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아카데미워치 (학술/대학)


배너

‘박사학위 논란’ 유튜버 김정민 학술논문, 참고문헌이 인터넷 블로그?!

학회 관계자 “학술논문에서 논조가 전혀 없이 단순한 그림과 사진을 참고문헌으로 인용하는 케이스는 굉장히 드물다”

‘몽골 박사학위 취득 허위’ 의혹을 받고 있는 인기 유튜버 김정민 씨의 한 논문이 개인 블로그와 인터넷사이트, 위키백과 등을 인용해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반적 학술논문 양식과 크게 어긋난 논문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9일, 본지는 김정민 씨가 2015년도에 국내 학술지 '동아시아 고대학'에 발표한 논문 ‘천문관측지를 중심으로 본 고대 한민족의 활동지역(The assumption of ancient Korean's activity area by records of ancient astronomical observation)’을 입수해 검토했다. 



논문은 24페이지 분량으로 김 씨가 몽골국립대 국제관계학과 박사과정 중에 작성한 것으로 돼 있다. 이 논문의 참고문헌은 9건이 전부였다. 이는 박사과정 학생들이 일반적으로 최소한 15~20건 이상의 국내외 논문이나 전문서적을 참고문헌으로 인용해 논문을 작성하는  것을 감안하면 이례적이다. 

참고문헌의 숫자뿐만 아니라 참고문헌의 수준도 상궤를 벗어난다. 참고문헌 9건 중에 전문서적 인용은 단 1건 뿐이었다. 나머지 8건은 블로그와 인터넷사이트 등에서 단순히 이미지만 인용한 경우가 4건, 신문기사와 칼럼, 안내문 등 문장을 인용한 경우가 4건이었다. 

이는 사실상 학술논문의 참고문헌 절반이 단순한 이미지라는 의미다. 게다가 그 이미지의 출처도 블로그와 인터넷사이트, 위키백과같은 학술적 권위로서 인용하기가 어려운 매체의 것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관련해 국내 대학 한 대학원생은 “참고문헌 절반이 단순한 그림이나 사진인 경우는 본 적이 없다”며 “원래 학술논문에서는 신빙성 문제로 인해 신문기사조차도 참고문헌으로 활용하는 것을 꺼려하는 편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한 국내 학회 간부도 “보통 박사들은 논문을 쓸 때 참고문헌에 들어갈 책이나 학술논문을 대거 인용한다”면서 김 씨의 논문은 일단 참고문헌 수가 적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김정민 씨의 논문처럼) 학술논문에서 논조가 전혀 없이 단순한 그림과 사진을 참고문헌으로 인용하는 케이스는 굉장히 드물다”라고 평가했다. 

이 국내 학회 간부는 김 씨의 주장인 ‘교수에 임용이 결정되었는데도 우파라서 취소됐다’에 대해서 의아해 했다. 그는 “한국연구재단에 박사학위 논문을 등록하지 않고서는 절대 교수임용 자체가 될 수가 없다”면서 “그러한 경우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김정민 씨의 박사학위 진위 논란은 지난 6월 14일자 연합뉴스 보도로 본격화 됐다. 당시 연합뉴스는 ‘김 씨가 박사학위를 취득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 돼, 그가 출연한 「EBS세계테마기행」 영상이 삭제되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당시 EBS세계테마기행에서 김씨는  카자흐스탄국립대학 국제관계학 박사로 소개됐었다.



이후 김 씨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 학위증과 논문, 세미나 관련 자료 등도 여러 유튜버들로부터 진품과 다르다는 저격을 받고 있다. 

이에 본지는 지금까지 확보한 김 씨의 학위논문과 학술논문 등을 분석,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만약 명백한 연구윤리 위반 행위가 확인되면 해당 대학과 학회에도 이를 제보할 방침이다. 

아래는 김 씨의 논문 ‘천문관측지를 중심으로 본 고대 한민족의 활동지역’의 참고문헌 목록이다. 




<주장이 없는 단순한 이미지 인용>






<주장이 포함된 문장 인용>




‘국립고궁박물관 안내참조’ (참고문헌에 첨부한 해당링크가 현재 연결 안 됨)

<전문서적 인용>

Purev Otgony Purvee Gurbadaryn, "Mongolian Shamanism", Ulaanbaatar, pp. 80-81
 



애국보수 진영에 침투한 거짓 유튜버 문제 관련기사 :


변희재 고문, 안정권 욕설 영상 모욕·협박·명예훼손 혐의 경찰에 고소


[변희재 칼럼] 9월 9일 오후3시, 안정권과 김정민이 가져와야 할 증빙자료


지만원 박사 “안정권은 세월호 유죄 판결문을, 김정민은 논문 초록 공개하라”


지만원 박사 “애국운동가는 거짓말을 하지 말아야 한다”


‘신을 위한 총’, 통일교 문형진 다큐멘터리에 등장한 유튜버 이유진


유튜버 이유진, ‘소총 든 통일교’ 문형진 부부와 친분관계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