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김익태기자][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8개사 '8대 상생협력 결의']
영토 확장에만 심혈을 기울였던 대형마트들이 동네 수퍼마켓 등 중소유통업체들과의 상생을 위해 올해 출점을 최대한 자제키로 했다.
아울러 중소 제조업체와 협력, 오는 2010년까지 대형마트 자체상표(PB) 제품 판매 비중을 25%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8개 대형마트 대표들은 13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김영주 산업자원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이런 내용을 담은 '상생협력 결의문'을 채택했다.
대형마트들은 중소유통점포가 빠르게 변하고 있는 유통시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올해 출점을 작년 수준 이하로 조정키로 했다.
1997년 34개에 불과했던 대형마트 수는 국내·외 유통업체간 치열한 경쟁 과정을 거치며 2000년 164개, 2004년 273개까지 급증했다. 2005년에는 300개를 넘어섰고, 지난해도 35개가 늘었다.
당초 대형마트 업계는 올해도 52개 점포를 늘릴 예정이지만, 현재 진행중이거나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해 작년 수준인 35개를 넘지 않기로 합의했다.
각 사 매장운영 전문가들이 중소상인을 대상으로 선진유통 기법을 전수하는 교육기회도 작년 16회에서 올해 20회까지 확대키로 했다.
대형마트 PB제품 개발도 확대, 중소 제조업체에 도움을 주기로 했다. 현재 이마트(이플러스,이베이직)·롯데마트(와이즐렉) 등의 PB상품 비중은 7~8% 수준에 불과하다. 이를 2010년 영국 등 선진국 수준인 25% 내외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대형유통업체와 거래하는 중소 납품업체가 상품주문 금액을 근거로 제휴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론' 등 자금지원도 확대하고, 성과공유제 모델과 표준계약서도 시범 적용키로 했다.
또 판매정보시점(POS) 데이터서비스 사업에도 참여, 상품·판매 정보를 제조 협력업체와 중소유통업체와 공유키로 했다. 제조업체의 적정한 생산 및 재고관리와 중소유통의 신상품 및 판로 개척에 도움을 주겠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제조업체와의 공정거래 준수 노력을 강화하는 한편 '인력파견' '1+1행사' 등 불분명한 공정거래 기준 역시 검토·개선하기로 했다.
이 밖에 지역특산물의 발굴을 확대하고 지역상품 코너를 별도로 구성하는 등 지역상품 판매촉진 행사를 늘리기로 했다.
김 장관은 이날 치사를 통해 "상생협력 선언은 유통산업 발전의 계기가 될 것"이라며 "상생협력의 열쇠를 쥐고 있는 대형마트 업계의 자발적 노력과 리더십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김익태기자 e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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