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내일 당청 정례회동 주목..재점화 가능성 상존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가 탈당한 친박(친박근혜) 인사들의 복당 문제에 대해 어정쩡한 `논의 유보' 결정을 내리면서 복당 논의는 일단 하루 만에 수면 하로 가라앉는 형국이다.

그러나 복당 문제를 거듭 제기한 박근혜 전 대표와 당 주류측이 아직도 근본적인 해결을 보지 못한 만큼 그 `불씨'는 내연하고 있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과 강재섭 대표간의 2일 당청 정례회동 결과가 고비가 될 수 있다.

강 대표측에서는 "`당에서 알아서 할 일'이라는 것이 청와대 입장인데 복당 얘기를 또 할 것이 있느냐"고 말하고 있지만 박근혜 전 대표가 최근 두 차례나 이 문제를 공식적으로 언급한 상황에서 당내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복당 문제가 어떤 식으로든 거론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 때문에 회동 이후 복당 문제에 대한 공식적인 발표가 있으면 있는 대로, 또 없으면 없는 대로 각종 추측과 해석이 엇갈리면서 당 안팎에 적지 않은 파장을 미칠 수도 있다.

총선 직후인 지난달 11일 이 대통령과 강 대표간의 첫 정례회동 이후 강 대표는 복당 문제에 대해 "인위적 정계개편은 없다"고 불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정례회동을 앞둔 1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선 일단 복당 문제가 테이블에 오르지 않았다. 전날 복당 논의를 강하게 주장한 김학원, 정형근 최고위원도 이날 회의에서는 침묵했다.

박 전 대표측은 외견상 일단 상황을 관망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조속히 이 문제를 매듭지어 달라는 원칙적 태도를 견지하면서 복당 논의의 물꼬가 터진 만큼 상황 변화를 예의주시하겠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복당 논의 유보 결정은 사실상 7월 전당대회 이후로 복당 논의를 미루겠다는 것에 다름없다며 지도부와 청와대의 빠른 결단을 요구하기도 했다.

박 전 대표의 한 핵심측근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우리는 복당이 되든, 안되든 빨리 결론을 내 달라는 것"이라며 조속한 입장 표명을 거듭 촉구했다.

이 측근은 "박 전 대표는 지금 일종의 시한을 박다시피 해서 결론을 내 달라고 했는데, 만약 최고위가 계속 결정을 못하면 못하는 대로 새 문제가 야기될 것"이라며 "복당을 갖고 한 달 넘게 계속 끄는 것도 국민에겐 피곤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친박 성향의 김학원 최고위원도 이날 KBS, BBS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잇따라 출연, "이 대통령도 박 전 대표와 국정 동반자로 가겠다고 한만큼 복당해서 같이 가는 게 옳다", "앞으로 최고위에서 계속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 전당대회 후 복당시키려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또 다른 측근은 "박 전 대표는 결론을 내달라고 했는데, 지금 결론을 안내고 넘어간다는 것은 전당대회까지 넘어간다는 것 아니냐"면서 "이런 식이라면 상황은 더 안 좋아진다. 박 전 대표는 이 대통령의 마음을 마지막으로 확인하고 싶어하는 것"이라고 거듭 결단을 촉구했다.

반면 친이(친이명박) 진영은 친이 진영대로 최고위 결정을 `복당 논의는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해석하며 전당대회 이후 이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짙다. 굳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입을 열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이 대통령의 핵심 측근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결국 컨센서스(공감대)는 전원 복당이나 복당 봉쇄도 아니라는 것 아니냐"면서 "차기 지도부가 구성되면 거기서 고민을 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고, 결국 시간을 갖자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 의원은 "대통령은 복당 문제에 대해 왈가왈부할 입장이 아니라고 보지만, 이 문제와 관련해서도 정무 라인은 가동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이 문제를 칼로 무 베듯 미리 정해놓으면 그 자체가 혼란이 되기 때문에, 시간을 갖고 단계적으로 논의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친박계를 제외한 일반 의원들 사이에선 7월 전당대회 이전 복당이 이뤄질 경우, 당장 당직과 국회직에서 자신들이 차지할 수 있는 몫이 줄어들고 본인들 `몸값'도 떨어진다는 지극히 현실적인 목소리도 공공연히 나돌고 있다.

한 재선 의원은 "당장 복당이 이뤄지면 당직이나 국회직에서 우리 자리가 줄어드는데 어느 누가 지금 복당을 달가워하겠느냐. 들어오더라도 다 정해진 다음에 들어오라는 것"이라며 "사실 170명, 180명으로 의원이 늘어나면 개개 의원들의 몸값은 떨어진다. 지금 상황이 딱 좋다"며 속내를 털어놓았다.

kyunghee@yna.co.kr

(끝)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