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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무성 “포털은 언론사와 기사 선택·제목 편집하는 새 유형의 언론”

“정치적 논쟁 배제하고 사회적 책임 측면에서 공론화 이뤄져야” 뉴스편집자 실명제 등 대책마련 지시

포털 뉴스 개혁을 당의 역점 과제로 내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9일 "포털 뉴스의 미래에 대해 정치적 논쟁을 배제하고 철저히 사회적 책임의 측면에서 공론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언론사보다 훨씬 영향력이 큰 포털이 우리 사회, 특히 젊은 층에 미치는 영향이 절대적인 만큼 왜곡·편향·과장된 뉴스 등 포털 뉴스의 중립성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특히 "포털의 선정적이고 비윤리적인 광고, 개인의 사생활 침해 사례는 한계를 넘은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국민의 80%가 포털을 통해 뉴스를 소비하고, 젊은 층의 포털 의존도는 절대적"이라며 "포털은 뉴스 구성에서 언론사와 기사를 선택하고 제목까지 수정하는 등 사실상 새로운 유형의 언론으로 기존 언론보다 훨씬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이 같은 맥락에서 언론사와 기사를 선택하고 제목을 수정하는 포털의 대표적 사례로 2위 업체인 '다음'을 두 차례나 거명했다.

김 대표는 "포털은 기사의 단순한 전달자 역할을 넘어 가치 판단의 영역인 편집과 배포 기능을 가진 만큼 여론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편향성 문제는 엄중히 다뤄야 한다"면서 "뉴스를 기반으로 사업을 확대하는 네이버, 다음은 시가총액이 높다. 이처럼 큰 권익을 누리는 만큼 사회를 향한 책임도 같이 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제는 포털의 사회적 책임을 본격적으로 논의하고 뉴스의 공정성과 객관성 담보할 방안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도 포털 공정성 관련 대책을 세우라고 정책위에 지시했다고 김영우 대변인이 전했다.

특히 김 대표는 "보통 사람들은 잘 모르는데 (포털에) '좀비언론' 역할하는 언론이 상당히 많이 노출됨으로써 사실을 호도할 위험성 같은 게 있다"면서 "언론사가 아니면서 언론 역할을 하는 포털사이트의 공정성 대책을 세우는게 좋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김 대표는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도 “예를 들어 ‘뉴스편집자 실명제’ 등처럼 포털에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며 ‘뉴스편집자 실명제’ ‘선정적 광고 대책’ 등 공공성 확보를 당 정책위원회에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철이 기자 lclpoliview@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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