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정상회담, 김대중과 박근혜 최대 수혜자로 떠올라

휘청거리던 김대중에 몰핀, 보수세력 결집 효과


8일 오전 9시 청와대 소식통을 통해 남북정상회담이 오는 28일~30일까지 2박 3일간 평양에서 열린다는 급보가 들어왔다. 그리고 10시 청와대와 평양은 동시에 이 사실을 공개했다. 그러자 예상대로 범여권은 이 소식에 환영하는 메시지를 연이어 내 놓았으며 한나라당은 즉각 극렬한 반대 논평을 내어 놓았다. 우선 각 당의 반응과 대선주자들의 반응을 살펴보면 이렇다.

먼저 범여권 대통합신당을 목적으로 창당된 민주신당은 남북 정상회담을 환영하며, 이를 통해 북핵 문제와 한민족 공동번영의 실질적 조치는 물론 회담의 정례화 기틀 마련도 기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그리고 이낙연 대통합민주신당 대변인은 이를 "이번 남북 정상회담으로 북한 핵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통한 한반도 비핵화 실현에 크게 접근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환영분위기는 마찬가지였다. 열린우리당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남북관계의 일대 진전과 경제협력의 강화 등 남북간 현안 해결을 기대하며, 이를 위해 정치권의 적극적인 협조를 주문했으며, 이를 윤호중 열린우리당 대변인은 "남북정상회담 개최 합의에 맞춰서, 정치권은 여야를 떠나서 초당적 자세로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협력해야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민주당의 반응도 다르지 않았는데 민주당은 2000년 정상회담이 남북관계 진전의 계기가 된 만큼, 이번 정상회담은 한반도 평화체제 확립의 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햇으며 이를 유종필 민주당 대변인은 "최대현안인 핵불능화 약속이 반드시 이행되어야 하고 남북경제 협력의 획기적 발전 등 실질적 성과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범여권 대선주자들도 일제히 환영한다는 논평을 쏟아냈다.

우선 범여권 지지도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손학규 전 경기지사는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 지도자들이 수시로 만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으며, 통일부 장관을 지낸 뒤 남북 평화 전도사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라는 정동영 전 장관도 이번 정상회담은 '평화 정상회담'이라고 규정했다. 또 친노 대선 주자들인 이해찬 전 총리와 한명숙 전 총리도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가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계기가 되어야 하며 이번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실질적인 통일시대가 개막되기를 기원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정상회담에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한나라당은 우선 시기와 장소, 절차가 모두 부적절한 대선용 이벤트 정상회담은 국민적 반감만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대선을 4개월 정도 밖에 남겨놓지 않은 터에 선거판을 흔들어 정권교체를 막아보겠다는 술책일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하는 정도의 논평을 내놓았으나 강재섭 대표는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기습적 선거용 정상회담"이라며 "지난 2000년에도 총선을 앞두고 정상회담을 했는데, 이런 식으로 대선이 있는 해에 그만두는(퇴임할) 정상이 일을 벌이면 그것이 국가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강 대표는 이어서 "다 예측했던 일"이라며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무엇을 하려는지 투명하게 밝히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야 하는데, 이런 식으로 기습적으로 추진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또 김형오 원내대표도 "8월20일 우리 후보가 결정돼 국민적인 각광과 관심을 받을 시기에 정상회담 일자를 잡은 것은 한나라당에 찬물을 끼얹기 위한 대선용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으며, 김정훈 정보위원장은 "지난번 회담을 평양에서 했으면 이번에는 답방이 예의인데, 마치 구걸해서 회담을 하는 것처럼 평양에 간다는 것이 예의에 맞지 않고, 준비 시간도 촉박하다"면서 "정상회담 사전 행사로 부산에서 열리는 8.15 축전에서 모종의 이벤트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렇게 될 경우 한나라당 경선에서 국민의 관심이 멀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의 두 유력 대선주자인 이명박, 박근혜 두 대선주자는 매우 신중한 입장이었다.

이 전 시장 측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정상회담이 의제도 결정되지 못한 채 성급하게 진행되는 것에 우려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짤막하게 논평했지만 이 전 시장 측 주호영 비서실장은 사견임을 전제로 "북한이 다 끝나가는 정권과 정상회담을 할 때는 국민이 모르는 우리측의 `양보'가 있지 않겠느냐. 자칫 굴욕적 정상회담이 될 수 있다"면서 "정상회담이 진짜 북핵 제거 등 이런데 기여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북핵을 용인하거나 대선에 이용하려는 의도가 있다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로 정상회담 발표에 불편한 심기를 내 보였다.

그러나 박 전 대표 측은 “이번 정상회담은 북핵 문제를 반드시 매듭짓는 회담이 되어야 하며, 다만 모든 의제와 절차 등을 국민 앞에 투명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박 전 대표 측의 김재원 대변인은 이 같은 논평은 “(정상회담을) 반대하지 않는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정치권의 반응이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극명하게 갈린 가운데 이번 정상회담 성사 발표로 가장 큰 수혜를 입은 쪽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선 지난 6.15 남북 정상회담 이후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기도 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은 그러나 퇴임 후 남북정상회담 성사단계에서 북한에 자금을 지원했다는 의혹을 받으며 이 문제를 특검까지 받았으며 이 특검의 결과 그의 친위 조직이었던 임동원 박지원 등이 사법처리까지 이르렀고 이 과정에서 대북사업을 총괄했던 현대그룹의 故 정몽헌 회장이 자살을 하기에 이르기도 했었다.

그러나 그 후에도 김 전 대통령은 끊임없이 남북의 평화메신저로 자리매김하기를 원했으며 남북문제에 대한 주기적인 발언을 해 왔었다. 그리고 이 때문에 정치권에서 일정한 지분을 행사할 수 있었으며 그 힘으로 범여권 대통합의 중심추로 움직였으나 작금에 나타나는 그의 힘은 비토그룹의 현저한 증가로 점차 빛을 잃어가고 있는 중이었다.

그것이 반 한나라당 기치 범여권 대통합을 주창하면서 탄생한 민주신당이 결국 반쪽 통합에 그치면서 민주당도 열린당도 흡입하지 못한 결과로 나타난 것이다. 따라서 이번 남북정상회담 성사발표와 추후 정상회담에서 일정한 소득을 얻으면 김대중 전 대통령은 이를 뒤에서 훈수하는 형국으로 정치권 전면에 그가 영향력을 행사할 공간이 생긴다. 이 점이 김대중 전 대통령으로서는 매우 중요한 모티브다

이는 한나라당의 박근혜 전 대표도 마찬가지다. 박 전 대표는 현존하는 정치인 중 북한 측에서도 가장 다루기 힘든 정치인이다. 그의 지론이기도 한 상호주의를 대선후보 경선이 진행되는 와중에서도 토론회라든가 또는 연설회를 통해서 주기적으로 주장하고 있다는 것만 봐도 그렇다. 하지만 이 때문에 그는 강고한 지지층을 갖고 있기도 하지만 또 상당한 비토세력을 갖고 있다.

즉 박 전 대표는 현재 한나라당의 유력 대권후보이면서도 그의 강고한 지지층이 북한 비토세력이라는 것이 북한으로서 용납할 수 없게 하고 있다. 따라서 북한은 박 전 대표가 한나라당 후보가 되고 차기 대통령이 되는 것이 매우 못마땅할 것이므로 가능한 전술을 구사, 박 전대표가 한나라당 후보가 되지못하게 하거나 최종적으로는 대통령에 당선되지 못하도록 하는 전술을 구사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데도 이번 정상회담 성사 발표는 박 전 대표에게 확실히 유리한 판을 만들어 낼 공간을 만들어 주었다. 박 전 대표를 지지하기는 하나 혹여 정권교체에 이명박 전 시장이 더 유리하지 않은가 하는 줄다리기를 하고 있는 국내 보수세력들의 강고한 지지를 더 받을 있도록 판을 만들어 버렸다.

이는 마치 지난 1992년 대통령 선거 당시 있었던 초원복집 사건 후유증으로 생긴 역쏠림 현상이 이번에도 일어날 수 있게 해버렸다고 보면 된다.. 즉 지금까지 관망파로 남아 있거나 한 때 이명박 후보 쪽으로 눈길을 돌렸던 보수층을 흡입할 수 있는 유일한 후보는 박 전 대표 뿐이라는 여론이 형성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박 전 대표 측은 이번 정상회담 성사 발표에 대한 논평에서 한나라당과 이명박 후보보다 더 유연한 논평을 내놓았다. 그리고 이점이 박 전 대표의 강점이다. 이는 현재 진행 중인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이나 오는 12월 대통령 선거에서의 당락 같은 자신의 유불리보다 국가와 국민을 우선한다는 그의 정치철학이 돋보이는 논평이었기 때문이다.

긍국적으로는 남북한 정상의 만남인 이번 정상회담은 그렇다고 남북의 합의만으로 성사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 북핵문제로 국제사회가 긴장하고 있고 미국은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다각도의 정책으로 북과의 힘겨운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이 같은 현실에서 미국과 동맹을 맺고 있는 한국이 양국의 최대 적대국인 북한의 수뇌와 갖는 정상회담을 성사시키는 과정에서 미국의 용인을 받지 않았다는 것을 생각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래서 이번 정상회담은 사실상 남북의 정상이 만나는 회담이기는 해도 한미북중 4자회담이 아니라고 말할 수도 없다.

현실이 이와 같은데 한국의 야당 지도자가 이를 반대한다거나 극한 저항을 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다. 그래서 한나라당의 논평이 저처럼 강하게 반대한다고 나왔으나 박근혜 전 대표 측은 아주 공식적인 반응만을 보였을 뿐이다. 이 점에서 박근혜 전 대표의 국제및 외교 감각을 읽을 수 있다. 그리고 이는 박 전 대표에게 여로모로 상당한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다. 그래서 이번 남북정상회담 성사는 김대중과 박근혜가 가장 최대의 수혜자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출처: 네이션코리아 http://nakorean.co.kr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