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JTBC, 논문표절 도망자 손석희 비호말라!"

어버이연합, 15일 기자회견 통해 주장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이하 어버이연합)을 비롯한 시민단체들은 15일 오후 3시 JTBC 방송국 앞에서 ‘손석희 석사논문 표절 혐의에 대한 진실 규명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어버이연합은 성명을 통해 “JTBC는 논문표절 도망자 손석희 비호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손석희 전 성신여대 교수의 미네소타대학 석사학위 논문에서 표절 혐의가 발견됐다는 어버이연합의 지적이다. 어버이연합에 따르면 손석희 전 교수 논문을 적발한 미디어워치 측은 지난 3월 말에 학술연구정보서비스를 통해 손 전 교수의 미네소타 대학 석사학위 논문 구입을 요청했다. 그러나 세 차례의 구입요청 모두 당사자인 손 전 교수가 거부해 입수에 실패했다. 손 전 교수의 논문 입수 반대로 시간이 두달 지연됐다는 주장.

미디어워치 측은 5월 초에 미네소타 대학으로부터 직접 논문을 입수, 단 하루만에 여러 곳의 표절 혐의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에 변희재 대표는 지난 9일 밤 12시 4분 트위터에서 “백지연 보다 더 유명한 방송인의 표절을 발견, 다음주에 공개하겠다”고 알렸고, 이 트윗은 같은 날 위키트리에서 오전 9시 45분에 기사화돼 네이버 등 포털사에 전송됐다.

어버이연합은 “그러자 손 전 교수는 곧바로 오후에 MBC에 사표를 제출하는 파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며 “손 전 교수가 도주를 한다는 것을 간파한 미디어워치에서 9일 저녁 7시 49분 표절 기사를 공개하자, 곧바로 20분 후에 손석희 전 교수는 한국일보를 통해 JTBC행을 밝혔다”고 주장했다.

또 “손 전 교수가 무려 17년 간 진행을 맡아온 MBC ‘시선집중’ 제작팀은 사표제출 당일날에서야 JTBC행을 알게 됐고, 후임자를 물색할 시간조차 없어 현재 이재용 아나운서가 임시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어버이연합은 이어 “더구나 학기를 약 한달 남겨둔 시점에, 4학년 지도교수를 맡고 있던 성신여대에도 사표를 제출, 학생들을 내버리고 도망간 셈이 됐다”며 “특히 논문표절에 대해 ‘JTBC 차원에서 대응할 것’이라는 말로 새로 이직한 회사에 책임을 떠넘기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어버이연합은 “지난 3월부터 시작된 공인들의 논문표절 검증에서, 연예인인 김혜수는 당일 사과하고 논문 철회를 요청했고, 김미화는 성균관대의 심사결과에 따르겠다며 CBS의 방송을 중단했다. 대중강사 김미경도 사과와 함께 TVN의 방송에서 하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런 연예인들도 자신들의 논문표절에 책임을 지고 있는데, 대한민국에서 가장 신뢰받는 언론인 1위 손석희 전 교수는 JTBC라는 민간 언론사로 줄행랑을 치며 책임을 회피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JTBC에서 손석희 전 교수의 논문표절 사실을 알고 그를 스카웃했을 가능성은 없다”고 지적했다.

어버이연합은 JTBC측에 “손석희 전 교수 말대로 JTBC 차원에서 대응하겠다면, JTBC는 미디어워치로부터 논문표절 자료를 넘겨받아, 언론기관의 양심과 윤리에 따라 표절 여부를 판단하라”고 요구했다.

또 “JTBC 스스로 검증한 손석희 전 교수의 논문표절 자료를, 미네소타 대학에 직접 심사를 의뢰하라”, “손석희 전 교수에게 최소한 김혜수, 김미화, 김미경 수준의 입장을 밝히도록 하고, 미네소타 대학의 심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정직 조치를 내리라”고 주장했다.

만약 미네소타 대학에서 표절혐의가 인정되면, 손 전 교수를 보도부문 총괄 사장에서 즉시 해임하라는 게 이들의 요구다.

어버이연합은 “언론기관은 논문표절을 검증해야 하는 곳이지 논문표절범의 도피처가 될 수 없다”며 “JTBC가 이런 식으로 논문표절범에 보도총괄 사장자리를 주어 방패역할을 하겠다면, JTBC 불시청 운동은 물론 JTBC의 전 앵커와 MC 간부들의 논문표절을 모조리 검사, 대한민국 표절왕국 JTBC라는 불명예를 덮어쓸 각오를 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남침용땅굴을찾는사람들, 납북자가족모임, 노노데모, 대한민국어버이연합, 대한민국지킴이연대, 라이트코리아, 보수국민연합, 애국뉴스, 애국협회, 자유민주수호연합, 주한외국인범죄척결운동본부, 탈북난민인권연합,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 한국정치신문, D-15 유격백마부대, Gatz Institute 등이 함께 했다.


 


 
  
JTBC 손석희 사장 미네소타 대학교 석사논문 표절 해설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I)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II)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III)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IV)

JTBC 손석희 사장은 논문 표절을 어떻게 했나? (V)

  
 
손석희 논문 표절 관련 기사 :

JTBC 손석희 사장 논문 표절 혐의 총정리

변희재, "손석희 논문 표절하고 JTBC로 도망"...진실은?_채널A_박종진의 쾌도난마 354회

‘송곳질문’ 즐기는 한국의 래리 킹 뚜렷한 논문 표절 의혹엔 침묵

손석희, 논문 표절 의혹 기사 삭제 지시?

JTBC 게시판, 손석희 논문표절 의혹글 무차별 삭제

[단독] 손석희 표절 혐의, 미네소타대서 조사 개시

손석희 논문 표절 혐의, 성신여대 측에 공식 제소

손석희, 논문 표절 의혹 논란에 JTBC 측 "직접 대응할 것"

손석희 '시선집중' 하차, JTBC行…진중권·변희재 상반 반응

“시선집중에서 문대성 지적했는데…” 손석희, 논문 표절 의혹

[단독] 손석희 교수 논문도 표절!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