 단체인가?

: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에 이르게 한 태블릿PC의 실사용자는 김한수 당시 청와대 뉴미디어국장이다. 청와대에 근무하는 김 국장의 태블릿PC니까 비밀문건도 있는 게 당연하다. 그런데 JTBC와 검찰이 최순실(개명 후 최서원) 것으로 몰아갔다. 그 진실을 밝히기 위한 단체다.



Q5. 손석희 JTBC 사장이 저널리즘 에세이 ‘장면들’을 출간했다. 세월호 사고를 시작으로 태블릿PC 취재 과정을 담은 책이다. 읽어봤나?

: 책 내에 ‘지금도 JTBC 사옥을 찾아 태블릿 PC가 조작됐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라는 내용이 있다. 나를 보고 하는 이야기다. 당시 JTBC는 태블릿PC의 잠금해제 패턴을 취재 기자의 여자친구 휴대폰과 같은 ‘L’자를 그려 우연히 풀었다고 보도했다. 중요한 건 2016년 10월 24일 JTBC가 오후 8시 뉴스로 해당 내용을 보도할 예정인데, 1시간 전 JTBC가 태블릿PC를 사건 담당 검사에게 건넸다. 그리고 이후 알려진 포렌식 결과, 2시간 전인 이날 오후 5시 태블릿PC에 ‘L’자 패턴 심은 것이 확인됐다. 즉 손석희 사장의 책 ‘장면들’의 태블릿PC 습득 및 취재 과정은 모두 거짓이다.

Q6. 손석희 사장을 구속시키면 박근혜 전 대통령 명예가 회복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 2018년 11월 형사고발 때 손석희 사장은 고발하지 못했다. 고발했던 기자 중 JTBC 심수미 기자는 2016년 연말 최순실 태블릿PC 보도와 최 씨의 국정개입 사건에 대한 취재로 제14회 올해의 여기자상을 받았다. 심 기자가 취재하고 방송에서 했던 말은 모두 거짓이다. 그리고 거짓 내용을 손석희 메인 앵커가 보도했고, 이듬해 2017년 1월 초 최순실 국정농단을 수사했던 이규철 특검보가 대국민 사기극을 벌일 때 또 방송 보도했다. 손석희 사장은 구속돼야 한다.

Q7. “거대한 언론사, 살아있는 권력과의 싸움에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한 적 있다. 직접 맞서본 소감은?

: ‘계란으로 바위 치기’, ‘끄떡도 하지 않는다’라는 걸 느꼈지만, 이후 드러나는 자료들을 보니 결국엔 진실이 밝혀진다고 확신했다.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가 구속되면서 모든 게 다 밝혀졌다. 변 대표가 없었으면 태블릿PC 조작사건은 완전 범죄가 됐을 거다. 검찰이 태블릿PC 내 카카오톡 대화 445개 중 30개만 남기고 415개를 삭제했다. 검찰이 포렌식을 조작할 것이라고 누가 상상하겠나. 당시 김수남 검찰총장, 이영렬 중앙지검장 다 공범이다.



Q8. 오는 26일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집회를 연다. 어떤 목적의 집회인가?

: 이미 태블릿PC 조작 사건의 진실은 모두 밝혀졌다. 또 변희재 대표가 출판한 ‘나는 그해 겨울 저들이 한 짓을 알고 있다’ 책 전면에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최순실 태블릿PC 직접 날조했다’라고 쓰여져 있는데, 정부에서는 아무런 조치가 없다. 박근혜 대통령도 지금까지의 내용을 모두 알고 있으니 ‘가장 큰 피해 당사자인 박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말하기 위해 집회를 연다.

Q9.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진실을 알면서도 침묵하는 이유는?

: 첫째, 주변에 믿을 사람이 없다. 최경환 전 부총리를 제외하면 모두 배신했다. 둘째, 박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당했는데 그때 주범들이 현재 정권을 잡고 있으니 쉽게 말하기 힘들 것이다. 셋째, 박 대통령이 모든 상황을 고려해 때를 보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 26일 박 대통령 사저 앞에서 집회를 여는 것은 침묵 기간이 더 길어지면 안 되고,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Q10.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와 인연이 깊어 보인다.

: 변희재 대표가 TV토론회에 출연해 ‘5‧18민주화운동’을 ‘광주사태’로 주장하는 것이 인상 깊었다. 변 대표가 쓴 ‘손석희의 저주’ 책도 감명 깊게 봤다. 2017년 12월부터 사비를 털어 대구 집회를 시작했다. 당시 근거지 없이 활동하던 변 대표를 매주 연사로 부르면서 인연이 시작됐다. 2018년도 5월에는 JTBC가 명예훼손 혐의로 변 대표를 고발했다. 일사천리로 구속영장이 청구, 발부됐다. 변 대표가 수감돼 있을 때 일주일에 한 번씩 면회도 했다.

Q11. 변희재 대표를 어떻게 평가하나?

: 어느 한 문제에 몰두하는 모습이 훌륭하다. 또 언론인으로서 진실을 밝히려는 소명이 강하다. 소신을 가지고 하는 모습도 있다. 우리나라 불법 탄핵 역사의 거대한 권력에 맞서 들이박는 것도 높게 평가한다.

Q12. 대구뿐만 아니라 전국구로 활동하고 있다. 기억에 남는 집회가 있나?

: 너무 많다. 최근 2월 5일 대구에서 보수, 진보, 중도 합작 집회가 열렸다. 참가자 대부분이 진보 성향이어서 한쪽으로 쏠리지 않을지 걱정됐다. 대구 보수 1번 대표 주자로 마이크를 잡고 그 자리에서 보수와 진보 모두에게 쓴소리했다. 진보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하야’를 목표로 한다. 그들은 태블릿PC 문제를 부각 시키는 걸 싫어한다. 조작으로 드러날 시 문재인 대통령의 정당성을 인정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쓴소리했더니 3월 12일 부산에서 열린 합작 집회에서는 무대 위로 안 올리더라.(웃음)

Q13. 스픽스 독자에게 한 말씀.

: 1948년 대한민국 건국 이래 대통령이 탄핵되고, 탄핵된 지 3주 만에 구속됐다. 또 전 재산을 몰수하고 5년 넘게 수감됐다. 탄핵된 진짜 이유를 알아봐야 한다. 포털사이트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소추안’ 전문을 검색해서 읽어봤으면 좋겠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