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투고
월간지 정기구독 (계좌 : 신한은행 140-008-407224, (주) 미디어실크에이치제이)

아카데미워치 (학술/연구)


배너

< JTBC 손석희 사장 미네소타대학 석사논문 표절 혐의 관련 기사 모음 >

1. [단독] 손석희 교수 논문도 표절!

2. JTBC 게시판, 손석희 논문표절 의혹글 무차별 삭제

3. 손석희, 논문 표절 의혹 기사 삭제 지시?

4. JTBC 손석희 사장 논문 표절 혐의 총정리

5.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I)

6.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II)

7.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III)

8.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IV)

9.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V)
 
10. JTBC 손석희 사장 석사논문 표절 시각화자료 (피표절자별)

11. JTBC 손석희 사장 석사논문 표절 시각화자료 (표절유형별)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 사회자인 손석희 성신여대 교수의 미네소타대학 석사학위 논문에서도 표절 혐의가 발견되었다.

손석희 교수는 지난 수년 동안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인 1위’, ‘대학생이 가장 닮고 싶은 인물 1위’, ‘시민단체와 전문가 그룹이 가장 좋아하는 언론인 1위’라는 수식어를 놓치지 않았던, 대중매체 시대 최고의 지성인이자 멘토로 인정받아왔다. 따라서 표절 사실이 확정될 경우 엄청난 국민적 충격과 파문이 예상된다.

본지 산하 연구진실성검증센터(센터장 황의원, http://c4integrity.blogspot.kr)는 “손석희 교수가 미국 미네소타 대학에서 제출한 석사 학위 논문에서 김미화 씨의 논문 표절 혐의와 같은 형태의, 다른 2차 문헌의 출처표시까지 모조리 다 베껴오는 이른바 ‘재인용 표절’ 혐의가 있음이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연구진실성검증센터는 검증이 시작된지 얼마되지 않은 시점에서부터 표절이 바로 발견된 사실로 미루어봤을때 대량 표절이 의심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손석희 교수의 석사학위 논문은 ‘한국의 공영방송 노동조합운동 : 1999년 파업에서의 자원동원 전략(The Public Broadcaster Labor Union Movement in South Korea : Strategies of Resource Mobilization for the Movement in the 1999 Strike)’이란 제목으로, 우리나라 방송노조연대파업에 있어서의 자원 동원 전략을 다루고 있다. 손석희 교수는 1998년 미네소타 대학에서 석사과정 1년 동안의 수업연한(2개 학기)을 마치고 1999년 초에 귀국하였다. 해당 석사학위 논문은 이후 이듬해인 2000년 5월에 국내에서 완성해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진실성검증센터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통해서 금년초부터 손석희 교수의 미네소타대학 석사학위 논문을 입수하기 위해 애를 썼지만 손석희 교수 본인 동의 문제로 계속 지연되었다”면서 “떳떳한 사람이 보일 행동이 도저히 아니라 이미 그때부터 손 교수의 논문이 표절 논문일 가능성을 크게 봤다”고 밝혔다. 연구진실성검증센터는 결국 학위논문 중개서비스를 통하지 않고 최근에야 미네소타 대학교 도서관에 직접 요청해서 손석희 교수의 학위 논문을 겨우 입수했음을 전했다.

연구진실성검증센터는 “손 교수의 논문에 교묘한 짜깁기 표절 혐의가 있는 부분이 한두군데가 아니다. 더구나 영문문헌들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방송파업을 주제로 다루는 만큼 관련 주제의 국문문헌들도 영작을 하는 식으로 표절을 했을 가능성도 의심하고 현재 추가 정밀 검증 중에 있다”고 밝혔다. 또 연구진실성검증센터는 “국내 대학에서의 석박사 학위 논문만이 아니라, 해외 유학파들의 경우도 국제적인 주제가 아니라 한국을 주제로 다룬 석박사 학위 논문의 상당수가 표절 논문이라는 것이 학계에선 공공연한 비밀이었다”고 설명했다. 최근 '신동아'지도 민주통합당 안민석 의원의 박사학위(북콜로라도주립대) 논문과 새누리당 길정우 19대 국회의원 당선자의 박사학위(예일대) 논문이 표절 논문임을 보도했던 바 있다. 손석희 교수가 또 하나의 국제망신 사례를 추가한 셈이다.

1956년 생인 손석희 교수는 국민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조선일보를 거쳐 1984년 MBC 에 입사했다. 그는 1992년 MBC 노조 파업 주동자로 몰려 구속되는 과정을 거치기도 했으나 올곧은 이미지를 유지하며 오랫동안 MBC 시사프로그램의 간판앵커로 활약해왔다. 손 교수는 지난 2000년 미네소타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연세대 신문방송학과 겸임교수로 강단에 서기도 했으며 최문순 사장 부임 이후 아나운서 국장직을 맡았고, MBC 사퇴 후에는 성신여대 정교수로 임용되었으며 수년째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을 외부 사회자로서 진행해오고 있다.

연구진실성검증센터는 손 교수의 추가적인 표절 문제는 비공개 수사가 아닌 공개 수사로서 혐의를 밝힌다는 입장이며, 일정 분량 이상의 표절 사실이 확정되는대로 미네소타대학교 연구윤리국(Office for Student Conduct and Academic Integrity)과 성신여대 연구진실성위원회에 관련 사실을 제소할 예정이다.

한편 손석희 교수의 석사학위 논문 표절 문제와 관련 보다 자세한 내용은 10일 오후 3시 40분 TV조선 프로그램 ‘저격수다’에서 본지 변희재 대표가 직접 설명할 것임을 밝혔다.




[ TV 조선 돌아온 저격수다 _ 변희재, 박성현의 손석희 논문 표절과 관련 해설 방영분 ]


관련기사 :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I)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II)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III)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IV)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V)
  
 





 
▶ 기사 내용의 엄정성을 기하기 위해 본 기사 내용 중에서 연구윤리와 관계된 전문적인 내용은 연구진실성검증센터 측이 직접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기타 연구진실성검증과 관련한 문의와 상담은 연구진실성검증센터 이메일(center4integrity@gmail.com) 또는 전화(02-720-8828)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