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김용관기자][JD파워 1위 시상식 개최...내년 5위권내 진입 목표]
13일 오전 서울 양재동에 있는 현대기아차그룹 사옥에서 '뜻깊은' 행사가 열렸다. 미국 자동차 조사기관인 J.D파워의 2007년 신차품질조사(IQS)에서 기아차 '프라이드'가 소형차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것과 관련, 시상식이 열린 것이다.
톰 도넬리 J.D파워 부사장은 이날 현대·기아차 양재동 본사를 직접 방문해 정의선 기아차 사장에게 시상했다.
도넬리 부사장은 "기아차 '프라이드'가 2년 연속 세계 최고 품질을 달성한 것에 대해 축하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품질향상을 통해 기아차가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정의선 사장은 이에 대해 "기아차가 이번 JD파워사의 조사에서 좋은 성과를 낸 것은 모든 임직원들이 꾸준히 노력한 결과"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기아차 임직원은 더욱 더 품질향상에 매진해 2008년 IQS 조사에서는 최상위권 달성을 목표로 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그는 또 "이번 JD파워의 조사 결과를 통해 기아인들이 '우리도 하면 된다,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며 "우수한 품질경쟁력을 기반으로 기아차 브랜드를 표현할 수 있는 경쟁력있는 디자인을 가미, 세계 자동차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메이커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이디 파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아차의 '프라이드'는 차량 100대당 평균 불만건수가 102건으로 혼다 피트(108건), 현대 베르나(111건), 도요타 야리스(135건)를 제치고 작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소형차 부문 1위를 차지했다.
또 기아차는 브랜드 평가에서도 125점을 획득, 지난해 15위에서 무려 9단계나 상승한 6위를 차지하며 10위권 내로 처음 진입했다.
이와 관련 기아차는 14일 화성공장에서 생산, 구매, 품질 부문과 IQS 관련 44개 부품 협력사 관계자 등 총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2008년 IQS 최상위권 달성 품질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신종운 품질총괄본부장은 "2007년 IQS 조사에서 기아차가 상위권에 진입한 것은 뜻 깊은 성과이긴 하나 이제 시작일 뿐 여기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신 본부장은 "내년에 있을 IQS 조사에서는 10% 이상의 품질향상을 이뤄내 5위권으로 진입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북미시장 소비자들의 인식을 획기적으로 바꿀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결의대회 현장을 찾은 J.D파워의 테리 코텀 전무는 "향후 2~3년 동안의 품질향상 노력이 미국시장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기아차의 성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아차는 이날 결의 대회에서 설계, 제조, 부품 등 각 부문별 목표달성책임제를 강력히 시행하고, 협력사의 부품 제조공정에 대한 점검을 더욱 강화할 것을 다짐했다.
또 경쟁 차종과의 치밀한 비교 분석을 통해 감성품질을 적극 개선하고, 주요 부품 협력사에 대한 품질지도를 통해 부품 문제를 사전에 예방키로 했다.
나아가 공정 및 조립품질 3단계 점검 프로세스를 시행해 '무결점 차량품질 확보(Drive Defects to Zero)'에 도전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이러한 품질확보 노력을 통해 2008년 IQS 최상위 품질 수준 달성은 물론 각 공장(소하리, 화성, 광주)별 적어도 1개 차종 이상의 세그먼트 1위 차종 배출할 것을 결의했다.
김용관기자 kykw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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