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네이버·다음 ‘유사언론행위’ 관련 내달 7일 문광부 종합감사에 출석

정무위 출석 땐 불성실한 답변으로 ‘눈총’ 언론생태계 문제 이번엔 제대로 답변할까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관계자가 포털의 유사언론행위와 관련, 내달 7일로 예정된 문화체육관광부에 대한 종합감사에 출석한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22일 오후 전체회의에서 윤영찬 네이버 대외담당 이사와 이병선 다음카카오 대외협력이사 등 종합감사 추가 증인·참고인 출석요구안을 의결했다.

양대 포털사의 증인 출석 사유는 “언론 생태계, 유사 언론 행위 관련”으로, 새누리당 측이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이사와 윤 이사는 지난 17일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에 대한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했었다.

당시 정무위는 포털의 문어발식 사업확장과 관련해 포털 임원진을 증인으로 부른바 있다. 당시 출석한 윤영찬 네이버 이사는 불성실한 답변으로 눈총을 산 바 있다.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이 “(소비자가) 뉴스를 한 번 클릭하면 (언론사로 돌아가는 금액이) 10원도 안 된다는 얘기가 있다. 알고 있나"라고 묻자 윤 이사는 "산정해 본 적 없다"며 무성의하게 답했다.

윤 이사는 또한 "신문법이나 언론중재법을 보면 인터넷 사업자를 언론의 한 테두리로 해석하는 부분도 있지만 어떤 전통적인 방식에서 우리는 언론 분류 상 아직 언론으로 가지 않았다"며, 네이버를 언론으로 보는 견해를 부인했다.

한편, 이날 교문위는 포털 임원진 외에도 피겨 국가대표 선발과정과 관련해 한명섭 대한빙상경기연맹 전무도 종합감사 증인으로 채택했다.


미디어내일 이철이 기자 lclpoliview@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