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MBC 노동조합,성명서] 민주통합당은 ‘MBC 장악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

민통당, 정부조직법 개정 협상에서 방송사 임원 인사 관련 사항을 협상조건으로 내걸어!


박근혜 정부와 야당인 민주통합당이 정부조직법 개정 협상을 두고 첨예한 대립을 하고 있어, 국민들에게 큰 불안감을 주고 있다. 정부조직법 개정 관련하여 양측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지만, 국민들은 내용도 모른채 정쟁의 희생자로 전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MBC 노동조합이 “민주통합당은 ‘MBC 장악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 는 성명서를 내고 민주통합당의 ‘MBC 장악 의도’를 규탄해 화제가 되고 있다.

MBC 노동조합은 성명서를 통해서 민주통합당이 정부조직법 개정 협상에서 방송사 임원 인사 관련 사항을 협상조건으로 내건 이유에 대해서 반문하며, 방송사 임원을 정부 부처의 공무원으로 착각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민주통합당이 MBC 방송을 장악하기 위해서 정부조직법 개정을 반대하고 있다는 MBC 노동조합의 충격적인 발표가 향후 정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성명서] 민주통합당은 ‘MBC 장악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

대선패배 이후 속칭 ‘멘탈붕괴’ 상태인 민주통합당이 결국 대형사고를 치고 말았다. 민주통합당은 왜 정부조직법 개정 협상에서 방송사 임원 인사 관련 사항을 협상조건으로 내걸었는가? 혹시 방송사 임원을 정부부처의 공무원으로 착각한 것인가? ‘더 이상 잃을게 없다’는 자포자기 상태에서 터져 나온 ‘돌출행동’ 일거라는 측은한 생각마저 든다. 논리도 명분도 없는 황당한 주장을 펼친 민주당 박기춘 원내대표는 공당의 의원들을 대표할 자격이 없다. 즉각 사퇴하라!

그동안 민주당이 그토록 내세웠던 ‘방송의 공정성’은 결국 특정 정파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방송을 통제하겠다는 뜻이었음이 만천하에 드러났다.우리는 민주당이 정국의 주요 고비 때마다 정국주도권을 잡기위해 언론을 정치적 지렛대로 사용하려 했다는 의심을 거둘 수 없다. 사례는 일일이 적시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 지난해 1월 전국언론노조 문화방송 본부가 파업을 시작한지 단 이틀만에 민주당은 ‘편파방송보도대책 특별위원회’를 만들었다.

당시 문성근 민주당 최고위원은 “MBC 파업 영상을 보면서 한나라당 정권이 국민에게 모멸감을 주는 정도를 공감할 수 있었다며 MBC 정상화를 위해 민주당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4.11 총선 이후 문성근 최고위원은 민주당 대표 대행이 됐고, MBC 파업 현장을 찾아 ‘함께 가자!’ 라는 구호를 선창했다. 특정정파와 공영방송의 노조가 ‘함께 가자!’는 것은 무슨 뜻인가?

19대 국회 개원협상 과정에서부터 국정감사, 결산심사 그리고 대선까지 민주당은 ‘방송의 공정성’을 명분으로 ‘MBC 흔들기’에 사활을 걸었다. 최근에는 새 정부 장관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까지 후보자의 자질이나 정책검증과는 무관한 MBC 사장의 거취문제를 언급하며 장차 장관으로 임명될 후보자들에게 압력을 행사하더니 급기야 정부조직법 협상 과정에서 그 음흉한 속내를 숨기지 못한 채 그대로 드러내고 말았다.

민주당이 말하는 ‘방송 독립’과 ‘민주언론’이 4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와 내년 지방선거 등에서 유리한 언론지형을 만들기 위한 ‘민주당의, 민주당에 의한, 민주당을 위한 방송·언론’을 지칭하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 묻고 대오각성하기를 촉구한다.

우리는 MBC 사측에도 더 이상 정치권의 도발에 대해 불분명한 태도를 보이지 말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방송사 이미지와 명예를 손상시키는 민주당의 도발행위에 언제까지 무대응으로 일관할 것인가? 민주당을 비롯한 특정정치세력의 주장이 사실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면 법률적 대응을 비롯해 모든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그것이 회사의 자존심을 회복하는 길이자 MBC 구성원들의 자존심과 명예를 회복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2013년 3월 8일
MBC 노동조합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