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학부모단체 “정치권 ‘친일·독재미화 교과서’로 선동 말라”

학사모 19일 성명 발표 “정치권 소모적 장외투쟁 중단하고 민생현안 해결, 청년일자리 창출에 나서라”

야권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투쟁에 나선 가운데 학부모단체가 “정치권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장외투쟁을 즉각 중지하고 민생현안 해결에 나서라”며 비판에 나섰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모임(이하 학사모, 상임대표 최미숙)은 19일 성명을 발표하고 “역사 교과서 국정화와 교육문제는 교육부 장관에게 모두 맡기고, 정치권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장외투쟁 즉각 중지하고 민생현안 해결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 총력을 기울이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역사교과서가 객관적인 사실에 기반을 두어 우리 아이들이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올바른 자각을 갖게 하는데 귀중한 도움을 주는 정체성 형성기능을 해주어야 하는데 현재의 검정 교과서는 그렇지 못하고 있다.”며 “광복 후 우리나라 역사를 부정적인 시각에서 갈등에 초점을 맞춰 기술하거나, 북한을 옹호하는 서술 방식은 분명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학사모는 우리 아이들이 중. 고등학교에서 교실에서 배우고 익혀야 할 필수적 자료인, 내신 성적의 기초가 되는, 특히 수능시험의 기본 자료가 되고 있는 역사교과서가 제대로 만들어지길 정부, 교육부, 교육청, 정치권, 집필진, 교사에게 다음과 같이 촉구하는 바”라며, ▲ 교육부는 한국인이라는 올바른 자각을 갖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사교과서 만들 것 ▲ 집필진은 객관적이며 중립적인 평가적 잣대를 갖춘 교과서 만들 것 ▲ 정치권은 소모적인 역사 교과서 장외투쟁 즉각 중단하고 민생현안 해결과 청년 일자리 창출할 것 ▲ 정치권은 만들지도 않는 교과서를 친일, 독재미화 교과서로 학부모 선동하지 말 것 ▲ 교사 자신이 지지하고 신봉하는 이념을 학생들에게 주입하거나 강요 할 교과서 선정 하지 말 것 등을 촉구했다.

미디어내일 이철이 기자 lclpoliview@gmail.com



- 이하 성명서 전문 -

( 성 명 서 )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교육부장관에게 맡기고 정치권은 국정화 반대 장외투쟁 즉각 중지하고 민생현안 해결과 청년일자리 창출하라 !

지난 12일 교육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방침을 발표를 하였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모임(이하 학사모, 상임대표 최미숙)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와 교육문제는 교육부 장관에게 모두 맡기고, 정치권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장외투쟁 즉각 중지하고 민생현안 해결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 총력을 기울이길 촉구하는 바이다.

여. 야는 휴일인 18일 오늘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놓고 야당은 서울지역을 돌며 학부모들에게 반대에 동참해줄 것을 호소하고, 여당은 내일 19일부터 시작되는 예산안 예비심사와 교과서 문제를 연계하지 말 것을 야당에 촉구하고 있다.

야당이 교육부장관도 아니고 국회의원들이 해야 할 일이나 하지 왜 거리로 나가 국정화 반대 서명운동을 하며 장회투쟁을 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정치권의 역사 교과서 국정이 옳으냐, 검정이 옳으냐의 장외 투쟁은 지난 12일 교육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발표가 있었기에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며 이미 마무리가 다 된 상태가 아닌가.

학부모는 늘어나는 교육비와 사교육비에 허리가 휜다. 또 자녀가 대학교를 졸업해도 취업이 되지 않아 사교육비와 용돈으로 등골이 휜다. 그런데 국회의원들은 일도 안하면서 꼬박꼬박 세비에 상여금, 특별 활동비, 입법 활동비까지 받아가며 민생현안 해결과 청년일자리 창출에는 관심도 없이 길거리로 나가니 한심하기 짝이 없다. 그러니 국민들이 파당적 이해만 쫒는 세비만 먹는 도둑, 제일 믿지 못하는 부류가 정치인이라며 차라리 국회를 없애는게 더 좋겠다고 하겠는가. 학부모는 자유민주주의 사회에서 교과서 집필진이 어떤 생각을 갖는가 하는 것은 정말로 자유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교과서 집필진이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 사실에 입각하지 않고 본인이 해석하고 선호하는 관점으로 지식을 전수 할 교과서를 집필하는 것은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역사교과서가 객관적인 사실에 기반을 두어 우리 아이들이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올바른 자각을 갖게 하는데 귀중한 도움을 주는 정체성 형성기능을 해주어야 하는데 현재의 검정 교과서는 그렇지 못하고 있다. 광복 후 우리나라 역사를 부정적인 시각에서 갈등에 초점을 맞춰 기술하거나, 북한을 옹호하는 서술 방식은 분명 문제가 있다.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가 8종 교과서 모두에 대해 세밀한 검토 과정을 거쳤다. 교육부가 국가체제를 부정하고 자긍심의 역사가 부정되는 문제가 있는 교과서 내용을 수정하라고 해당 역사 교과서 저자와 출판사에 요청하였는데, 오히려 저자들은 법원에 수정 요구에 대한 소송을 제기하여 최종 결론은 대법원에서 가려지게 되었다. 유아들이나 하는 교과서 저자들의 자기 중심적 행태에서 보듯이 현재의 역사교과서 검인정 체제는 제 기능을 하지도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제 기능을 다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남. 북으로 분단이 되어있어 학교에서 사실의 왜곡과 관점의 편향성이 두드러지게 역사적 사실을 다르게 가르친다면 우리 아이들은 올바른 가치관을 갖지 못하여 외눈박이로 이는 향 후 더욱 불행한 결과를 초래 할 것이다.

이에 학사모는 우리 아이들이 중. 고등학교에서 교실에서 배우고 익혀야 할 필수적 자료인, 내신 성적의 기초가 되는, 특히 수능시험의 기본 자료가 되고 있는 역사교과서가 제대로 만들어지길 정부, 교육부, 교육청, 정치권, 집필진, 교사에게 다음과 같이 촉구하는 바이다.

- 정부는 제대로 된 역사 교육을 학생들에게 가르쳐라!
- 교육부는 한국인이라는 올바른 자각을 갖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사교과서 만들어라!
- 집필진은 객관적이며 중립적인 평가적 잣대를 갖춘 교과서 만들어라!
- 정치권은 소모적인 역사 교과서 장외투쟁 즉각 중단하고 민생현안 해결과 청년 일자리 창출하라!
- 정치권은 만들지도 않는 교과서를 친일, 독재미화 교과서로 학부모 선동하지 말라!
- 교사 자신이 지지하고 신봉하는 이념을 학생들에게 주입하거나 강요 할 교과서 선정 하지 말라!
- 교육청은 학교운영위원회가 교사의 일방적인 선정이 아닌 전문성과 시간을 갖고 올바른 교과서를 선정할 수 있도록 교육시켜라!
- 진보 교육감은 인정교과서 개발 할 돈 있으면 누리과정과 학교운영비 예산 편성하라

2015년 10월 18일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모임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