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쌓인 일들을 매끄럽게 처리하려면?

1인 기업에서의 바람직한 업무 습관을 위한 팁

만약 당신이 소규모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1인 기업을 염두에 뒀을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1인 기업에선 사장이 영업-마케팅-기획-회계 등 모든 일들을 다 감당하는 멀티플레이어가 돼야 한다. 기업이 정상적으로 운영될수록 해야 할 일들은 쌓여가고, 해당업무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멀티태스킹 능력이 필수적일 것이다. 그렇다면 바람직한 일 처리 습관은 어떤 것일까.

첫째로는 항상 목표를 염두에 두고서 일을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렇게 해야 시간과 에너지 등 자원을 한 곳으로 모을 수 있으며, 집중해서 일을 처리할 수 있다. 특정업무의 마감시간을 정해 놓고 몰두하는 것도 목표지향적인 자세다. 일을 마무리 했을 때의 성취감을 생각하면 더 집중이 잘 되기 때문이다. 이런 자세를 갖춰놓지 않으면 샐러리맨의 경우에도 회사 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되며, 창업자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목표와 과제가 불투명하면 시간과 에너지를 계속 소진하기 때문이다.

둘째로는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 두고서 추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일의 중요도를 파악하는 것은 시간 관리의 기본이다. 이것이 파악되지 않는다면 시간이 아무리 많아도 다 처리할 수 없다. 중요도가 낮은 일은 나중에 하든지, 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대신 중요하고 시급한 일에는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일부 직장인들이나 기업인들은 중요한 업무 보다는 그럴싸해 보이지만 실익은 없는 활동에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있다. 불필요한 일 때문에 가장 신중하고 꼼꼼히 해야 할 중요한 일을 간과하면 실패와 손해로 이어진다.

다음으로는 자신에게 가장 편안한 업무체계를 만드는 일이 필요하다. 해야 할 일을 기록한 리스트를 작성하고, 해당업무를 정확하게 인식해야 한다. 혼자서 근무하는 공간이 마음에 든다면 기분도 좋아지고 업무의 능률도 오를 것이다. 직원이 아니라 사장이라면 당연히 업무 체계와 환경을 선정할 권한이 있을 것이기에, 이는 더욱 필수적이다.

마지막으로는 정기적으로 자신의 업무 내용과 능력을 냉정하게 평가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일정한 간격을 두고 자신이 최근 몇 개월간 이뤄낸 일들과,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자신이 달라져야 하는 부분은 없는지 분석하라. 낙관도 비관도 필요 없이 현실 그대로를 평가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계속 교훈을 얻게 되고, 시간이 지날수록 발전하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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