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자유통일강대국코리아 (역사/외교)


배너

[일본 역사인식문제연구회 논문] 한국 위안부 운동의 ‘내분’

거짓의 역사 인식을 강요하는 것이 전체주의 국가가 취하는 권력 유지의 기본 ... 자유민주주의에 입각한 문명국으로 살아남을 수 있을지가 달린 투쟁이 계속되고 있는 한국


※ 본 논문은 일본 역사인식문제연구회(歴史認識問題研究会, http://harc.tokyo)의 논문집 역사인식문제연구  제7호(가을/겨울호, 2020년 9월 18일)에 게재된 니시오카 쓰토무(西岡 力)  교수의 ‘한국 위안부 운동의 ‘내분’ - 옛 위안부의 정대협 비판이 갖는 의미(韓国の慰安婦運動の「内紛」- 元慰安婦の挺対協批判の持つ意味)’ 제하 논문을 니시오카 교수의 허락을 얻어 완역게재한 것이다. 첨부한 일부 사진과 캡션은 미디어워치 편집부가 덧붙인 것이다. (번역 : 미나모토 히카루)





니시오카 쓰토무(西岡 力)  
역사인식문제연구회(歴史認識問題研究会) 회장,
모라로지연구소(モラロジー研究所) 교수,
레이타쿠(麗澤)대학 객원교수


머리말(はじめに)

30년 이상 격렬한 반일 활동을 전개해 온 한국의 위안부 운동이 내분(內紛)에 휩싸였다. 위안부 출신 인사가 지원 조직을 강하게 비판한 것이 계기였다. 2020년 5월 7일, 옛 위안부 출신으로 반일 활동가인 이용수(李容洙) 씨(이하 경칭 생략)가 지원 조직인 정대협(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로 개칭, 이하 정대협)과,[1] 정대협의 전 이사장으로 4월 총선거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윤미향 씨(이하 경칭 생략)를 계속해서 공격하고 한국의 주요 언론이 정대협과 윤미향의 여러 가지 부정 의혹 내지 스캔들에 대한 보도를 지속함으로써 큰 소란이 일어난 것이다.


1. 위안부 운동의 상징이었던 이용수 씨(慰安婦運動のシンボルだった李容洙氏)

우선 이용수가 이제까지 어떤 활동을 해 왔는지부터 확인해 두겠다. 그는 아사히신문 등의 위안부 캠페인에서 일한(日韓) 외교 안건으로 위안부 문제가 급부상한 1992년, 자신도 위안부였다고 주장하고 나섰다.[2] 본 논문 후반부에서 자세하게 살펴보게 되겠지만, 이용수는 최초 증언에서는 빈곤한 상황에서 사기를 당해 위안부가 됐다고 했다. 하지만, 이후 조금씩 증언이 바뀌어서는, 나중에는 집에서 자고 있던 중에 일본군에 강제로 연행돼 위안소로 가서 고문까지 당했다는 등 충격적인 내용으로 증언을 했다.

이용수는 1992년부터 계속해 정대협과 한 몸이 돼서 반일 캠페인의 선두에 서 왔다. 1990년대 아시아여성기금의 돈을 받으려고 했던 옛 위안부들이 나섰던 가운데 정대협은 “아시아여성기금의 돈을 받으면 자원해 간 공창(公娼)이 된다”는 극언까지 서슴지 않으며 방해를 했지만,[3] 그때에도 이용수는 정대협의 해당 발언을 지지하면서까지 정대협과 함께 행동했다.



이용수의 활동이 각광을 받게 된 것은 2000년대 이후의 일이다. 2000년, 이 씨는 아사히신문 기자 출신인 마쓰이 야요리(松井やより) 등이 주최한 ‘여성국제전범법정’에서 증언했다. 그녀는 2004년 오카자키 도미코(岡崎トミ子) 중의원 의원 등의 소개로 호소다 히로유키(細田博之) 관방장관과 면담하고 일본 정부를 강하게 규탄하기도 했다.

2007년 미 하원이 위안부 결의안을 채택하게 하기 위해 이용수는 미국과 일본을 빈번하게 방문했다. 같은해 2월 미 하원 외교위원회 아시아 태평양 소위원회의 공청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주어진 5분 동안의 발언 시간을 무시하고 1시간 이상 읍소하며 “내 이름은 이용수다. 위안부라는 더러운 이름을 내게서 벗겨 달라. 일본 전체의 돈을 전부 긁어모아 온다고 하더라도 나는 받지 않겠다”라고 하면서 일본 규탄을 계속했다.[4]

4월, 아베 신조(安倍晉三) 총리의 방미 일정에 맞춰 다시 미국을 찾고서 아베 규탄 시위에 참여하는가 하면, 하버드대학 등에서 강연을 하고 6월에는 방일(訪日)하여 참의원 회관 앞에서 열린 ‘구(舊) 일본군의 성폭력 피해자에게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는 국회 앞 스탠딩’에서 마이크를 잡았다.

그녀의 정력적인 활동 덕분에 7월 미국 하원은 위안부 결의안을 채택했다. 그때 워싱턴에서 회견을 열고 “미국 의회가 이처럼 내 한을 풀 계기를 만들어 줘서 감사하게 생각한다” “국제사회 양심의 승리다” “일본은 내 앞에서 무릎을 꿇고 공식 사죄하라. 국제사회의 요구에 응답하라” “결의안 채택은 진실과 정의가 승리한다는 증거다” 등의 발언을 했다.[5]

2012년에는 현재 한국의 여당 ‘더불어민주당’의 전신인 ‘민주통합당’의 비례대표로서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지만,[6] 비례 명부에는 들어가지 못했다. 이때 그녀가 지금 거명해 비판하고 있는 윤미향이 그녀의 출마를 강하게 반대했다고 한다.[7]

이용수는 2015년에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시 시의회가 개최한 공청회에서 증언을 하고 샌프란시스코시의 사유지에 위안부상을 세우려고 한 재미(在美) 중국인과 한국인 반일 단체의 활동을 지원했다.[8] 2016년 가을부터 시작된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는 시위에서도 연설했고 2017년 5월 대통령 선거에서는 문재인 후보의 유세에 현장에 나타나 지지를 표명했다.[9] 미국 의회 결의 10주년이 되는 2017년, 과거 이용수 씨가 미 의회에서 증언한 것을 모티브로 삼은 ‘아이캔스피크’라는 영화가 한국에서 제작돼 3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유치했다.[10] 그해 11월에는 방한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개최한 만찬회에 초대를 받았으며, 예정에도 없이 트럼프 대통령과 포옹하는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11]

비교적 건강하고 말을 잘하기도 했던 이용수는 정대협이 주도해 온 반일 캠페인의 선두에 서서 동분서주해 왔음을 잘 알 수 있다. 위안부 반일 운동의 상징이었던 것이다.

바꿔 말한다면 윤미향과 정대협을 비판하고 있는 이용수는 사실 지난 30년간 윤미향 등과 함께 위안부 강제연행설, 성(性)노예설이라고 하는 거짓말을 만들어내 온 주인공이었다. 아무리 윤미향 등이 일본 비판을 전개한다고 해도 이용수를 비롯한 옛 위안부 할머니들이 옆에 서 있지 않았다면 그 주장은 힘을 얻지 못했을 것이다. 실은 옛 위안부들 가운데에서도 정대협의 정치 우선 노선에 반발, 활동을 함께 하지 않은 이들도 많았기 때문이다.

1995년 무라야마 정권이 만든 아시아여성기금에 대해서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정대협은 강하게 반대하며 옛 위안부들이 그 위로금을 받는 것을 심각하게 방해했다. 그러나 한국 정부에 등록된 옛 위안부 236명 가운데 보상금을 받은 이도 61명이나 있었다. 그때 이미 4분의 1이 정대협에서 이탈한 셈이다.[12] 그런데 이때에도 이용수는 위로금 수취를 거부했다.

2015년 아베와 박근혜 사이의 위안부 합의에도 정대협은 옛 위안부들에게 사전(事前)에 이를 알리지 않았다며 ‘무효’를 외쳤지만, 합의 당시 생존해 있었던 옛 위안부 47명 가운데 80%에 해당하는 36명이 일본이 출자한 ‘화해‧치유재단’으로부터 지원금을 받았다. [13] 정대협의 주장에 동조해 금전 수취를 거부한 옛 위안부는 단 11명에 불과했다. 이때에도 역시 이용수는 금전 수취를 거부했다.

이용수는 윤미향 등과 함께 일본 규탄에 동조하며 일본의 돈을 받지 않은 극소수의 옛 위안부였다. 그가 윤미향 옆에 서서 일본 규탄을 계속해 왔기 때문에 정대협의 운동은 마치 옛 위안부 다수의 지지를 받고 있는 것과 같은 허구의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었다. 그렇기에 이번 사건은 그 이용수가 윤미향과 정대협을 공개 석상에서 강하게 비판한 사건이기 때문에 충격은 컸다.

2020년 5월 7일 이용수는 자신이 거주 중인 대구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곳에서 이용수는 이제까지 반일운동을 함께 해온 정대협과 정대협의 이사장을 지내다가 여당의 비례대표 후보로 당선된 윤미향을 강하게 비판했다.

회견에서 이용수는 대체로 다음의 네 가지 이유를 들어 정대협을 비판했다. [14]

1. 정대협이 모은 다액(多額)의 기부금이 피해자들에게 전달되지 않았다.
2. 정대협의 수요집회는 참가하는 학생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는 것이므로 더 이상 참가하지 않겠다.
3. 윤미향은 국회의원이 돼선 안 된다.
4. 정대협의 증언집에 나온 내 증언은 잘못됐다.


또한 이용수의 회견에서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뒤에서 서술하는 바와 같이 이후 한국 언론의 취재 결과 다음과 같은 다섯 번째 문제점이 부상하기도 했다.

5. 정대협과 윤미향의 운동이 북조선의 대남 공작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앞으로 본 논문에서는 이상의 다섯 가지 문제에 대해 검토하도록 하겠다.





2. 정대협의 금전 의혹(挺対協の金銭疑惑)

가장 먼저 다액의 기부금을 모은 정대협이 이를 피해자들을 위해 사용하지 않았으며 정대협 등 운동 단체들에 이용당하고 속아왔다는 비판이다. 우선 회견에서 이용수의 발언을 소개하겠다.

- “기부금을 어디에 썼는지 모르겠습니다.”

- “30년간 속을 만큼 속았고 이용당할 만큼 당했습니다.”

-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다른 놈이 버는 겁니까?”

- “수요일 땡볕 아래에서 학생들이 부모님께 조금씩 받아온 돈을 기부하는데, 나는 그게 마음이 가장 아팠습니다. 그걸 보고 이걸 받아도 될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만, 단체(정대협) 사람들은 당연한 것처럼 받아갑니다. 너무나도 잘못된 생각입니다.”

- “(수요집회에서) 시위를 하고 돈을 모아서 무얼 하는 겁니까? (피해자를 위해)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미 의회의) 결의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120일을 워싱턴에 갔을 때 누구도 돈을 지원해 주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미국에 사는 동포 여러분이 십시일반으로 기부해 주신 데 대해 그분들께 정말 고마웠습니다. 그걸로 결의안을 통과시킨 것이니 얼마나 자랑스럽습니까? 이런 일을 이런 할머니가 해 온 것이라서 환영이라도 해 주면 좋을 것을, 그런 것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이용수 씨는 이 회견에 앞선 3월 22일에도 기자들에게 “당사자들은 단체(정대협)로부터 철저히 소외당하고 생계와 생존을 걱정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정대협은) 조직이 먹고 살기 위해 혈안이 돼 있다” 등의 발언을 했다. [15]

요컨대 이용수는 정대협과 윤미향이 말하는 대로 재주를 부렸지만 그를 통해 모인 돈은 자신에게 들어오지 않고 정대협과 윤미향에게 갈취당했다며 분노를 표출한 것이다.

이용수의 기자회견에 대해 정대협이 반론을 공개했다.

우선 기부금의 사용처와 관련해 이용수 씨도 정대협의 돈을 3회에 걸쳐 총 1억 350만 원을 받았다며 오래된 영수증 두 장과 은행 송금 서류를 공개했다. 이용수 씨는 1992년 7월에 100만 원, 1993년 7월 250만 원의 생활 지원금과 2017년 11월 일한합의에 근거해 일본의 출자를 받은 재단의 지원금을 거부한 대가로 1억 원을 정대협이 모은 기부금으로부터 수취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정대협에 모인 기부금은 위안부 지원금 이외에도 국내외 운동 자금이나 박물관 등의 건설 유지 비용에도 사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16]

하지만 “기부금을 모았지만 위안부를 위해 사용하지 않았다”고 강조한 이용수 씨의 지적은 이를 통해 오히려 거의 옳았음을 알 수 있었다. 수요집회는 1992년부터 지금까지 28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지만, 그 가운데 1994년부터 2016년까지 13년간, 그리고 2018년과 2019년까지 2년간의 기부금은 이용수 씨에게는 1원도 지출되지 않았다.

국세청에 제출된 자료에 의하면 정대협은 정의연과 통합‧개칭한 이후 정의연으로서 2016년부터 4년간 총 49억 1,606만 원(약 4억3,120만 엔)의 기부금을 모았다. [17] 또 정대협 명의로도 동시에 기부금을 계속해 모금해 왔으며,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총 30억 5,200만 원(약 2억6,770만 엔)을 모았다. [18]




즉, 두 개의 명의로 2014년부터 2019년까지 6년간 총 79억 6,806만 원, 약 80억 원(약 7억 엔)이라는 거액의 기부금을 모은 것이다. 이 가운데 정의연이 국세청에 신고한 자료에 의하면 옛 위안부에게 지급된 건 9억 2,017만 원뿐이었다. 정의연이 모은 약 50억 원 가운데 겨우 18.7%다. [19]




2015년 12월 아베와 박근혜 사이의 위안부 합의가 이뤄졌지만, 정대협은 이에 대해 맹반발하며 2016년부터 일본 정부가 출자한 재단의 지원금을 거부하는 옛 위안부들에게 한국 국민들로부터 기부금을 받아 지원금을 전달하자는 캠페인을 벌이면서 대대적 모금 활동을 펼쳤다. 그 결과 2016년부터는 모금액이 급증한다. 그 가운데 2017년 일본 정부가 출자한 재단으로부터 1억 원을 받는 것을 거부한 옛 위안부 8명에게 각 1억 원을 지급했다. 이 8억 원을 제외하면 옛 위안부들에 대한 지원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적은 금액인 2%, 1억 2,017만 원에 불과하다.


또한 정대협 명의로 모은 기부금의 지출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정의연이나 윤미향이 거기에서 옛 위안부들에게 지급했다며 적극적으로 공표하지 않고 있는 점이나 원래 정의연 발족 후에도 정대협이 존속하면서 기부금 모금을 계속하고 있던 점 등이 대부분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정대협 명의의 기부금에서 옛 위안부들에 대한 지급은 없었을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고 하면 총 80억 원 가운데 단지 11.5% 이외에는 옛 위안부들에게 지급된 것이 없는 셈이 된다.


그에 비해서 같은 기간 정의연이 옛 위안부들에 대한 지원 이외에 지출한 금액은 17억 3,748만 원(35.3%)으로, 이는 지원금 지출의 약 2배에 달하는 규모다. 나머지 22억 5,841만 원을 2019년 말 시점으로 현금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었다. 정대협은 또 마찬가지로 2019년 말 2억 2,220만 원의 현금 자산을 갖고 있었다. 합계 약 25억 원 규모다. 옛 위안부들은 모두 고령으로 언제 사망할지 모르기 때문에 지원을 하려 한다면 가능한 이른 단계에 해야 함에도 25억 원이나 되는 자금을 쌓아놓고 있는 것이다.


옛 위안부들에게 재주를 부리게 하고 돈은 정대협이 벌고 있다고 한 이용수의 지적은 이 숫자를 봐도 일정한 근거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용수 씨의 고발이 나오자 주요 언론들이 연일 정대협의 회계상 문제점을 자세하게 보도했다. 국세청에 제출된 회계 서류를 보면 이상한 지출이 있었다는 사실이 크게 보도됐다. 2018년 맥주집을 경영하는 회사에 3,340만 원(293만 엔)을 지불했다고 기재돼 있다. 해당 연도에 국내에서 사용한 금액 합계는 3억 1,067만 원이므로, 당해 연도 지출액 가운데 약 10%를 맥주집에 지불한 셈이 된다. 게다가 그 회사는 그날의 매출이 972만 원이며 정대협은 그것을 사업비로 지불했지만 회사에서 소요된 경비를 제외한 541만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20]


정대협은 당일 맥주집에서 후원자들을 모아놓고 창립 28주년 기념행사를 열었다. 이 금액은 택배나 케이터링 서비스 등 다른 업자에게도 지불한 연간 지출 합계를 서류상 맥주집 회사에 지출한 것처럼 기재한 것이라고 변명했다. 그러나 그 명세의 공개를 요구한 기자에 대해서는 “우리에게도 인권이 있다” “어느 시민단체가 회계를 공개하느냐”는 식으로 정색하는 반응을 보였다. [21] 그러나 기부가 면세가 되는 공익재단법인의 회계 처리는 법률에서 엄밀하게 정해진 기준이 있으며 정대협의 서류는 그 기준을 만족하지 않고 있다. 이에 국세청이 정식으로 서류 정정을 요구하는 사태에 이르렀다. [22]


한국어에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라는 표현이 있다. 부수적인 것이 본질보다 더 커졌다는 의미인데, 한국의 언론들은 옛 위안부들을 전면에 내세워 모금 활동을 벌여 온 정대협이 그 모금액 대부분을 옛 위안부들이 아니라 바로 자신들의 인건비나 활동비로 사용해 왔다며 해당 표현을 사용해 정대협을 비판했다. 정대협은 자신들의 운동은 옛 위안부들의 생활 지원만을 위한 목적에 국한된 것이 아니며 국내외 홍보 및 계발 활동이나 국제 연대 활동 등에도 돈을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기부한 사람들은 옛 위안부들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고 여기는 이들이 많으므로 옛 위안부 출신인 이용수의 비판은 한국 사회 전체에 정대협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퍼뜨리는 계기가 됐다.



3. 수요집회 비판(水曜集会批判)


이용수는 정대협이 1992년부터 매주 서울에 소재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계속해 온 수요집회에 대해서도 “학생들의 마음에 상처를 입힌다” “거기에서 어린 학생들로부터 기부금을 모아서는 안 된다” 등의 발언을 통해 강하게 비판하고선 앞으로 참가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수요일에 학생들이 집회에 나오면 공부가 되지 않습니다. 나는 수요집회에 나가는 것을 그만두겠습니다. 이것 때문에 학생들이 입는 마음의 상처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어째서 시위를 하고 소중한 사람들을 고생하게 하는 것입니까? 공부를 해야 합니다. 공부할 때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실은 수요집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이용수의 회견 전부터 표면화되고 있었다. 2019년 12월 4일부터 이우연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등 ‘반일동상진실규명공동대책위원회’[23] 구성원들이 매주 수요일 수요집회가 열리는 시각에 맞춰 일본대사관 앞 별도의 장소에서 수요집회의 중단과 위안부 동상의 철거를 요구하는 반대 집회를 열어 왔다. [24]




‘공대위’는 최초 반대 집회를 연 2019년 12월 4일, ‘위안부 동상 철거와 수요집회 중단을 요구하는 성명’을 공표했다. 그 가운데 수요집회 문제를 다룬 부분을 졸역(拙譯)이지만 인용해 소개하겠다. [25]


1992년부터 30년 가까이 열리고 있는 수요집회도 역사를 왜곡해 한일관계를 악화시킵니다. 이 집회는 동상을 숭배하는 영매사(靈媒師)의 액땜이며 역사를 왜곡하는 정치 집회입니다. 전교조 소속의 교사 등 일부 교사들은 ‘현장학습’이라는 미명 아래 학부형의 무관심을 이용해 순진한 학생들을 왜곡된 정치·역사의식을 주입하는 집회에 끌고 옵니다. 중·고등학생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도 동원 대상입니다.

수요집회는 사실상 불법 집회입니다. ‘외교 관계에 관한 비엔나 조약’에 따라 외교 공관으로부터 100미터 이내의 지역에서 이뤄지는 집회는 금지돼 있습니다. 하지만 수요집회는 기자회견의 형식으로 매주 개최되고 있습니다. 모든 구실을 동원해 한일관계를 악화시키고 대한민국의 안보와 국제적 지위를 추락시키고 손상하는 것이 그 원래의 의도가 아닐는지 의심할 수밖에 없습니다.

위안부 동상은 철거돼야 하며 수요집회 역시 중단돼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정당한 요구가 실현되는 그 날까지 물러서지 않고 싸우겠습니다.


처음에는 불과 1명 내지 2명의 참가자밖에 없었고 이우연 씨가 여러 차례 반일 인사들에게 폭행을 당한 일도 발생했다. [26] 그러나 이용수 회견을 전후한 무렵부터 점차 여성들을 포함한 일반 참가자도 늘어났다.

2020년 7월 1일(역자주: 정확하게는 2020년 6월 23일부터임), 드디어 정대협은 1992년 이래 처음으로 일본대사관 정문 맞은편 장소에서의 집회 개최가 불가능해졌다. 보수 계열 운동 단체인 ‘자유연대’가 정대협보다 먼저 관할 경찰서에 집회 신고서를 제출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친북 좌파 성향의 학생 단체 ‘반아베반일청년학생공동행동’ 소속 학생들이 위안부 동상 바로 옆에서 전날부터(역자주: 2020년 6월 23일 새벽부터) 연좌 농성을 시작하고 ‘자유연대’가 경찰의 허가를 받은 집회를 여는 것을 방해했다. 경찰은 학생 단체에 대해 “여러분은 신고하지 않고 보행자 도로를 점거하고 있습니다” “불법행위이기 때문에 퇴거할 것을 요구합니다” “불응할 시 사법 처리하겠습니다” 등의 경고 방송을 확성기를 통해 내보냈지만 불법 연좌 농성을 진압하지 않고 묵인했다.


그 때문에 그날(역자주: 2020년 6월 24일)은 무려 3개 단체가 동시에 집회를 여는 이상 사태가 발생했다. 정대협은 대사관 정문 앞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서 집회를 열었고, 정문 앞 집회 허가를 얻은 ‘자유연대’는 학생들의 불법 농성 지점 바로 옆에서 집회를 열었다. 불법 연좌 농성을 지속한 학생들은 ‘자유연대’의 집회를 방해하려 큰 소리로 구호를 외쳐댔다. 또한 이우연 씨 등은 혼란을 피하고자 전날인 화요일에 위안부 동상 바로 옆에서 반대 집회를 열었다. [27]



4. 윤미향 비판(尹美香批判)


세 번째로 이용수는 4월 총선거에서 여당의 비례대표 7번으로 당선된 윤미향 전 정대협 대표를 매섭게 비난했다. “그녀의 선거를 응원하지 않습니다” “그녀는 국회의원이 돼서는 안 됩니다” 등의 표현으로 잘라 말했다. 거기에 더해 2005년 12월 말 일한(日韓) 위안부 합의 체결 때 윤미향은 한국 정부로부터 일본이 10억 엔을 출자해 기금을 만든다는 합의의 골자를 듣고서도 그 사실을 실제 피해자인 자신들에게 전혀 전달하지 않았다며 윤미향을 비판했다.


30년 전에 내 (위안부 경력) 신고를 윤미향이가 받았습니다. 30년을 윤미향과 해오고 있는데, 이런 거 해결해야 될 거 아닙니까. 왜 해결 안합니까. 해결도 안하고 국회의원인지 장관인지 그런 건, 거기 간 윤미향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정신대대책위원회(원문 그대로)에서 함께 해결하자고 했던 윤미향이가 그 일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5월 7일) 아침에 전화 왔었어요. “할머니 이거 해결하려고 하는 거 아닙니까”라고 해서 내가 “나는 국회의원 윤미향은 모른다. 정대협 윤미향만 안다. 왜 정신대가 위안부를 하느냐”면서 따졌습니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2012년 국회의원 당선 때 이용수는 비례대표 후보로서 출마할 것을 고려하고 당시 좌파 야당에 후보 신청까지 했다. 그때는 윤미향이 입후보에 반대했다. 이용수는 자신을 ‘여성인권활동가’로 소개할 정도로 자기과시욕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위안부 운동에서 국회의원이 나온다면 윤미향이 아니라 자신이 어울린다고 생각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런 질투심이 윤미향 비판의 배후에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선거전(選擧戰)의 과정에서 우선 윤미향의 딸이 미국의 일류대학인 UCLA 음악대학에 유학중이라는 사실이 보도됐다. 유학 비용이 생활비까지 포함해 1억 원 정도가 소요된다는 보도였다. 사드 미사일 배치 반대 등 반미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가해 온 윤미향이 딸을 미국으로 유학 보냈다는 사실 자체가 위선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28]


이용수가 보았을때는 자신들을 내세워 모은 기부금을 윤미향이 자기 개인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품었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다. 윤미향은 자신의 남편이 1990년대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유죄 선고를 받았지만 최근 재심에서 죄상 가운데 일부에 대해 무죄 판결을 받았기 때문에 이후 남편과 자신과 딸은 국가배상금을 받은 것으로 학비를 충당했다고 설명했다. [29]


언론과 야당은 그런 설명에 납득하지 않았고 윤미향의 재산 신고 내역을 조사했다. 그러자 놀랍게도 본인 명의의 은행 예금이 3억 2,133만 원, 아파트 1억 8,600만 원, 남편 명의로 별장 4,740만 원, 자동차 2대 2,594만 원, 유학 중인 딸 명의의 은행 예금이 1,523만 원 등 합계 5억 9,600만 원이나 있었던 것이었다. 게다가 윤미향은 현재 소유하고 있는 아파트를 은행 차입금 없이 현금으로 구입했다. 한편 소득세액을 기준으로 추계한 윤 씨 부부의 연간 소득액은 합계 5,000만 원 정도였기 때문에 어떻게 봐도 이렇게나 많은 재산을 소유할 수 있게 됐는지를 묻는 의문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30]


의혹이 깊어진 이유는 윤 씨가 공익재단법인인 정대협의 계좌를 사용하지 않고 자기 개인의 계좌로 다양한 명목의 기부금을 모은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윤미향은 개인 계좌로 모금 행위를 한 것은 부적절했다며 사죄하기는 했지만 그렇게 모은 돈을 사적으로 유용한 사실은 없다고 강변했다. 그러나 개인 계좌로 수취한 모금을 어디에 얼마만큼이나 사용했는지에 대해서는 공개하기를 거부했다. [31]


의혹의 결정타는 서울 근교에 위치한 단독 주택 구입과 관련된 것이었다. 2012년 정대협은 현대중공업이 만든 재단으로부터 기부를 받아 옛 위안부들을 위한 ‘쉼터’를 조성한다는 명목으로 서울 근교인 경기도 안성시에 깔끔한 단독 주택을 구입해 휴양 시설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이라는 간판을 내걸었다. 구입 가격은 토지와 건물을 합쳐 7억 5,000만 원(약 6,500만 엔) 상당이었지만, 이는 시가(市價)의 약 두 배나 되는 것이었고 교통도 불편해 고령의 옛 위안부들이 방문한다거나 거주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장소였다. 그 때문에 그곳에서는 옛 위안부들은 누구도 거주하지 않고 있었고, 단지 윤 씨의 아버지가 관리인이라는 명목으로 혼자 살고 있었다. 윤미향은 그곳을 자신들의 휴게시설로 사용하면서 때때로 정대협 관계자들과 ‘쉼터’에서 연 연회에서 일본 과자들이 안주거리로 나온 사실 등이 확인돼 실제로 일본을 좋아하는 것 아니냐는 식의 조롱이 나오는 촌극도 있었다. 그뿐 아니라 이 곳을 외부에 숙박 시설로 빌려준 일도 있었다. 그 대금이 어떻게 회계처리 됐는지도 명확하지 않다. 정대협은 이용수 씨가 윤미향 비판 기자회견을 연 다음날 해당 단독 주택을 4억 2,000만 원에 매각, 다액의 손실을 냈고, 윤 씨의 아버지도 퇴거했다. [32]


뒤에서 말하겠지만, 윤 씨의 남편은 해당 시설을 북조선과 연계된 것으로 보이는 정치 활동의 아지트로도 사용했다. 정대협과 윤미향의 친북 활동에 대해서는 다섯 번째 문제점으로 다루겠다.



5. 이용수 증언에 대한 비판(李容洙の証言への批判)


네 번째로 이용수는 정대협이 출판한 증언집에 대해 자신은 거기에 적혀 있는 것과 같은 증언을 한 사실이 없으며, 정대협이 증언집을 팔아서 돈을 벌고 있다고 비판했다.


“1993년부터 책이 나왔죠, 정신대대책협의회에서. 그걸 6,500원에 판매하고 있는 겁니다. 거기에 나온 증언은 틀렸습니다. 나는 어째서 그런 책을 파는 거냐고 말했습니다.”


사실은 이용수의 이 발언을 한국은 물론 일본도 거의 주목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과 한국의 대다수 언론은 이 씨의 정대협 비판은 이 논문 앞부분에서 다룬 세 가지라고만 했다.


어째서 이용수가 정대협의 증언집을 비판했는지, 거기에 이용수와 정대협 간의 내분의 근본 원인이 숨어 있다. 그것을 시사하는 기사가 이용수의 회견 직후인 5월 9일 좌파 성향의 매체 ‘한겨레’에서 나왔다.


정의연의 내부 사정을 잘 아는 한 관계자는 “일본과 보수진영 등에서 이용수 할머니에 대해 ‘가짜 피해자’라는 등의 공격이 있었는데 이 할머니가 공개적인 자리에서 ‘시키는 대로 증언을 해왔는데 왜 나를 보호해주지 않냐’고 정의연에 서운함을 토로한 적도 있다”고 말했다.


여기 인용에서 보수 진영이라는 표현은 한국 내 보수 진영을 말한다. 이용수가 공권력에 의한 강제연행으로 위안부가 된 것이 아니라는 지적은 일본에서는 꽤 이른 시기부터 나왔다. 하타 이쿠히코(秦郁彦) 씨나 나도 정대협이 출판한 증언집 등을 근거로 그러한 판단을 1990년대 후반에 여러 기고와 저서를 통해 기술했다. [33]




문제는 일본에서의 그와 같은 연구 성과가 한국으로 전달이 안 됐다는 점이었다. 하지만 한국의 보수 진영으로부터도 이용수 증언을 비판하는 의견이 나오기 시작함에 따라 이용수는 이를 강하게 의식하고 어째서 정대협이 자신을 지켜주지 않느냐는 불만을 갖고 있었다는 말이 된다. 실제로 한국의 용기 있는 언론인들이 수년 전부터 정대협 비판이라는 금기(禁忌)에 도전하는 작업에 열중하고 있다.


인터넷 매체인 ‘미디어워치’의 대표이사 황의원 씨가 2014년 윤미향을 필두로 하는 정대협 간부들은 북조선에 가까운 활동가들이라는 고발 기사를 ‘미디어워치’에 게재했다. 그때는 본명이 아니라 여성 기자의 가명을 빌렸다. 위안부 문제 그 자체를 다루는 것은 그때만 하더라도 큰 두려움을 갖게 하는 것이었으므로 정대협과 북조선의 관계라는 주제를 다룬 기사를 쓰면서도 여성 기자의 가명도 빌렸다고 황 기자는 술회(述懷)했다. 그만큼 엄청난 금기가 있었다.


2016년 정대협과 윤미향이 황 씨를 명예훼손 혐의로 민·형사 고소했다(역자주 : 민·형사 고소를 당하기 직전에는 다시 기사에 본명을 기재하였다). 그 사건을 계기로 정대협과의 전면전을 각오한 황 씨는 2018년 4월 위안부 문제 그 자체라고 하는 내용으로 이용수에 관한 기사를 썼다. 그것이 바로 장문의 기사 ‘종북(從北) 문재인을 위한 거짓말 할머니, 일본군 위안부 이용수’다. [34]

 

해당 기사에서 황 씨는 이용수가 1993년 이래 다양한 장소에서 한 20개의 증언을 모아 ① 위안부가 된 경위 ② 시기 ③ 연령 ④ 위안소로 끌고 간 주체 ⑤ 위안부 생활을 한 기간에 대한 표를 만들어 비교했다. 그 결과 증언 내용이 전부 다르다는 점이 구체적으로 드러났다.




황 씨는 이 표를 작성하면서 깨닫게 된 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알기 쉽게 이야기했다. [35]


(이용수 씨의 증언은) 전부 내용이 다릅니다. 앞뒤가 맞는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처음에는 그냥 일본인에게 끌려갔다고 했던 것이 나중에는 일본 군인으로 바뀌었습니다. 처음에는 빨간 원피스에 가죽 구두에 마음이 혹해 따라 갔다고 한 것이, 나중에는 일본군이 등에 칼을 찔러 끌고 간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시기도 자신이 1944년에 끌려갔다고 해 놓고서는 3년간 위안부 생활을 했다고 합니다. 말도 안 됩니다. 1945년 8월 한국은 식민지에서 해방됐습니다. 그러므로 계산이 맞지 않으니까 나중에는 (끌려간) 연도를 1942년으로 바꿨습니다. 그랬던 것이 끌려간 연도를 다시 1944년으로 바꾸면서, (위안부 생활) 기간도 8개월로 바뀌는 등, 이런 것들이 전부입니다.


2007년 2월, 미국 의회에 가서 증언했습니다. 이 사연이 나중에 ‘아이캔스피크’라는 영화로도 제작됐습니다. 2018년 3월, 프랑스 의회에 가서 증언했습니다. 정말로 심각한 문제점은 미국 의회에서의 증언과 프랑스 의회에서의 증언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국제사회에서 가장 공식적인 증언이 다른 것입니다.


2007년 2월 미 의회 증언에서는 1944년에 끌려갔다고 했습니다. 그 증언 자체에도 모순이 있습니다. 이 증언에서도 3년간 위안부 생활을 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때는 자신을 끌고 간 주체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끌려 갔다고 밖에 말하지 않았습니다. 일본군 이야기도, 칼 이야기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프랑스 의회에서는 일본군이 자신의 등에 칼을 찔러서 끌고갔다고 말했습니다.


1993년에는 빨간 원피스와 가죽 구두에 마음이 혹해 일본인을 따라갔다고 말했습니다. 이 증언이 일본군에 의한 강제연행을 시사하는 방향으로 과격하게 변해가며 2018년 프랑스 의회 증언에서는 완전히 일본군에 의한 강제연행이었다고 단정을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도저히 그를 믿을 수 없으며 ‘가짜 위안부’라고 보고 있습니다. 물론 본인이 자백하지 않는 한 완전한 진실은 알 수 없습니다. 사실, 위안부 증언은 물증이 없습니다. 제3자 증언조차도 없습니다. 목격자도 없습니다. 유일하게 본인의 증언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당사자 증언의 일관성 정도는 확보가 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용수 씨의 경우는 공적인 증언에서조차 일관성 있는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이용수에 대해 ‘가짜 위안부’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황 씨는 이 기사를 정대협과 윤미향에게 송부하고 회답을 요청했다. 정대협은 회답 문서를 보냈다. 하지만 거기에는 정대협의 명예를 훼손하지 말라는 내용 밖에 적혀 있지 않았고, 황 씨가 고발한 이용수 증언의 모순점에 대한 반론은 하나도 없었다. 정대협은 이용수의 명예를 보호할 의사를 드러내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뿐 아니라 황 씨에 따르면 이 기사가 나간 후부터 윤미향과 정대협은 이용수를 운동의 전면에 내세우지 않게 됐다. [36]

 

이용수의 관점에서 보면 정대협이 출판한 증언집에서 빨간 원피스와 가죽 구두에 마음이 혹해 자발적으로 일본인 뚜쟁이(女衒)를 따라갔다고 말한 것이 근거가 돼서 본인 증언의 신빙성에 공격이 가해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윤미향 등이 시키는대로 (일본군이 강제연행을 했다고) 증언했는데도 윤 씨 등이 자신을 지켜주지 않느냐는 불만을 갖게 되는 것이다. 그것이 이용수의 정대협 공격에 숨은 동기다. 그리고 이야말로 정대협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이용수에게 있어서도 ‘불편한 진실’인 것이다.


한국의 용기 있는 언론인들의 치밀한 보도가 이용수와 윤미향 등이 이제까지 쌓아올려 온 거짓말을 벗겨내기 시작했다. 그리고 2019년에는 이영훈 서울대학교 전 교수 등이 위안부 문제 등에 관한 실증적 규명을 시도한 ‘반일 종족주의’가 출판돼서 한국에서도 11만 부 이상이 팔리는 등 베스트셀러가 됐다. 한국에서도 위안부에 관한 진실이 조금씩이나마 힘을 받기 시작한 것이다.


그 가운데 이용수는 본인 증언 속의 거짓말이 널리 알려지며 인권운동가로서의 명예에 상처를 입게 될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을 느껴 왔다. 한편 정대협 측은 이용수의 증언 속 거짓말을 숨길 수가 없어서 그녀를 운동의 정면에 내세우는 것을 꺼리게 됐다. 내부 모순이 확대된 것이다. 그것이 이번 내분에 숨겨진 배경이며 이용수와 정대협 양자에게 있어서 ‘불편한 진실’이다. 내분은 그저 단순히 윤미향이 먼저 국회의원이 된 데 대한 이용수의 질투와 금전적 불만에 기인한 것이 아니었다.


다만 이런 논점은 아직 한국의 거대 신문이나 공중파 방송 등에서는 전혀 보도되지 않고 있다. 일부 용기 있는 인터넷 매체와 양심적인 학자, 언론인들만이 이 사실을 전하고 있는 단계다.



6. 정대협과 북조선의 유착 관계(挺対協と北朝鮮の癒着)


이용수가 회견에서 다루지 않은 다섯 번째 문제점으로 위안부 운동이 북조선의 대남 공작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정치적 편향이 있다. 정대협의 금기가 풀리게 됨으로써, ‘이용수 증언의 거짓말’이라는, 숨겨져 있던 ‘불편한 진실’이 한국에서도 폭로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역시 정대협 금기가 풀리게 됨으로써, 이번 한국 언론의 정력적 취재가 시작됐고, 그 결과 정대협과 북조선 사이의 유착이라는 두 번째 ‘불편한 진실’이 부상하게 됐다. 이는 이용수가 전혀 언급하지 않은 논점이다.


전문가들은 정대협과 북조선 간의 연관에 대해 일정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이번에 새롭게 가공할만한 사실이 차차 밝혀지게 됐다. 윤미향의 남편 김삼석은 그의 누이동생 김은주와 함께 1993년 ‘남매 간첩 사건’의 범인으로 체포됐다. 김삼석은 일본에 와서 북조선과 연관이 있는 한통련과 접촉, 군사 기밀을 넘겨주고 50만 엔의 자금을 받았으며 한국 내 정보를 전했다. 두 사람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유죄 선고를 받았다. 김삼석은 징역 4년의 실형, 누이동생 김은주는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에 처해졌다. 또 김은주의 남편인 최기영은 2006년 일심회 간첩단 사건으로 체포돼 징역 3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윤미향 바로 주변의 세 사람이나 북조선 간첩 사건으로 유죄 선고를 받은 이들이 있는 것이다. [37]




언론들의 열정적 취재로 윤 씨 일가 뿐만 아니라 정대협 그 자체가 친북 단체라는 사실도 밝혀졌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옛 위안부들의 장례식을 위해 모은 기부금을 친북 단체 등에 나눠줬다는 사실이다. 2019년 1월 사망한 옛 위안부 김복동의 장례식 때 2억 2,726만 원의 조의금을 윤미향이 개인 명의 은행 계좌로 모아 장례식에 1억 원을 사용하고 나머지 1억 3,000만 원을 유언도 공개하지 않고서 “고인의 유지(遺志)”라며 자신들의 동료인 반미·친북 단체에 지원금 명목으로 나눠주거나 동료들의 자제들에게 장학금 형식으로 나눠주면서 옛 위안부들을 위해서는 전혀 지출하지 않은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2,200만 원을 윤 씨 등이 마음대로 선별한 11명의 친북·반미 단체에게 200만 원씩 기부했다. 그 가운데에는 한국에 망명해 온 북조선 식당 여자 종업원을 북조선으로 돌려보내자는 운동을 하는 단체, 미군 기지 및 한국군 기지 등을 반대하는 운동을 하는 단체, 북조선 스파이 등의 혐의로 수감돼 있는 이들의 가족 관련 단체, 북조선에 트랙터를 보내자는 단체 등이 포함돼 있었으며, 위안부 문제에 관계된 단체는 하나도 없었다. 또한 조의금 잔액에서 2,000만 원을 사용해 정대협 이사의 자제를 포함한 좌파 운동 단체 종사자 자제 10명에게 장학금 명목으로 한 사람 앞에 200만 원을 지급하기도 했다.


‘김복동 조의금에서 2,000만 원의 기부금을 받은 단체’ [38]


1.  탈북 종업원 진상 규명 및 송환 대책위원회(2016년 망명한 북조선 식당 종업원 13명의 북송을 요구하는 활동을 함)

2.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국가보안법 철폐 운동 등을 전개함)

3.  양심수후원회(국가보안법 위반 등으로 수감된 이들의 석방 관련 운동을 전개함)

4.  전국농민총연맹(북조선에 트랙터를 보내는 운동을 전개함)

5.  고(故) 김용근 사망 사고 진상 규명 및 책임자 처벌 시민 대책위원회(비정규직 문제의 해결을 요구하는 활동을 함)

6.  강정 사람들(제주 한국해군기지 건설 반대 운동을 전개함)

7.  소성리 사드 철회 성주 주민 대책위원회(미군 사드 미사일 반대 운동을 전개함)

8.  사드 배치 반대 김천 대책위원회(미군 사드 미사일 반대 운동을 전개함)

9.  삼성 일반노조(삼성 내 노조 설립 운동을 전개함)

10. 햇살사회복지회(미군 기지촌 여성 인권 운동에 관여함)

11. 미투시민행동(여성 폭력 관련 운동에 관여함)


여기에서 ‘탈북 종업원 진상 규명 및 송환 대책위원회’에 주목하고자 한다. 2016년 집단 망명한 북조선 식당 종업원 13명에 대해 북조선은 ‘납치’를 주장하며 송환을 계속해 요구하고 있다. 그에 부응해 한국 좌파는 북조선으로 되돌려 보내라는 운동을 전개해 왔다. 윤 씨의 남편 김삼석이 종업원들을 안성의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으로 초대해 북조선으로 되돌아가도록 설득 공작을 했음이 폭로됐다. 윤 씨의 남편인 김삼석이 옛 식당 매니저에게 “지방에 내려가 고기라도 먹자”고 권유해 도착한 장소가 앞서 말한 정대협 시설이었다. 매니저와 3명의 여성 종업원이 해당 시설에 가자 김삼석과 상기 3번에서 언급한 ‘양심수후원회’ 관계자, 정대협 관계자 등 7명이 기다리고 있었다. 김삼석은 북조선의 혁명가를 부르며 “위대한 수령 김정은 동지” 등의 표현을 써가며 종업원들에게 북조선으로 돌아갈 것을 설득했다는 사실을 식당 매니저가 당시 촬영한 사진을 공개하며 폭로했다. [39]


요컨대 위안부 문제 등을 내세워 실제로는 친북 운동을 전개하고 있었던 것이다. 원래 정대협은 옛 위안부들의 인권을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북조선의 입장에 서서 일본과 한국의 관계를 파괴하기 위한 정치 활동을 하고 있다는 의혹이 짙었다. 그것이 이제는 단순한 의혹이 아니었음이 드러나게 된 것이다.




끝으로(おわりに)


윤미향은 많은 비판을 받으면서도 2020년 5월 말 국회의원으로서의 활동을 시작했다. 기부금의 사용처 등에 대한 수사를 하고 있는 검찰이 수사 개시 3개월이 지난 8월 13일 윤미향을 소환해 조사했지만 그후로도 수사의 진척은 없다(역자주: 검찰은 윤미향에 대한 수사 착수 4개월만인 2020년 9월 14일에야 윤미향을 기소했다).

이용수도 윤미향의 후임 정대협 이사장(역자주: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지칭함)과 몇 차례 면담하기도 해 표면적으로는 이용수의 정대협 비판에서 시작된 한국 위안부 운동의 내분이 수습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내분의 결과 정대협 등의 위안부 운동을 비판하는 것에 대한 금기가 풀렸다. 그 결과가 본 논문에서 살펴본 것처럼 위안부의 증언에 입각해 정대협 등이 내외로 넓혀 온 ‘강제연행’ 및 ‘성노예’ 설(說)이 허위였다는 사실을 공연히 주장해 온 용기 있는 언론인, 학자, 운동가들이 한국에서 다수 출현하게 됐다. 정대협과 북조선의 유착에 대해서도 한국 내에서 그 점을 인지하게 된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윤미향은 비판에 대해 “친일이 청산되지 않은 나라에서 여성, 평화, 인권의 가시밭길에 들어간 사람이 직면해야 하는 숙명이라고 생각해 당당하게 맞서겠다” “굴욕적인 한일 위안부 합의를 체결하고 한 마디 사죄도 없는 미래통합당(야당), 일제에 영합해 온 노예근성을 버리지 않는 친일 언론, ‘위안부는 매춘’이라는 식의 견해를 아직도 바꾸지 않고 있는 친일 학자들에게 맞서겠다”며 SNS에 글을 올렸다. [40]


비판하는 이에게 무조건 ‘친일’이 프레임을 씌우는 한국 좌파의 전형적 논리다. 그러나 진실에는 힘이 있다. 그들은 앞으로 진실을 말하는 이들을 권력으로 탄압하는 등 전체주의적인 방법을 쓸 것이다. 거짓의 역사 인식을 강요하는 것이 전체주의 국가가 취하는 권력 유지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자유민주주의에 입각한 문명국으로 살아남을 수 있을지가 달린 투쟁이 계속되고 있다.



 

[정정보도]


김병헌 국사교과서연구소장이 최근 이용수 씨의 위안부 증언들을 1차 자료를 중심으로 다시 검토한 결과 과거 미디어워치의 이용수 검증 보도에서 일부 오류가 있었음을 알려왔습니다. 김 소장의 지적은 다음과 같으며, 미디어워치는 이 지적을 전적으로 수용하고 이에 정정하는 바입니다. 


(1) 이용수 씨의 위안부 관련 증언이 미디어워치의 지적처럼 1993년부터 최근까지 이십여 차례에 걸쳐 연도, 나이, 경위, 기간 등에 일관성이 없이 오락가락했던 것은 사실이다. 다만, 미디어워치가 연합뉴스 등의 관련 보도를 인용하여 증언 내용이 달라졌다고 지적한 '2007년 미국 의회 증언'과 '2018년 프랑스 의회 증언'은, 원 증언 내용을 확인해본 결과 기본적으로 같은 취지의 것이 맞는 것으로 보인다. 두 증언에는 공히 “강제연행 현장에 군인이 있었다”, “등에 칼이 찔려 끌려갔다”는 ‘1993년 최초 증언’에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강제연행 증언이 담겨 있는데, 이는 최근에 갑자기 등장한 내용은 아니고 실제로는 (2007년, 2018년이 되어서가 아니라) 이미 2000년을 전후로 하여서 등장한 내용으로 여겨진다. 이 씨의 ‘1993년 최초 증언’이 2000년대 들어서 국내외로 갑자기 과격한 강제연행 증언으로 바뀌고, 결국 2007년 미 의회에서까지 그렇게 바꾸어 증언한 경위를 추궁하는 것이 이용수 위안부 증언 변천 문제의 핵심이다. 이 씨가 ‘1993년 최초 증언’을 계속해서 부정하고 최초 증언집은 더 이상 팔면 안 된다고 최근 기자회견에서 강조했음도 유심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2) 미디어워치가 한겨레를 보도 등을 인용해 이용수 씨가 2016년 12월, 박유하 교수 결심 공판에서 한 증언은 미디어워치의 소개와는 달리 공식적인 '법정증언'이 아니다. 이 씨가 당시 증언대에서 여러 이야기를 했었지만, 이 씨는 일단 당시에 증언선서를 한 바가 없었다. 법적으로는 단순히 재판 방청인의 의견진술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것으로 보인다. 박유하 교수의 관련 1심 기록을 직접 확인한 결과로도 이용수 씨가 법정증인으로 채택된 내역은 전혀 확인되지 않았다.




주(注)


[1] 1990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로 발족해 활동해 왔으나 2018년 7월, 2016년 설립된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재단’과 조직을 통합해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로 명칭을 바꿨다.


[2] 이용수가 기자회견을 개최한 다음날인 5월 8일 거명돼 비판을 받은 윤미향이 페이스북에 이 씨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적었다. “1992년 이용수 할머니께서 신고 전화를 했을때에 제가 사무실에서 전화를 받았고, 모기 소리만한 목소리로 떨면서 ‘저는 피해자가 아니라, 제 친구가요…’하던 그 때의 그 상황을 바로 어제 일처럼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거의 30여 년을 함께 걸어왔습니다” 이를 근거로 이 씨가 ‘가짜 위안부’이며 그 사실을 알고 있는 윤 씨가 이 씨를 협박한 것이라는 인식이 직후 한국 국내에서 퍼졌다. 하지만 이 씨가 처음에는 자신이 피해자라고 나서는 데에 주저하고 있었으므로 “제 친구가요…”라고 말했지만, 이후 정대협의 조사 등에서 상세하게 자신이 위안부가 된 경위를 말하게 된 사실이 확인됨으로써 이런 ‘가짜 위안부’ 설(說)은 한국에서 모습을 감췄다. 하지만 사정을 모르는 일부 일본인들이 아직도 이 ‘가짜 위안부’ 설을 믿고 있는 것 같아 유감이다. (역자주 : 니시오카 쓰토무 교수의 지적과 같이 논란이 정리되어버린 윤미향발 이용수에 대한 ‘가짜 위안부’ 의혹과는 또 별개로, 한국과 일본에서는 이용수의 첫 증언을 근거로 한 ‘가짜 위안부’ 의혹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용수는 첫 증언에서 삿쿠(콘돔)가 무엇인지도 몰랐다, 군의가 아니라 포주에게 성병 주사를 맞았다, 성병 상황에서도 군인을 받았다고 하는 등 장병들의 성병 확산 문제에 극히 예민한 군 위안부 시스템에서는 있을 수 없는 내용을 말하기도 했다. 이에 이 씨가 군 위안부가 아니라 실은 공창제하 민간 매춘부거나 불법사창 매춘부였을수 있다는 것이 이 ‘가짜 위안부’ 의혹의 요지이며 이 의혹은 현재진행형이다.)


[3] 1997년 2월 27일, 한국 서울에서 개최된 ‘시민연대 국제 세미나’에서 당시 정대협 공동대표였던 윤정옥은 “아시아여성기금의 보상금을 받으면 자원해 간 공창(公娼)이 된다”고 발언했다. 그녀가 세미나에 제출한 보고문 ‘일본군 ‘위안부’ 문제 여기에 서 있다에는 이러한 기술이 있었다. “죄를 인정하지 않은 채 주는 동정금(同情金)을 받게 되면 피해자는 자원해 간 공창이 되는 것이며, 일본의 죄는 사라져 버리는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동정금인 일본의 국민 기금이 아니라 진심을 담아 모은 우리의 성금을 드리자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법적 책임을 지는 사죄와 배상을 받으려고 하는 것이다. 이는 결코 간단한 일이 아니다. 그러나 우리는 성취해야만 한다. 그렇기에 우선 우리는 강제연행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는 시민연대를 창립하고 모금을 시작하는 것이다.”


[4] 연합뉴스 온라인판 2007년 2월 16일.


[5] 동아일보 온라인판 2007년 8월 1일.


[6] 연합뉴스 온라인판 2012년 3월 9일.


[7] 한국 CBS(기독교방송)가 운영하는 인터넷 매체 ‘노컷뉴스’는 2020년 5월 27일 윤미향이 이용수와의 전화 통화로 국회의원 출마를 하지 말도록 설득했다는 부분이 녹음된 테이프를 입수해 그 내용을 공개했다. ‘노컷뉴스’에 따르면 2012년 3월 8일 전화 통화에서 이용수가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회의원이 되겠다고 말한 데 대해 윤미향은 “국회의원이 되지 않고서도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이용수의 국회의원 출마에 반대했다.


[8] ‘【보고】 샌프란시스코시위원회 위안부기념비건립 공청회 9월 17일’(‘나데시코액션’ 웹사이트) http://nadesiko-action.org/?p=8995


[9] 황의원 ‘‘종북’ 문재인을 위한 ‘거짓말 할머니’, 일본군 위안부 이용수 3’(한국어, 한국 인터넷 매체 ‘미디어워치’) 2018년 4월 14일


[10] 한국 인터넷 매체 ‘E데일리’ 2017년 10월 11일.

[11] 연합뉴스 온라인판 2017년 11월 7일.

[12]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일한간 의견교환의 경위 ~ 고노 담화 작성에서 아시아 여성기금까지 ~(慰安婦問題を巡る日韓間のやりとりの経緯∼河野談話作成からアジア女性基金まで∼)’(총리관저 공식 웹사이트)

[13] 산케이신문 온라인판 2017년 12월 27일.

[14] 회견에서의 발언 인용은 인터넷매체 ‘월간조선 뉴스룸’ 2020년 5월 8일 게재된 월간조선 박지현 기자의 회견 전문 기사를 근거로 니시오카(필자)가 번역한 것이다. 이용수의 발언은 불필요할 정도로 말이 많지만 논리적이지가 않고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알 수 없는 것이다. 또한 자신은 단순히 옛 위안부로서가 아니라 ‘여성인권 활동가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있다’고 말하는가 하면, 자신이 세계적 저명인사임을 반복해 말하는 등 자기과시욕이 강하다. 또한 대만에서 일본군 가미카제 특공대가 이용한 위안소에서 일했다는 사실을 증언하면서 자신을 ‘가미카제 피해자’ ‘특공대 피해자’ 등으로 칭하며 위안부로서 가장 유명한, 위안부 피해 사실을 최초로 증언하고 나선 김학순과 자신을 동격으로 취급, 다음과 같은 발언을 하기도 했다. “시작은 김학순 할머니가 했습니다. 마지막은 당당한 피해자, 가미카제 피해자 이용수가 해결하는 것입니다. 피해자, 당당한 특공대 피해자, 가미카제 피해자 이용수가 끝내겠습니다.”

[15] 한국 인터넷매체 ‘펜앤드마이크 2020년 5월 9일.

[16]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에 대한 정의연의 입장’(한국어) 2020년 5월 8일. 정의연 공식 웹사이트에 게재됨. http://womenandwar.net/kr/notice/?mod=document&uid=697

[17] 조선비즈(조선일보가 운영하는 인터넷 경제 매체) 2020년 5월 8일.

[18] 위와 같음.

[19] 펜앤드마이크 2020년 5월 9일.

[20] 위와 같은 매체 2020년 5월 12일.

[21] 동아일보 온라인판 2020년 5월 12일.

[22] 조선일보 온라인판 2020년 5월 12일.

[23] 중앙일보 온라인판 2019년 12월 3일.

[24] 니시오카 쓰토무 ‘일한 개선을 위해 역사적 사실에 기반해 반론하라(日韓改善へ歴史的事実に基づき反論せよ)’, 국가기본문제연구소(国家基本問題研究所) 인터넷 칼럼 ‘오늘의 직언(今週の直言)’ 2019년 12월 16일 게재.

[25] 본인이 번역한 성명 전문은 국가기본문제연구소 웹사이트에 게재돼 있음. http://jinf.jp/feedback/archives/28154

[26] 니시오카 쓰토무 ‘이우연 박사 폭행을 방관한 한국 경찰(李宇衍博士暴行を傍観した韓国警察)’, 국가기본문제연구소 인터넷 칼럼 ‘논단(ろんだん)’ 2019년 12월 23일

[27] 나무라 다카히로(名村隆寛) ‘【28년만에 최초】 정의연의 위안부 동상 앞 수요집회가 2주 연속 개최 안 돼… 3개 단체 ‘자리 빼앗기’의 전말(【28年間で初】正義連の慰安婦像前「水曜集会」が2週連続開けず…三つ巴“陣取り合戦”の顛末)‘ 인터넷 칼럼 ‘분슌 온라인(文春オンライン)’ 2020년 7월 4일. “자유연대는 다음 주 수요일에도 같은 장소에서 집회를 개최할 허가를 받아 놓은 상태다. 이대로라면 2주 연속 정대협은 위안부 동상 옆에서 해 온 집회를 열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서울시가 7월 3일 갑자기 일본 대사관 앞에서의 집회를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을 이유로 금지했다. 사실 이미 서울시 중심부의 옥외 집회는 코로나를 이유로 금지돼 왔다. 다만 정대협을 특별 취급하는 듯, 일본대사관 앞 도로만은 집회 금지 구역에서 빠져 있었다. 그런데 특별 단체가 집회 허가를 얻자 곧바로 금지 구역으로 설정해 버린 것이다. 정대협을 계속 지원해 온 박원순 서울시장의 노골적 정치 개입이었다.”

[28] 조선일보 온라인판 2020년 5월 9일.

[29] 조선일보 온라인판 2020년 5월 11일.

[30] 중앙일보 온라인판 2020년 5월 21일.

[31] 한겨레 온라인판 2020년 5월 19일.

[32] 중앙일보 온라인판 2020년 5월 17일. 조선일보 2020년 5월 16일, 5월 17일, 5월 18일. 신동아 2020년 6월호.

[33] 하타 이쿠히코(秦郁彦) ‘위안부와 전쟁터의 성(慰安婦と戦場の性)’, 1999년, 191~193페이지. 니시오카 쓰토무 ‘위안부 문제, 누구도 오보를 정정하지 않는다(『慰安婦問題』誰も誤報を訂正しない)’, ‘쇼쿤!(諸君!)’ 1997년 5월호. 이 논문은 1998년 출판된 졸저 ‘어둠에 도전한다!(闇に挑む!)’(도쿠마분코(徳間文庫))에도 수록됐다.

[34] 월간 ‘세이론(正論)’ 2020년 8월호에 초역(抄譯)이 게재됐다.

[35] 한국 인터넷매체 펜앤드마이크 유튜브 방송 2020년 5월 15일. 미디어워치의 관련 기사에도 일본어 자막이 붙은 영상이 게재돼 있음.

[36] 위와 같음.

[37] 니시오카 쓰토무 ‘증보신판 알기 쉬운 위안부 문제(増補新版よく分かる慰安婦問題)’(소시샤분코(草思社文庫)) 273페이지. 한편, 김삼석은 2016년 재심을 청구했고,(역자주 : 재심 청구 자체는 2014년에 하였다. 미디어워치의 2014년 정대협 고발 기사에는 김삼석이 당시까지도 재심을 청구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였는데, 이 기사가 공개된 직후에 김삼석은 재심을 청구했다.) 2017년 5월 대법원은 국가보안법을 위반했다고 하면서도 간첩 혐의가 없다고 판결해 징역 2년 및 집행유예 3년으로 감형함으로써 1억 9,000만 원의 형사 보상금이 지불됐다. 이것을 받고도 김삼석, 윤미향 부부와 딸은 간첩이라는 낙인이 찍혀 정신적 고통을 받았다며 국가에 대해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했고 2018년 7월 서울고등법원은 가족 3명에게 총 8,900만 원을 지불하도록 명령하는 판결을 선고했다. 윤미향은 딸의 미국 유학비용으로 이 국가 보상금과 배상금을 가져다 썼다고 주장하고 있다.

[38] 조선일보 온라인판 2020년 5월 16일.

[39] 조선일보 온라인판 2020년 5월 21일.

[40] 2020년 5월 12일 윤미향이 페이스북에 적은 내용의 요지. 윤미향의 글을 모두 번역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친일이 청산되지 못한 나라에서 개인의 삶을 뒤로 하고 정의, 여성, 평화, 인권의 가시밭길로 들어선 사람이 겪어야 할 숙명으로 알고 당당히 맞서겠습니다. 정의연과 저에 대한 공격은 30년간 계속된 세계적인 인권운동의 역사적 성과를 깔아뭉개고 21대 국회에서 더욱 힘차게 전개될 위안부 진상규명과 사죄와 배상 요구에 평화, 인권 운동에 찬물을 끼얹으려는 보수언론과 미통당이 만든 모략극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굴욕적인 한일 위안부 협상을 체결하고 한 마디 사과조차 하지 않은 미통당에 맞서겠습니다. 일제에 빌붙었던 노예근성을 버리지 못한 친일언론에 맞서겠습니다. ‘위안부는 매춘’이라는 시각을 조금도 바꾸려 하지 않는 친일 학자에 맞서겠습니다.”


관련기사 :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