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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박 정부 이후부터 조중동에 광고 몰아줬다?

한겨레신문, 오마이뉴스 아낀 노무현 정부가 매체 파워보다 친정부 성향 더 따졌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의원은 23일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2010년~2014년 정부 광고 집행 현황>을 분석한 결과, 10대 일간지 중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동아일보(이하 조중동)가 정부광고의 절반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미디어스 등은 “이명박 정부 이후, 언론진흥재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조중동에 대한 정부광고 몰아주기가 매번 지적되고 있지만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라며 조중동 광고 몰아주기라고 비판에 나섰다.

유기홍 의원실 자료에 따르면, 10대 일간지에 대한 정부광고 전체 집행비 2428억2500만원 중 이른바 조중동에 1172억8400만원이 집행됐다.

신문별로 집행된 광고비용은 동아일보가 401억3700만원(16.5%)로 가장 높았고, 조선일보 397억100만원(16.3%), 중앙일보 374억4600만원(15.4%)가 비슷한 수준이었다. 서울신문에 집행된 광고비는 214억7200만원(8.8%), 문화일보 202억9900만원(8.4%), 한겨레 191억7600만원(7.9%), 한국일보 181억400만원(7.5%), 경향신문 175억4400만원(7.2%), 세계일보 150억4500만원(6.2%), 국민일보 139억100만원(5.7%)이었다.

그러나 정부에 우호적인 언론에 광고 집행을 많이 하는 사례는 이른바 좌파정부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좌우를 막론하고 정부가 우호적 매체에 광고를 많이 집행해온 사례는 과거나 지금이나 동일하다.

정부의 이 같은 광고집행 관행 자체를 지적하면 몰라도 마치 이명박 정부 이후 우파정부가 특정 언론에 편중된 광고를 집행하는 것처럼 왜곡해서는 곤란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노무현 정부 때는 한겨레신문과 오마이뉴스 정부광고가 폭증했다. 지난 2008년 9월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안형환(한나라당) 당시 의원이 22일 한국언론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언론사별 정부광고 집행 내용' 자료에 따르면, 9개 종합일간지 중 노무현 정부 기간(2003~2007년)에 정부 부처 및 공기업 광고 수주건수가 가장 많은 매체는 정부가 출자지분을 갖고 있는 서울신문(9070건)이었고, 이어 한겨레신문(5417건), 경향신문(4697건)의 순이었다.

다음으론 중앙일보가 3680건으로 네 번째를 차지했고, 한국일보(3209건), 세계일보(2841건), 동아일보(2825), 조선일보(2782건), 국민일보(2307건)가 그 뒤를 이었다. 노무현 정부 시절 국정홍보처는 '정책광고 사전 협의제'를 통해 각 정부 부처·공기업이 광고를 할 경우 어떤 매체에 어떤 크기로 할지 등을 미리 협의토록 했었다.

수주액 기준으로는 중앙일보(248억원), 조선일보(205억원), 동아일보(198억원), 서울신문(192억원), 한겨레신문(165억원), 한국일보(138억원), 경향신문(138억원), 세계일보(96억원), 국민일보(85억원) 등의 순이었으며, 수주 건수와 액수의 순위가 다른 것은 매체별 광고 단가가 다른 때문이라고 안 의원은 밝힌 바 있다.

이 기간 정부광고 수주액이 가장 크게 늘어난 곳은 한겨레신문이었다. 한겨레신문은 2003년 24억3796만원이었던 정부광고 수주액이 2007년 38억4482만원으로 58%가량 늘었다. 인터넷 매체로서 오마이뉴스의 경우 2003년 3790만원에 불과했던 정부광고가 2007년에는 2억755만원으로 448%나 증가한 바 있다.

한 언론인은 “정부의 광고 집행이 메이저 언론 중심이라는 현실은 좌우를 불문하고 동일하다. 차이는 있어도 노무현 정부에서도 조중동 광고는 계속됐다. 다만 정부에 우호적인 한겨레신문과 같은 곳에 특히 신경을 썼을 뿐”이라며 “언론 매체 파워에 따른 차이를 감안하지 않고 무작정 조중동 몰아주기라고 주장하는 건 정치적 주장이지 정확한 이야기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미디어내일 박주연 기자 phjmy9757@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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