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포린미디어워치 (해외언론)


배너

미 CNN “중국이 방역규제 완화로 경제 활성화 노렸지만 역효과”

“확진자 폭증에 대한 두려움이 확산되면, 지하철과 거리가 텅텅 비어”

중국 공산당이 전면 봉쇄 등으로 상징되는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강력한 방역 정책을 대폭 완화시키자, 단기적으로는 국제 금융시장에 호재로 작용했으나 확진자와 사망자가 폭증하는 부작용이 나타나자 중국 뿐 아니라 세계 경제까지도 혼란스러운 상황이 됐다.

특히 중국인들은 아직까지 감염으로 인한 자연 면역력을 갖추지 못했기에, 14억 인구 중 8억명 가량이 확진될 경우에는 중국 전역에서 수백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는 중이다.

미국의 유력 매체인 CNN은 21일(현지시간) 제시 영(Jessie Yeung) 기자와 쳉 쳉(Cheng Cheng) 기자가 작성한 “중국 정부는 코로나 환자들이 일하러 나가길 바라지만 사람들은 확신이 없다(China wants Covid patients to go to work. The public isn’t so sure)” 제하의 기사를 보도했다.



먼저 기사는 불과 몇 주 전만 해도 중국이 확진자들을 사실상 감금하는 방식의 강도 높은 방역을 고집했다고 지적한 후 “그랬던 중국이 지금은 방역규제를 완화한 후, 수백만명의 확진자들에게 일터로 가라고 주문하고 있다(Now, as the country rapidly relaxes restrictions, millions of people have been told to keep going to work — even if they’re infected)”고 밝혔다. 중국 공산당의 일관성 없는 정책 변화를 비판한 것이다. 

특히 기사는 저장(Zhejiang)성의 경우, 무증상 및 경증 확진자들이 몇 가지 조치를 취한 후에 직장으로 출근하고 있다고 소개한 후 “비용이 많이 드는 제로코로나 정책에서 극단적으로 전환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기사는 지난 3년 동안 중국의 강도 높은 방역정책으로 인해 확진자와 사망자 수를 상대적으로 낮게 유지했지만, 중국 경제와 중국인들의 정신 건강에 큰 피해를 입힌 것도 사실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속적인 확산과 봉쇄가 반복되면서 청년 실업, 공급망 혼란, 중국 GDP의 약 30%를 차지하는 부동산 부문의 침체로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기사는 “제로코로나 정책에서 선회하기로 한 중국의 결정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제와 좌절한 주민들에게 안도감을 줬을 수 있다”며 “다만 갑작스러운 U턴이 사전 경고나 준비도 없이 진행된 것처럼 보여, 또 다른 혼란을 야기했다”고 밝혔다.

또 기사는 “그러나 중국의 방역규제 완화에는 비용이 발생하며, 실제로도 의약품 및 장례식장이 부족하다는 보고가 나오는 가운데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 미국, 브라질, 인도 등 확진자 폭증을 겪은 타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사망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기사는 코로나 감염 여부에 대한 검사도 의무 검사에서 자가 검사로 바뀌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이로 인해 바이러스의 확산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기가 더 어려워졌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직장 복귀와 격리에 대한 규정이 지역마다 다르다는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기사는 “다가오는 확진자 폭증에 대한 두려움이 확산되면서, 최근 몇 주 동안 지하철과 거리가 텅 비었다(As fears spread over the looming wave of cases, subway systems and streets have emptied in recent weeks)”며 이례적인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사는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최악의 사태를 겪고 있는 수도 베이징은 지난 월요일 지하철 승객이 221만명에 불과했는데, 이는 10월 초부터 12월 초까지의 일일 평균보다 58% 가량 감소한 것”이라며 “상하이와 광저우를 포함한 다른 주요 도시도 비슷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기사는 일부 중국 네티즌들이 “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민들의 건강을 희생하고 있다”고 정부를 비판했다는 사실을 소개하면서 마무리했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