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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성에 두 눈 ‘부릅’ 카카오, 로엔 엔터 1조 8천억원에 인수

음원 공룡 ‘멜론’ 카카오 품으로…모바일콘텐츠 유통망 ‘갑질’ 우려도

카카오가 11일 국내 1위 종합 음악 콘텐츠 사업자인 (주)로엔엔터테인먼트(대표 신원수, 이하 로엔)의 지분 76.4%를 1조 8,700억원에 인수한다고 밝히며, 과감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앞서, 카카오는 만화 소설 등의 콘텐츠를 생산해 카카오페이지로 제공하던 포도트리를 자회사로 편입해, 플랫폼 사업자로서 콘텐츠 자체 생산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당시, 카카오 조한규 콘텐츠 사업팀장은 “카카오페이지만큼 안정적으로 유료화 모델 정착에 성공한 사례가 없었다”며, 모바일 콘텐츠를 통한 수익 창출을 강조했다.

카카오가 ‘벅스’의 음원을 받아 ‘카카오뮤직’을 운영하고 있음에도 로엔을 인수한 것도 마찬가지 맥락에서 풀이된다. 로엔 엔터테인먼트는 가수 아이유 등이 소속된 회사로, 음원 판매 뿐 아니라 자체 콘텐츠 생산력이 있다.

이 때문에 카카오의 로엔 인수는 콘텐츠 유료화가 자리 잡힌 ‘음원’ 시장을 카카오가 포식해 수익을 창출하는 한편, K-pop 인기 지역으로의 카카오진출을 공략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플랫폼 사업에 집중하겠다고 선언한 카카오가 이처럼 콘텐츠 사업 공룡으로 군림하자, 콘텐츠 유통 독과점 우려에 더해, 시장으로 소비자 뿐 아니라 생산자와 콘텐츠까지 빨아들이는 일종의 ‘종속’ 현상에 대한 불안도 제기되고 있다.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들의 콘텐츠 제공자에 대한 갑질은 대형마트의 입점업체에 대한 갑질처럼 이미 예고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히, 카카오가 포털사이트 다음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카카오’ 시리즈 이용자들을 이미 확보해 콘텐츠 유통망을 구축한 상태지만, 견제할 제도적 장치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로 거론되고 있다.



미디어내일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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