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네이버·카카오, 물음표 남는 뉴스제휴평가위 규정 합의안 발표

평가위원회 참여단체는 준비위 포함 15개 단체...한국기자협회, 언론인권센터, 경실련 등 참여...공정할 수 있을까?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설립을 위한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원회)는 24일 ‘뉴스제휴평가위원회 규정 합의안’을 발표했다.

이번 합의안을 토대로 10월 중 뉴스제휴평가위가 공식 출범하고 세부 평가 기준을 마련한 뒤 연말께부터 평가 활동에 들어갈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발표는 한국방송협회, 한국신문협회,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언론학회, 한국온라인신문협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등 7개 단체가 네이버와 카카오가 요청한 ‘공정하고 실효성 있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합의한 내용으로 향후 양사의 뉴스 제휴 심사를 책임질 뉴스제휴평가위원회에 대한 세부사항이 포함됐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언론 유관단체 및 이용자 단체들로 구성된다. 평가 및 심의를 전담하는 평가위원회(상설기구)와 정책과 제도를 전담하는 운영위원회(비상설기구)로 나뉘어 운영될 예정이다. 평가위원회는 제휴 심사와 관련된 기준과 절차를 마련하고 그 기준에 따라 평가를 진행한다.

평가위원회는 한국방송협회 등 준비위 참여 7개 단체를 포함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대한변호사협회, 한국기자협회, 언론인권센터, 인터넷신문위원회, 한국소비자연맹, 한국신문윤리위원회, 한국YWCA연합회 등 15개 단체가 추천하는 인사로 구성된다. 각 기관별로 2명씩, 최대 30명의 위원으로 구성될 수 있다.

평가위원회 통상적 회의 및 평가 업무는 15명씩(각 단체별 1인)으로 구성해 운영하며 각 회의별 참가자는 해당 추천 기관에서 결정한다.

평가위원은 온라인 뉴스 관련 전문성을 갖추고 평가자로 심각한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하며 평가 독립성을 위해 위원 신원은 공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단체명은 공개할 수 있으며 임기는 1년이다.

한편, 평가위원회 구성 참여 단체 성향으로 미루어보아 뉴스제휴사 선정에 편향성이 나타나지 않을지 우려도 나온다.

박한명 미디어그룹 내일 공동대표 겸 시사미디어비평가는 “평가위원회 참여단체 면면을 보면 우려되는 부분이 없지 않다”며 “뉴스제휴평가위가 공정하다는 기구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을지 아직 판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미디어내일 이철이 기자 lclpoliview@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