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유창선, 변상욱, 조선일보, 논쟁 제대로 하자

문제의 본질에 접근조차 하지 못하는 한국 언론의 2009년 풍경

* 이 칼럼은 빅뉴스의 서버다운으로 오전에 독립신문에 실렸던 글입니다.

* 나의 칼럼 <노대통령 장례식에 국민세금 들이지마>에 대해 논란이 분분하다. 이것은 인터넷이라는 공간의 특성 상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다만 자신의 글이나 주장에 대해 책임을 져야하는 사람들은 달라야 한다. 공적인 논객, 언론사의 기자들이라면 최소한의 자신의 판단 기준은 세워놓고 글을 써야 한다. 나는 이번 논란에서 너무나 당연한 이러한 글쓰기의 원칙이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다 보고 있다.

내가 던진 다섯 가지의 메시지에 대한 비판이 없다

내가 쓴 글의 요지는 간단하다.

첫째, 1999년 서울대 초청강연에 응해준 개인 노무현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

둘째, 그러나 국민들이 다들 힘들어도 살아가고 있는데, 일국의 대통령을 지낸 분이 자기 가족과 측근들이 검찰수사로 위험에 처하자, 이들의 안위를 위해 목숨을 버린 것은 최선을 다해서 오래살아야 할 대통령의 1차 의무를 저버린 것이다.

셋째, 이러한 노대통령의 사고는 재임 기간 내내 국민은 안중에도 없고 영남민주화세력의 안위와 이권만을 위해왔던 그의 통치 방식의 연장선이다.

넷째, 그러므로 나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대통령의 의무를 저버린 노대통령의 장례에 국민세금이 투입되는 것을 반대한다.

다섯째, 한겨레신문과 진중권 등 노무현 정권 당시 혜택을 받았던 언론사와 논객들이 바로 노대통령의 모욕적인 언사에 자살한 일반 국민 남상국 사장 등에 대해, “시체 치우기 짜증나니 자살세 걷자”며 조롱하고 비웃었으면서도, 노대통령이 죽으니 “그의 죽음의 뜻을 이어받자”는 식의 정치적 선동술을 부리는 것에 대해, 정치적 이해에 따라서 죽음을 차별하는 이들의 이중적 태도를 언론이 비판 및 감시해야 한다.

유창선, 인간에 대한 예의는 진중권에게 물어봐라

어제 오늘 쏟아진 수십여편의 글과 칼럼에서 나는 나의 이 다섯 가지 논지에서 대체 뭐가 틀렸다는 건지 단 한 가지의 반론도 받지 못했다. 유일하게 하나 지적된 것이 장례기간에 이런 메시지를 던진 것은 인간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는 것이다. 시사평론가 유창선 박사의 칼럼 <지만원과 변희재, 인간에 대한 무례함> 중 일부이다.

“생각은 자유이다. 그냥 막말이라고 지나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말들을 둘러싼 공방과 논란이 따르다 보면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애도 분위기를 해칠 수 있다. 아직 고인을 보내지도 않았는데도 말이다.

변 대표가 어떤 속생각을 갖고 있든지, 그것은 개인의 자유이다. 그러나 아직 영결식도 치르지 않은 장례기간에 굳이 그런 얘기를 꺼내는 것이 인간적인 도리에 어긋난다“

나는 유박사가 노대통령에 대한 애정 탓에 이번 만큼은 전혀 시사평론가의 본분을 지키지 못했다고 본다. 나는 나의 글이 막말은커녕 독설도 아니라고 본다. 노대통령의 죽음에 대해 나의 객관적 판단과 분석일 뿐이다.

또한 장례기간에는 어떠한 평가도 하지 말라는 것은 유박사 개인의 생각이다. 나는 노대통령의 장례에 국민세금을 들이면 안 된다는 주장을 했다. 이런 주장은 당연히 장례 전에 해야한다.

내 말의 옳고 그름을 떠나서, 대통령의 의무를 저버린 사람에 대해서 국민세금을 투입하면 안 된다는 원칙을 갖고 있는 사람은 아예 입도 열지 말고 살라는 것인가? 이게 유박사가 생각하는 인터넷 혹은 언론 민주주의란 말인가?

국민장은 전직 대통령이라고 그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 ´국장·국민장에 관한 법률´과 동법 시행령에 따라서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이 결정하도록 되어있다. 즉 국무위원 중 누구 하나라도 나와 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면, 그 회의 자리에서 “나는 대한민국의 국무위원으로서 국민장에 찬성할 수 없다”고 발언할 수 있다. 국무회의 다수 의견이 국민장에 동의하면 하는 것이고, 다수 의견이 반대하면 안 하는 것이다. 법에 있는 절차에 따라서 국민위원들을 대상으로 “국민장에 반대한다”는 국민의 목소리를 들려준 게,. 대체 뭐가 잘못되었다는 말인가?

또한 객관적인 시사평론가라면 인간에 대한 예의를 이야기할 때, 대통령도 아닌 대통령의 발언으로 자살했던 남상국 전 사장을 조롱한 한겨레신문과 진중권에 대한 비판이 먼저 나와야 한다. 유박사는 이러한 논리적 구조를 다 뛰어넘고 그냥 “인간에 대한 에의를 지키자”는 문장만 되풀이했다. 유박사의 이번 글은 시사평론가의 글이 아니다. 인간 노무현을 좋아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판단을 맹목적으로 강요했을 뿐이다.

유박사의 논리 그대로라면 장례기간이 끝나면 논쟁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 그 이후에 다시 한번 정확히 시사평론가의 입장에서 글을 쓰기 바란다. 자신만의 주관적인 인간의 예의론은 그만두고, 내가 주장한 바가 뭐가 틀렸는지 짚어볼 것이며, 인간에 대한 예의를 완전히 포기한 정치꾼, 한겨레신문이나 진중권에 대한 평가도 부탁한다.

조선일보 박은주 부장의 비열하고 정치적인 칼럼

조선일보 박은주 엔터테인먼트 부장의 글 역시 유박사와 같은 맥락이다. 다만 유박사가 후보 시절의 노대통령과 가까운 사이였으며 나 역시 유박사의 노대통령에 대한 인간적인 애정을 이해할 수 있다는 데 반해, 박은주 부장의 경우는 엽기적이다. 박부장은 진중권의 자살세 망언을 비판하면서도, 나를 슬쩍 그 대열에 끼어넣는다.

“진씨의 발언이 ´과거형´이라면 ´현재형´의 발언도 쏟아지고 있다. 보수 논객 변희재씨는 인터넷 글을 통해 "형사처벌을 받으면 (대통령) 예우를 박탈하게 되고, 노 전 대통령은 바로 그러한 위기에 처해 있었다"며 "노 전 대통령의 장례식에 국민 세금은 단돈 1원도 투입해서는 안 된다는 게 나의 생각…예정된 예능프로를 모조리 결방시키는 방송사, 검은 배너를 걸어놓은 포털이 모두 권위주의 사회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다. 법원 판결확정 전까지는 무죄로 추정한다는 기본적인 원칙까지 들먹이지 않더라도, 상당수 국민들의 자발적인 추모 의지를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무례한 일이다.”

무죄 추정? 자발적인 추모 의지? 나는 과연 박은주 엔터테인먼트 부장이 법이나 정치적 상황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나에 대한 비판을 했는지 의심스럽다. 내가 언제 노대통령이 법적으로 유죄판결을 받았다 그랬나? 유죄판결을 받을 위기에 처했을 때, 이를 살아서 극복하지 않고, 국민들보더 먼저 죽어버린 그의 대통령으로서의 의무 포기가 문제라고 얼마나 강조했던가?

방송사의 예능프로 결방과 검은 배너를 집단으로 걸어놓은 포털의 행태에 대해 나는 권위주의 현상이라 보고 있다. 그 예로 든 게, 미국에서 인간적으로 존경을 받고, 전직 대통령으로 평생 미국과 미국인을 위해 살아온 포드 대통령 서거 당시, 미국의 야후나, 구글에서 검은 배너 달았냐는 거다. 추모는 하되, 각자 할 것 하면서 하는 게 선진국이고, 대통령 하나 죽으면 전 국민이 다 집단적으로 추도해야하는 분위기가 후진적이며 권위주의적이란 말이다. 내가 언제 국민들의 자발적 추모 의지를 정치적로 해석했단 말인가? 나는 조선일보 부장이 이런 글을 썼다는 게 솔직히 전혀 믿겨지지 않는다.

조선일보이니까 노대통령을 비판하라는 게 아니라, 조선일보가 아무리 좋은 의견을 내도 정치적으로 끊임없이 의혹을 받아왔으면서, 어떻게 조선일보 부장이 다른 사람의 글을 “정치적으로 해석했다”비판하냐는 것이다. 나는 독립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조선일보의 이상한 편집에 대한 질문에 “어쨋든 조선일보와 노대통령은 정적 관계였으므로 최대한 예의를 지킬 수밖에 없을 테니 비판할 거리는 아니다”라며 조선일보를 100% 선의로 이해해주었다.

내가 한번 이번 박은주 부장의 칼럼은 물론, 조선일보의 추모 배너 등등을 묶어서 미디어오늘이나 미디어스처럼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칼럼을 써볼까? 박은주 부장은 그 글을 보고 싶은가? 나는 더 정략적으로 쓸 수도 있다. 뭘 해도 정치적으로 의심을 받는 조선일보라면, 남의 글도 순수하게 바라볼 수 있는 눈부터 키워라. 더군다나 현재 나의 글은 정상적인 논쟁의 과정으로 수렴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정치적 목적으로 난도질을 당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것은 조선일보가 매번 겪는 일 아니냐는 말이다.

나는 박은주 부장의 글은 노대통령에 대한 인간적인 애정을 담은 유창선 박사의 글보다 훨씬 더 비열하고 정치적이라 보고 있다. 나는 그와 조선일보가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나를 갖다 끼워넣었다고 판단하고 있다. 앞으로 박부장은 눈에 훤히 보이는 정치적인 글은 쓰지 않기를 권한다. 어차피 노대통령 관련 논쟁은 이어질 텐데 한번만 더 이런 정치적 목적을 위해 나를 이용한다면, 나도 더 이상 조선일보와 박부장 등을 선의로 이해해줄 수 없다는 점, 분명히 밝힌다.

전유경 아나운서와 네이버는 명예훼손에 대해 책임질 자신있는가

다음은 유창선 박사나 박은주 부장과는 조금 다른 와이텐뉴스의 전유경 아나운서의 발언이다. 와이텐뉴스는 등록된 인터넷신문이나 방송사가 아니다. 네이버의 블로그로 동영상을 유통하고 있다. 그러므로 네이버의 약관 상 와이텐뉴스 컨텐츠는 네이버가 공동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 전유경 아나운서가 나를 향해 던진 멘트는 다음과 같다.

“말그대로 웬 ´듣보잡(듣도 보도 못한 잡놈)´이 관심 받고 싶어 이때다 하고 튀어나온 것일까요. 사회가 전반적으로 어지러운 시기에 반기를 들고 나온 사람이 논객으로 추앙받기도 하지만 이번엔 사람이나 시기나 영 잘 못 선택했다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인 생각은...아 잠시만요. 입이 더러워질 것 같아 그런데 잠시 양치 좀 하고 오겠습니다"

두 말할 것 없이 명백한 명예훼손이다. 나는 99년 노대통령 초청 강연 기획에 참여하면서부터 노대통령에 대한 연구를 해왔다. 무려 10년이다. 그냥 막 갈겨쓴 칼럼이 아니라 내 숙성된 생각을 정리한 것이다. 전유경 아나운서가 이러한 글에 대해 명예훼손성 막말을 퍼붓는다는 것은 그 역시 정리된 생각이 있을 거라 믿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노대통령의 죽음과 노대통령에 대한 정치적 평가에 대해서 나와 공개토론할 것을 제안한 것이다. 그럴 정도의 깊은 생각이 없었다면, 지금 당장 사과를 할 것이며, 만약 공개토론도 사과도 응하지 않는다면, 나는 포털피해자모임의 대표로서, 구제절차를 밟아야할 것이고, 그 구제 절차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민형사상 법적 조치라 보고 있다.

물론 나는 네이버 측에 전유경 아나운서의 명예훼손성 동영상을 삭제할 것을 요청하였다. 그러나 포털 피해의 특성 상 해당 게시물을 삭제한다고 해서 피해가 구제되는 것은 아니다. 이미 이 동영상이 널리 퍼져있고, 여러 언론사들이 전문 인용보도했다. 고로 피해를 구제할 수 있는 방법은 전유경 아나운서에 대한 법적 조치와, 이를 인용한 언론사들에 대한 언론중재 조정 신청이다. 나는 포털 피해자들이 나에게 피해구제책을 상담해오면 이런 방식을 늘 권해왔기 때문에 나 역시 이를 그대로 실천해야 할 의무가 있다.

다만 나는 전유경 아나운서의 발언이 독립된 관점이나 생각의 산물이라 보지 않고 있다. 해당 블로그의 실제 운영자가 책임져야 한다. 그러나 와이텐뉴스는 그 어떤 연락처도 없는 미등록 블로그이므로 네이버와 전유경 아나운서에게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다. 내가 권하고 싶은 바는 어차피 전유경 아나운서가 정치투쟁의 목적없이 클릭수를 위해 돌발발언을 했다면 운영자를 설득하여 동영상으로 공개 사과하라는 것이다. 와이텐뉴스는 그간 여러 사람을 명예훼손하며 클릭수를 확보해왔다. 그러나 이번에는 그 사람이나 시기를 영 잘못 선택했다.

나는 고소고발 협박하다 도망가는 진중권 같은 사람과는 체질적으로 다르다. 다시 강조하지만 무려 5년 간 포털 피해자들의 피해 구제정책을 선도하고 법의 힘으로 이를 실천해온 사람이며, 시기적으로도 그냥 넘어갈 수가 없는 상황이다. 네이버 역시 이번 판에 끼어들고 싶지 않으면 그냥 알아서 삭제하라. 물론 나 개인적으로는 네이버 스스로 자사의 블로그 컨텐츠에 대한 명예훼손 여부를 판단하여 그대로 놔두었을 때, 새로운 법원 판례를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이므로, 네이버의 판단에 맡겨두겠다.

CBS 변상욱 기자, 아고라 네티즌보다는 나은 글을 쓰자

마지막으로 하나하나 본질을 따지지 않고, 무차별 선정적 보도로 일관하는 언론사들 기자들에게도 권한다. 기자 전체를 대표하여 CBS의 변상욱 기자의 글만 소개한다.

“변희재 씨는 정치적 성향에 있어 친노무현 - 친민주당/안티노무현 - 친한나라/친MB 로 옮겨 간 인물. 언론계에서도 안티조선 - 친조선 - 친동아로 순간이동을 이어 간 무한자유변신 트랜스포머로 아직도 변신가능성이 무궁한 기대주이다”

변상욱 기자는 CBS의 대기자이다. 학습이 덜 된 젊은 기자가 아니라는 말이다. 나의 주장에 대한 본질적 논의는 아예 들어오지도 않고, 나의 과거 경력만 열거했다. 그것도 자의적이고 악의적이다.

이 글에 대해서는 더 길게 이야기할 가치도 없어 보인다. 나는 수도없이 나의 정치적 소신과 정당에 대한 입장을 밝혀왔다. 나 만큼 자주 나의 사상적 혹은 정치적 입장을 밝혀온 사람이 또 있는지 모르겠다. 그런 사람의 정치적 입장을 정리하려면 최소한 나의 글을 읽고, 그에 기반하여 정리해야 한다. 변상욱 기자는 대기자라는 호칭에 걸맞지 않게 네티즌 수준의 잡글 한 문단으로 정리했다. 대기자 정도가 이럴 정도이니, 인터넷의 젊은 기자들은 어떻겠는가?

변상욱 기자에게 묻겠다. 대체 당신의 글과 아고라에서 무수한 글을 써대는 네티즌들의 글의 수준 차이가 있다고 보는가? 내가 볼 때는 없다. 네티즌의 글과 똑같은 수준의 글을 쓰면서 대기자라는 호칭은 왜 붙이고 다니는가?

지금 쏟아지는 기자들의 글은 네티즌들의 글을 그대로 베끼는 수준이며, 이런 행태가 반복되기 때문에, 당연히 언론의 신뢰와 영향력이 떨어지게 된다. 나는 이것을 바로잡겠다는 것이다. 당신들이 에찬하는 아고라의 네티즌들이 기자들의 글이나 칼럼을 인정이나 하고 있는지 한번 조용히 성찰해보라.

원인도 언론의 위기, 결과도 언론의 위기

나는 현재 내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이상한 보도 행태들이 모두 언론의 위기에서 비롯되었다고 보고 있다. 원인도 언론의 위기이고 결과도 언론의 위기이다. 내가 비판은 했지만, 시사평론가 유창선, 박은주 부장, 심지어 변상욱 기자까지 어쨌든 함께 언론시장을 살려나가야할 동료들이라 최대한 선의로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노대통령 자살 건에 대해 주간미디어워치에서 끝까지 기획하여 새로운 언론개혁의 담론을 위한 밑거름으로 삼겠다. 다들 동참해주기 바라며, 디시 강조하지만, 이제 할 만큼 했으니, 나의 다섯 가지 논점에 대해서 논객이든 기자든 본격적으로 비판해보기 바란다. 제목만 바꿔치면서 네티즌 글 이용에서 뒤에서 칼 꼽는 일, 동료 언론인들이라면 그만해라. / 변희재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