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MBC, “세월호 특조위 비상식적 자료요청…정치적 의도”

16일 안광한 MBC 사장 등 ‘특조위 동행명령’ 거부에 따른 관련 입장 표명

문화방송(사장 안광한. 이하 MBC)가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위원장 이석태. 이하 특조위)의 ‘참고인 동행명령’에 대해 16일, 동행 거부 의사와 함께 관련 입장을 표명했다.

회사는 “그 동안 특조위 조사요구에 성실하게 임했지만, 특조위가 세월호 보도에 대한 외부 압력통제 의혹에 대한 소명자료 및 보도되지 않은 취재와 영상 자료 원본까지 요구했다”며, “비상식적인 자료를 반복적으로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또, “회사 임직원에 대해 ‘체포 작전 펼치 듯’ 경찰을 동원해 ‘막무가내’로 동행 명령과 강압 조사에 나섰다”고 지적하며, 유감을 드러냈다.

이와 함께, 국회 조사를 통해 MBC가 ‘탑승객 전원구조’ 오보를 주도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 밝혀졌음에도 특조위가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문화방송을 ‘표적화’ 해 사실상, 언론사를 통째로 뒤지고 들여다보면서 언론에 대한 사후 검열을 하려 한다고 반박했다.

회사는 “재난보도의 올바른 방향 정립에 목적을 둔 것이 아니라 언론사를 통째로 사후 검열하는 방식의 조사는 헌법적 가치를 훼손할 수 있는 만큼 문화방송은 더 이상 비상식적이고 무리한 조사에 응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면서, 동행명령장 발부 사실 공표에 대해 검찰에 고발할 것이라 전했다.

한편, 특조위는 지난 2일 전원위원회를 통해 안광한 MBC 사장과 이진숙 대전MBC 사장(당시 보도본부장), 박상후 문화레저부장(당시 전국부장) 등 3명에 대한 동행명령장 발부를 의결했다.

특조위는 16일 오전 안광한 사장과 이진숙 전 보도본부장에 직접 동행명령장을 전달했지만, 이들의 동행명령 거부에 따라 오는 23일 열리는 전원위원회에서 안 사장과 이 사장에 대해 1000만원의 과태료 처분을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이하 MBC 입장 전문-


세월호 특조위의 참고인 동행명령과 관련한 MBC 입장

세월호 보도와 관련해 문화방송은 그동안 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 요구에 상세하게 진술한 자료와 답변서를 제출했고, 추가 자료와 답변 요구에도 성실하게 임하였습니다.

그러나 세월호 특조위는 생명 구조와 예방이 본질인 재난보도와는 무관한 자료 제출을 계속해서 무리하게 요구해 왔습니다. 세월호 보도 내용 전체와, 있지도 않은 외부의 압력 통제 의혹에 대한 소명자료, 그 외 세월호 관련 자료 일체는 물론이고, 보도되지 않은 취재와 영상 자료 원본까지 모조리 요구하였습니다.

비상식적인 자료를 반복적으로 요구하면서 그동안 참고인 조사에 성실히 임해온 문화방송 임직원에 대해 급기야 체포 작전을 펼치듯이 경찰을 동원해 막무가내로 동행 명령과 강압 조사에 나선 조치에 대해서는 깊은 유감을 표명합니다.

문화방송이 <탑승객 전원구조> 오보를 낸 것에 대해서는 송구하게 생각하고 있고 사과드린 바도 있습니다. 그러나 문화방송이 최초 오보를 낸 것도 아니고 오보를 주도한 것도 아니라는 것은 국회 조사에서도 이미 밝혀진 바 있습니다.

오보 경위를 충분히 석명하고 세월호 보도에 대한 질의 내용에 대해서도 가능한 자료를 모두 제출했는데도, 특조위가 문화방송을 표적으로 하는 일련의 조치에는 어떤 정치적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볼 수밖에 없습니다.

특조위의 자료와 답변 요구를 보면 언론사의 보도와 관련해 언론사를 통째로 뒤지고 들여다보겠다는 의도로 읽힙니다. 이는 사실상 언론에 대한 사후 검열로 헌법에 명시된 언론 자유를 침해할 우려가 높습니다.

국가기관이 언론사의 보도를 통째로 조사하고 사찰하는 것은 전제국가에서나 가능한 일로 민주주의의 가치를 훼손하는 일입니다. 해외에서도 사례를 찾기 힘든 일입니다.

재난보도의 올바른 방향 정립에 목적을 둔 것이 아니라 언론사를 통째로 사후 검열하는 방식의 조사는 헌법적 가치를 훼손할 수 있는 만큼 문화방송은 더 이상 비상식적이고 무리한 조사에 응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힙니다.

세월호진상규명법 44조를 위반해 참고인의 신원과 동행명령장 발부 사실 등을 공표한 조치에 대해서는 조사의 목적보다는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여 지는 만큼 검찰에 고발할 예정입니다.

2016. 5. 16
㈜ 문화방송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