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서울시교육청 중고교에 친일인명사전 비치키로 해 ‘논란’

다음달 중 민족문제연구소가 펴낸 박정희 전 대통령 포함한 친일인명사전 배포 예정...국정화 정부에 맞대응

서울시교육청이 한국사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중인 정부에 대한 대응으로 다음달 중으로 서울시내 중고교에 ‘친일인명사전’을 비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8일 서울시의회 김문수(새정치민주연합, 성북2) 교육위원장 등에 따르면, 다음 달부터 서울 소재 중·고등학교 500여개 학교에 친일인명사전 배포 사업이 시작된다.

김 위원장은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서울시의회는 지난해 12월 1억7550만원 규모의 친일인명사전 배포 사업 내용이 담긴 '2015년도 서울시 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유럽의 경우 나치의 행적 등 잘못된 부분을 다 보여주더라"며 "아이들에게 진실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친일인명사전) 비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친일인명사전에 나온 부분이 허위사실이거나 잘못된 게 있으면 얼마든지 반론을 제기하고 고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도서자체를 폐기하거나 부정하는 것은 과거 친일행적을 청산하지 않겠다, 과거의 잘못을 덮고 가겠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꼬집었다.

하지만 예산안 통과 후에도 일부 학부모들과 시민단체들의 반발 및 조희연 교육감 재판 문제 등으로 인해 미뤄졌던 이 사업을 갑자기 시작하겠다고 나선 데에는 정부에 대한 반기 차원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좌파성향의 역사연구단체인 민족문제연구소가 지난 2009년 편찬한 친일인명사전에는 박정희 전(前) 대통령도 포함돼 있어, 서울시교육청이 사실상 박근혜 정부의 국정교과서 추진에 정면으로 반기를 든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또한 민족문제연구소는 이 외에도 방응모 조선일보 전 사장, 애국가를 작곡한 안익태 등 유명 인사를 총 4389명을 친일 인사로 기록했다. 그러나 친일행위 범위를 놓고 지나치게 좌편향됐다는 지적이 줄곧 이어져 왔다.

한편, 이 같은 소식에 한 네티즌들은 “소위 민족문제연구소란 좌파단체가 만들었다는 친일인명사전 비치하려면 동시에 친북인명사전도 만들어 배포하자. 친북인명사전에 전직 대통령 2명은 반드시 들어가겠지? 민족에 끼친 해악은 친북이 친일보다 못하지 않다고 본다.” 고 지적했다.

다른 네티즌은 “중고생들은 정치로부터 자유로와야 한다. 그리고 정치적 편협성과 일누가 무엇을 근거로 친일파라고 할 수 있는가. 일제시대때 창씨 개명한 사람들도 다 친일파로 볼 수 있다.”며 “민족문제연구소라는 일부 재야 인사들이 모여 그들이 결정한 것을 아무 논의나 검증의 절차도 없이 어떻게 공적인 학교에 비치할 수 있는가. 왜 이런 사람들이 계속 대한민국에서 설치고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네티즌도 “국정교과서는 반대한다면서 편향된 시각으로 활동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특정 단체에서 작성한 역사적으로 검증되지 않았을뿐 아니라 국민 공감대도 얻지 못한 친일인명사전을 서울시 중고교에 국민의 세금으로 배포한다는 생각은 자가당착”이라며 “지금 서울시장과 교육감은 절대권력을 구가하고 있는 것 같다”고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미디어내일 이철이 기자 lclpoliview@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