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겨울방학, 수능을 본 수험생들은 시험성적 발표 등으로 아르바이트 정보제공 사이트를 찾는 발걸음이 늘고 있다.
실례로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포털 아르바이트천국(www.alba.co.kr 대표 유성용)의 방문자는 지난 11월 대비 30% 이상의 아르바이트 구직자들의 방문이 늘어났고, 꾸준히 방문자가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다.
취업난과 함께 아르바이트에 대한 청년 구직자들의 의식이 변화하고 있으며 아르바이트가 취업의 대안으로 떠오르는 요즘 아르바이트 시장의 특성상 다양한 문제점도 발생할 수 있으니 이러한 점에 주의해야겠다.
아르바이트를 하기 전에 앞서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 5가지 정도를 정리해 본다.
1. 보수가 지나치게 높은 것은 꼼꼼히 체크해보자
보수가 높다는 것은 그 만큼 힘든 일 이거나 어려운 일일 경우는 불을 보듯 뻔하다.
아르바이트 구인공고의 경우 일반기업체에서 직원을 모집하는 경우와는 다르게 우리 주변에서 사람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지 구인공고를 내게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일반음식점 이라고 공고를 올리면서 알고 보면 유흥업소 공고도 상당수 올라오고 있다.
이러한 공고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취업사이트도 버젓이 있고, 주변 생활정보신문과 유명 아르바이트사이트에도 간혹 올라오고 있으므로 여성이라면 이러한 부분을 꼭 꼼꼼히 체크하고 지원을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2. 재택근무는 되도록이면 피하자
재택근무는 아르바이트를 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해보고 싶다고 생각해 보았을 법한 근무 방법이다.
집에서 근무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지만 현실적으로 재택근무는 가뭄에 콩 나듯 매우 드물다. 그것도 공고가 나오면 바로 수 많은 지원자가 몰려서 마감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찾기도 힘들거니와 주변 지인들을 통해서 뽑는 경우도 많아서 아르바이트 정보제공을 하는 사이트 및 생활정보신문을 통해서 제대로 된 재택근무 아르바이트를 찾기는 어렵다고 봐야 한다.
그렇다면 버젓이 공고가 나와 있는 것은 십중 팔구는 돈은 못 받고 열심히 이곳 저곳 사이트 돌아다니면서 광고만 올리다가 그만두거나 학원 수강생 모집이거나 하는 내용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자.
쉬운 일이면 거기에 따른 함정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자.
3. 다단계 업체 주의보
최근에 언론지상을 뜨겁게 달구는 ‘공유마케팅’이라는 다단계도 있듯이 여전히 교묘한 내용으로 다단계 업체들이 구인공고 시장을 활보하고 있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재택근무 형식으로 다단계 업체들이 공고를 올리는 경우도 있고, 급여를 높게 표현하는 것도 특징이다. 물건을 팔면 고수익을 준다는 것도 의심해 봐야 한다.
4. 유령회사
업체명이나 회사주소, 연락처 등이 불분명하고 이메일로 연락을 달라고 하는 구인공고는 피해야 한다. 업무내용이 적혀있지 않고 단순히 “아르바이트, 성실한 분 모집, 알바모집..” 등 애매한 내용을 기입한 구인공고는 학원광고 혹은 다단계 업체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5. 지나치게 요구하는 것이 많은 업체는 피한다.
아르바이트 시작하기도 전에 지나치게 많은 서류를 요구하거나 선불을 요구하는 업체는 사기성 업체이니 꼭 지원을 피한다.
유성용 대표는 “이렇게 아르바이트의 전형적인 사기 공고에 대해서 살펴보았지만 상기 5가지 유형 외에도 아르바이트 정보제공을 하는 사이트들이 우후죽순 격으로 많다 보니 이곳 저곳 돌아다니면서 구인공고를 올리는 사기성 업체들이 많으니 아르바이트 자리를 찾는 구직자라면 어느 정도 신뢰가 있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자세가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다.”라고 조언했다.
ⓒ 미디어워치 & mediawatc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