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자유통일강대국코리아 (역사/외교)


배너

[포토] 제 124‧125차 ‘위안부 사기극’ 중단촉구 국민행동

“일본군에게 납치돼 강간‧살해당한 위안부를 제시하라”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김병헌 대표)은 지난 28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연합뉴스 앞에서 거짓 위안부 문제를 규탄하며 ‘위안부 사기 공로자 시상식’ 퍼포먼스를 펼쳤다. 이들은 다음날(29일) 서울대로 장소를 옮겨,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이 가짜뉴스를 퍼뜨린다'고 주장한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에 항의하는 시위도 가졌다. 아래는 28일과, 29일 퍼포먼스와 시위 사진들(사진 출처는 김병헌 대표 페이스북), 그리고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의 29일자 성명서 전문이다.

















[성명서]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는 일본군에게 납치되어 강간 또는 살해당한 위안부를 제시하라!

2022년 9월 14일 YTN은 “[취재N팩트] 일본군에 살해당한 위안부 피해자 1명도 없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이 정부가 지원하는 240명의 위안부 피해자 가운데 일본군에 납치되어 강간을 당하거나 살해당한 여성은 단 1명도 없다.”라는 주장을 하고 있으나, 관련 규정과 절차를 살펴보니 사실과 다른 ‘거짓’이라고 보도했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는 Factcheck 홈페이지에도 이 보도를 싣고 우리의 주장에 대해 ‘전혀 사실 아님’, ‘거짓으로 판정함”이라고 하였다. 서울대에서 팩트체크한 만큼 누가 보더라도 우리 주장이 거짓이라고 믿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가짜뉴스이며,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는 팩트체크라는 이름으로 가짜뉴스를 유포하여 국민행동의 신뢰를 격하시키고 대표인 나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
언론정보연구소 홈페이지에 실린 글을 보니 2022년 7월 22일 성북구 한성대입구역 소녀위안부상 철거 촉구 성명서 중 비문에 새겨진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가 참혹하게 유린당한 아시아 이십만 소녀들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전쟁과 폭력으로 인간의 존엄이 말살당하는 참담한 역사”라는 부분에 대해 “위안부는 전쟁범죄 피해자라는 뜻의 이 비문은 모두 거짓이다. 분쟁지역에서 점령군이 점령지 여성을 납치·강간·살해하는 행위를 전쟁범죄라고 한다. 하지만, 여성가족부에 등록된 240명의 소위 ‘일본군위안부피해자’ 중에 일본군에 의해 납치되어 강간 또는 살해당한 여성은 단 1명도 없기 때문이다.”라는 우리의 주장을 문제 삼았다.
이 글은 ‘일본군위안부피해자’는 ‘전쟁범죄 피해자’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 것인데 YTN 신지원 기자는 “사망한 위안부는 피해자 등록 대상이 아니다. 정부 지원은 당사자 진술과 관계자 증언, 현장답사 등 심의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이루어진다.”라며 우리의 주장을 ‘거짓’이라고 보도했다. 사망자는 애초에 등록대상자가 아니라는 이유에서, 강간 피해자는 엄격한 심사를 거쳐서 등록하기 때문에 ‘단 1명도 없다’는 우리 주장이 모두 ‘거짓’이라는 것이다.
신지원 기자와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는 우리말도 이해 못하는가? 이런 경우에는 “사망자가 없는 건 당연하다”고 해야지 어떻게 ‘거짓’이라고 하는가? ‘1명도 없다’는 우리 주장을 ‘거짓’이라고 했으니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는 “일본군에게 납치되어 살해당한 여성”을 단 1명이라도 제시하라!
다음으로 “일본군에게 납치되어 강간당한 여성”에 대해서는 직접 증거인 피해자를 제시하지 않고, 동북아역사재단의 박정애라는 여자를 내세워 “강간 피해 등에 관한 사실관계는 심의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판단된다.”고 하였다. 어처구니가 없다. 위안부문제의 진실에 대해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한 여자의 말이 어떻게 ‘강간 피해자’의 증거가 될 수 있는가?
아시아경제가 2015년에 정리한 ‘위안부보고서 55’에는 위안부피해자 신고와 관련하여 피해자가 대거 등록한 1990년대에는 정부 차원의 면담조차 없었으며, 진술서, 사진, 목격자 증언 등이 담긴 서류로 서면심사만 거쳐 피해자 등록이 진행되었다고 하였다. 또, 당시 정부 차원의 면담을 대신한 것은 한국정신대연구소 등 위안부 관련 시민단체의 면담이 전부였다는 것이 위안부피해자 등록의 실체다.
얼마나 형편없는 심의였는지는 2014년도에 등록한 박위남의 경우가 이를 잘 대변해준다. 박위남에 대해서는 구체적 피해상황을 알 수 없었는데도 손녀가 병원에서 들은 ‘할머니의 잠꼬대’ 중 위안부 피해자임을 암시하는 단어가 있다고 말했더니 위안부피해자로 등록시켜줬다고 한다. 이것이 그 잘난 ‘엄격한 심사’인가?
그동안 30년 위안부사기가 가능했던 데는 진실에 눈을 감고 귀를 닫은 체 위안부사기꾼들의 나팔수 역할을 해온 언론의 책임이 가장 크다. 그런데, 이제는 진실탐구의 전당이라 할 대학교, 그것도 대한민국 최고 상아탑인 서울대학교에서조차 위안부 사기극의 공범을 자처하고 나섰다. 참으로 개탄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는 진실을 외면하고 국민을 기만하는 이런 집단을 절대 용서할 수 없다. 이에 누구의 말이 맞는지 진실을 가리기 위해 먼저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에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일본군에게 납치당한 위안부를 제시하라!
2. 일본군에게 납치 후 강간당한 위안부를 제시하라!
3. 일본군에게 납치 후 살해당한 위안부를 제시하라!
2022. 9. 29.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관련기사 :


한일우호 시민단체, 일본 현지 방문해 위안부상 전시 중단 촉구 집회


니시오카 쓰토무 교수 “日 아사히 위안부 보도는 조작보도였다”


한일우호 활동가들, 독일 베를린 현지 구청장에게 위안부상 철거 의견서 제출


‘위안부 사기극 진상규명’ 제1회 학술 세미나 성황리 개최


위안부사기청산연대, 영하 13도 강추위에도 한일우호 문화행사 성황리 개최


위안부사기청산연대, 정의연 ‘30년 위안부사기극’ 중단 촉구하며 출범 기자회견


[특집] 공대위 ‘반일종족주의 타파 결의대회’, 모처럼 재야 자유보수 총집결


[특집] 공대위 ‘위안부상 철거’ 수요맞불집회 어느덧 100회, 잠든 이성을 흔들어 깨우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