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넓어진 모공은 어떠한 형태로든 다시 축소시켜주는 것이 미용적인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인체의 원활한 기능을 수행하게 하는 측면에서도 바람직하다.
모공이 항상 열려 있게 되면 미세한 먼지와 각종 세균 등이 침입하여 피부 트러블이 잘 일어나는 원인이 된다. 세안시 화장 잔여물과 피지가 남아있어 얼굴이 거무칙칙하게 보일 뿐더러 유독 나이가 들어 보이는 피부를 가지게 된다.
또한 모공 속에 쌓인 피지가 공기와 접촉하면 검게 변해 까만 점처럼 보이게 되는데 이를 블랙헤드라 한다. 특히 모공이 넓고 블랙헤드가 많으면 마치 화산 분화구처럼 얼굴에 구멍이 숭숭 나고 지저분해 보이기 쉽다. 또한 분비된 피지와 각질 등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공 속에 정체되어 장기간 축적되면 세균에 감염돼 염증성 여드름을 유발하고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모공은 사춘기 이후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선의 활동이 왕성해져 분비되는 양이 많아 배출 통로가 자연적으로 커지면서 넓어지게 된다. 한 번 넓어진 모공은 다시 아기피부처럼 모공이 보이지 않는 상태로 되돌릴 수는 없기 때문에 그간 넓어진 모공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많았지만, 이 문제를 속시원하게 해결하는 방법이 없었다
공이 넓어지는 주된 원인, 즉 피지선과 모공의 관계와 특성을 생각해보면 현재 모공이 넓은 사람은 앞으로도 계속 더 모공이 넓어지질 것이고 또한 피부노화가 진행되면서 모공이 늘어지게까지 될 것이 분명하다. 따라서 모공축소는 절대로 포기하여서도 안 되고 그대로 방치하여서도 안 될 것이다. 그렇다면 깨끗한 모공을 유지하기 위해 평상시 집에서 간편히 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모공축소팩, 또는 흑설탕과 같은 천연재료를 이용한 팩은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고, 비용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흑설탕팩의 경우 오일로 먼저 마사지를 한 다음 흑설탕 알갱이를 조심스럽게 문지르면 피지와 각질 등의 피부 노폐물이 제거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윤창운 원장은 “이처럼 모공관리를 해주면 피부 표면에 있던 피지와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주기 때문에 피부가 매끄럽고 깔끔해 보이게 되며 검게 산화된 피지 역시 떨어져나가기 때문에 블랙헤드 제거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창운 원장은 “이러한 모공관리 방법들은 각질과 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는 있으나 넓은 모공은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에 방치해두면 금세 피지가 쌓이게 된다”며 “이러한 상태가 반복되면 지속적으로 피부 탄력을 떨어뜨려 주름이 늘어날 수 있고 모공 상태가 악화될 수 있어 모공치료를 병행하여 근본적인 원인 해결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넓어진 모공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모공치료를 통해 모공을 좁혀놓은 후, 각질과 피지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이런 모공을 개선시키는 방법으로 '모공스탬프'가 시행되고 있다.
모공스탬프란 스탬프 형식으로 된 기기를 통해 모공이 늘어지고 상처 입은 피부 깊은 층, 즉 진피 층에 도달하여 진피 속부터 차오르면서 단단하게 늘어진 모공을 조일 수 있는 방법으로 콜라겐, GF등의 약품의 피부흡수율을 높여 모공을 더욱 효과적으로 조일 수 있다고 한다.
모공은 한번 넓어지면 쉽게 줄어들지 않아 블랙헤드는 물론 피부탄력 저하의 주원인으로 20대 후반 30대 중반의 여성들에게 제일 골칫거리가 되지만 모공스템프 시술 후 탄력을 받은 피부로 지속적인 관리를 해준다면 계속 매끈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우리 피부노화는 멈출 수 없지만, 늦출 수는 있다. 한번 생기면 겉 잡을 수 없게 처지는 모공. 이제 모공스탬프로 피부에 탄력을 불어넣을 필요가 있다.
도움말 - 전문의 윤창운 원장
출처 - 프리미어클리닉
ⓒ 미디어워치 & mediawatc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