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TBC 손석희 사장 미네소타대학 석사논문 표절 혐의 관련 기사 모음 >
1. [단독] 손석희 교수 논문도 표절!
2. JTBC 게시판, 손석희 논문표절 의혹글 무차별 삭제
3. 손석희, 논문 표절 의혹 기사 삭제 지시?
4. JTBC 손석희 사장 논문 표절 혐의 총정리
5.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I)
6.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II)
7.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III)
8.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IV)
9.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V)
10. JTBC 손석희 사장 석사논문 표절 시각화자료 (피표절자별)
11. JTBC 손석희 사장 석사논문 표절 시각화자료 (표절유형별)
JTBC 의 9시 프라임 뉴스 앵커로 복귀한 손석희 사장 측이, 손 사장의 석사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하는 네티즌들의 글이 JTBC '뉴스 9' 게시판에 올라오자 삭제는 물론 접속 차단까지 불사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 16일, 손석희 사장이 JTBC 9시 뉴스 진행을 맡으면서 JTBC '뉴스9'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손 사장 미네소타 대학 석사학위 논문 표절 혐의에 대한 답변을 촉구하는 네티즌들의 글들이 다수 게시되었다.
하지만 해당 글들은 JTBC 측에 의해 대부분 삭제 조치가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애국 커뮤니티인 일간베스트의 한 회원은 “의혹 제기 글을 올리다가 결국 접속까지 차단당했다”며 관련 캡쳐글을 증거로 제시하기도 했다.
JTBC 는 심지어 “'표절', '논문'은 스팸 댓글 차단을 위해 입력이 불가합니다”라는 공지까지 홈페이지에 올리면서 ‘표절’이란 단어와 ‘논문’이란 단어를 게시판 금칙어로 지정해놓았다. 대한민국 3대 일간지인 중앙일보가 만든 방송사의 뉴스 홈페이지에서, 대한민국 국어사전에 등록되어있으며 사회적 핫이슈인 ‘표절’과 ‘논문’이란 단어를 입력조차 할 수 없도록 해놓은 것이다.
JTBC '뉴스9'은 글 삭제는 물론이거니와 접속을 차단하고 금칙어까지 지정하는 검열을 자행하면서도 손석희 사장의 ‘귀담아 듣겠습니다’라는 표어로 대대적인 광고를 하고 있다.
한편 손석희 사장의 석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서는 미네소타대 연구윤리국이 조사를 시작했음을 알려왔다. 연구진실성검증센터는 미네소타대 연구윤리국도 손석희 사장의 연구부정행위를 은폐할 것을 대비, 미네소타 주 정부와 각 언론사들에도 관련 사실을 제보할 계획이다.
JTBC '뉴스 9'은 대대적인 광고 공세 속에 안철수 의원까지 동원했지만 1.9%의 시청률에 그치며, 저조한 성적을 기록, 표절 의혹까지 제기된 인물을 무리하게 끌어다 쓴 JTBC 측의 강수를 무색케 했다.
ⓒ 미디어워치 & mediawatc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