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안정권, 유튜브 방송에서 법원의 강제조정문 찢어버리며 ‘막장쇼’

피해자 변희재에게 5000만 원 배상하라는 법원 조정결정 거부, 대법까지 가겠다 밝혀

변희재 본지 대표고문에게 수백 차례 욕설을 해 고소당한 유튜버 안정권 씨가 5000만 원을 배상하라는 법원의 강제조정을 거부하며 자신의 유튜브 방송에서 법원의 강제조정문을 찢어버렸다.


안 씨는 유튜브 채널 ‘U통령14’ 10월 27일자 방송 ‘[안정권의 뒷방] 성실이 무기다! 변희재 대표님...소소한 소통 & 음방 등 20-10-27’에서 “나는 너(변 고문)하고 조정할 마음이 없다”며 “(...중략) 이것(조정문)이 무슨 필요가 있냐”고 말했다. 이어 “(조정문) 찢어 버리고 (강제조정) 안 받어”라고 말하며 법원의 강제조정문을 찢었다.

지난 6월 8일, 변 고문은 자신에게 수백 건의 욕설을 유튜브 방송을 통해 자행한 안 씨를 상대로 2억 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민사 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안 씨 측은 별다른 내용 없는 형식적인 답변서만 제출하며 지난달 8일 담당 재판부에 조정회부를 신청했다.

이에 담당 재판부는 안 씨 측의 조정회부 신청을 받아들여 지난 14일, 이 사건을 조정절차에 회부했다. 23일 열린 조정절차에서 안 씨 측은 2천만 원을 손해배상 조정액으로 제시했고 이를 터무니 없다고 여긴 변 고문 측은 1억 원을 조정액으로 제시했다. 


담당 재판부는 변 고문 측의 주장을 일정 부분 받아들여 26일, 안 씨와 주식회사 지제트에스에스 그룹이 연대하여 변 고문과 주식회사 미디어실크에이치제이에게 5000만 원을 배상하라는 강제조정 결정을 내렸다. 

안 씨는 법원의 강제조정에 대해 “이 금액(강제조정 금액)이 과다하다”며 “(조정문은) 법원 판결문도 아니다”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조정문은) 조정에 갈음하는 결정이다”라며 “조정서에 불과한데 저게(변 고문이) 저렇게 순수한 노인네들 갖고 논다”라고 말했다.

이는 변 고문이 안 씨가 강제조정을 거부할 경우 재판이 안 씨에게 불리하게 돌아간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 안 씨가 조정문은 판결이 아니라서 강제조정을 거절해도 재판이 자신에게 불리하게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고 항변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법률 전문가의 의견은 안 씨의 주장과 달랐다. 검찰 출신 정장현 변호사(법무법인 선정)는 “일반적으로 법원의 강제조정을 거부할 경우 거부한 당사자는 재판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안 씨는 이날 방송에서 또다시 변 고문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와 욕설을 자행했다. 안 씨는 “야, 변희재, 너 노인네들 놓고 사기 엥간히 쳐라, 새끼야”라며 “니 장사수법 내가 모르는 것 아닌데 너 엥간히 해라. 응?”이라고 말했다. 이어 “변희재가 안정권이 한테 받아낸다고 염병을 떤다죠?”라고 욕설을 했다.

특히 안 씨는 “아니 난 너한테 욕한 값을 준다니까”라며 “애당초 그렇게 시작한 것”이라고 법을 경시하는 태도를 보였다.
이와 관련 변 고문은 “안정권이 저에 대해 욕설과 허위사실 유포를 하고 조정안 찢는 영상을 재판부에 제출한 것”이라며 “(안 씨가) 욕설과 거짓음해를 하며 법치 파괴를 일삼으며 슈퍼챗을 털어 그 돈으로 온갖 사치를 하는 자라는 점을 재판부에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정권이 ‘욕한 값은 주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여러 차례 한다”며 “불법인 줄 알고도 욕을 해놓고 돈으로 때우면 된다는 태도를 공개적으로 보이는 행위는 법을 경시하는 문화를 조장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안정권의 이날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민형사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