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녹취록’ 막지르던 미디어오늘 잇단 검찰 고발 위기

MBC녹취록 물불 못 가리는 보도…‘24일’ 거짓 해명 의혹, 녹취록 제보자 인터뷰 조작 의혹

민주노총 산별 노조인 전국언론노조 기관지격의 미디어오늘이 이른바 ‘MBC 녹취록’ 해프닝과 관련해 시민단체로부터 잇따라 검찰에 고발당할 위기에 놓였다.

지난 달 25일 더불어민주당 최민희 의원이 녹취 파일을 공개한 후 이 매체가 보도 일자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나와서다. 미디어오늘 측은 시스템 오류일 뿐이라고 해명했지만, 친 언론노조 성향의 다른 매체 역시 첫 보도 일이 24일이었던 정황 증거가 나와 여전히 의혹은 남아 있다.

미디어오늘이 최초로 작성한 “MBC 최승호·박성제 해고는 파업 응징 시나리오였다” 기사는 홈페이지 상에 2016년 1월 24일로 표시돼 있었다. 하지만 해당 기사는 “25일 최민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서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이라며, 시점이 앞뒤가 맞지 않는 문구가 들어있었다.

특히 해당 기사의 날짜가 27일 오후 12시 6분경까지 24일로 돼 있었다는 정황 증거가 나와, 당초 최 의원 측과 단독 기사로 보도한 한겨레신문, 미디어오늘, 뉴스타파 등 일부 언론들이 서로 보도 시점을 적절히 맞춘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던 것이다.

언론감시단체 바른언론연대는 이와 관련해 “이 시점에서 우리는 이와 같은 사실들에 근거해 소위 ‘MBC 녹취록’ 폭로를 두고 특정 국회의원과 특정 언론사들 간에 사전에 역할을 분담하여 계획된 각본에 의해 진행된 것이 아닌지 의혹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며 “이들이야말로 MBC와 우파매체 죽이기를 위한 ‘검은 커넥션’이 사전에 공모된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든다. 특히 미디어오늘의 납득하기 힘든 해명은 언론사로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사실상의 조작사건이라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을 언론계에 유례가 없는 정치공작 사건으로 규정하고, 이의 철저한 규명을 위해 검찰에 고발할 것”이라며 “미디어오늘이 해명한대로 홈페이지 시스템 오류가 있었는지, 있었다면 어떤 오류가 있었는지 명백히 밝혀져야 ‘붉은 커넥션’ 의혹에 대한 사실을 규명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미디어오늘 서버 로그파일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에서 검찰에 고발과 함께 서버 압수수색 등을 통한 적극적인 수사를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디어오늘은 YTN과 관련해서도 녹취록 제공자 소씨의 주장을 둘러싸고 사실관계 논란이 일면서 인터뷰 원본 파일을 공개하라는 요구에 직면해 있다. 시민단체는 미디어오늘 등이 원본 파일을 공개하지 않을 경우 ‘공작을 위한 조작사건’이라며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미디어오늘은 소씨가 인터뷰에서 YTN 고위 관계자 김모 상무의 지시를 받아 YTN 관계사 류 모 대표가 기사 청탁을 했다고 전한 바 있다. 또한 사내 자료를 쇼핑백 뭉치로 받았다며 사내 기밀을 넘겨받은 것처럼 묘사해, YTN 해당 관계자로부터 “명백한 허위보도”라는 반론을 받았다.

YTN 김모 상무는 “이는 소ㅇㅇ씨가 당시 저와의 통화기록을 밝히면 진위가 명명백백히 드러날 일”이라며 “또한 미디어오늘은 전달해서는 안 될 자료를 전달한 것처럼 과장보도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와 관련해 시민단체 바른언론연대는 4일 성명을 통해 “만일 소씨가 인터뷰에서 ‘김 상무의 지시’나 ‘사내 민감한 정보 제공과 보도사실’에 대해 발언한 사실이 없는데도 미디어오늘과 기자협회가 ‘알아서 작문’을 한 것이라면 이것은 더욱 심각하다. 언론이 공작용으로 조작한 사건이 되기 때문”이라며 “소씨의 거짓말이라면 죄 값에 대한 처벌을 받고 책임을 지면 될 것이고, 만일 언론의 조작이라면 미디어오늘과 기자협회는 문을 닫아야 할 중대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바른언론연대는 미디어오늘과 기자협회에 소씨와의 인터뷰 녹취 파일 원본을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며 “만일 원본을 공개하지 않는다면 이는 명백한 언론의 조작사건으로 우리는 검찰 고발을 통해 이 사건의 전모를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내일 박주연 기자 phjmy9757@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