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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앞에 이념 없다(?)’ 한겨레, ‘국정교과서 찬성 광고게재’ 논란

경향신문도 이명박 정부 때 ‘4대강 찬성’ 광고로 ‘역풍’

한겨레신문이 19일자 지면 광고에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지지하는 의견 광고를 내 미디어비평매체 등으로부터 융단폭격을 맞았다. 국정화를 반대하는 사설만 해도 수차례 싣는 등 앞장서 반대여론을 조성해오던 신문이 논조와 정반대의 ‘국정화 지지’ 의견 광고는 덥석 받았다는 점에서 비판이 거셌다.

한겨레는 19일자 1면에 ‘일본 시민사회, 한국 국정화 반대 성명’에 이어 5·6·8면에 걸쳐 관련기사를, 31면에는 “‘국사학자 90%가 좌파'라는 김무성 대표의 망언’"이라는 사설을 실었다. 그러나 이날 자 한겨레의 1면 하단 광고는 이 같은 기사를 비웃 듯 교육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의견광고였다.

교육부(장관 황우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김병호)에 23개 매체에 역사교과서 국정화 의견광고를 제안했고, 경향신문을 제외한 22개 매체가 지면에 광고를 게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진흥재단에 따르면, 교육부는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와 경제신문 23개사에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위한 교과서를 만들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의견광고를 싣기로 하고 5억 이상의 금액을 집행했다. 매체당 광고 단가는 2천만원에서 3천만원 사이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 광고에는 “우리 아이들이 역사와 사회에 대한 통찰력과 균형감을 키울 수 있는 역사교과서, 객관적 사실을 근거로 대한민국의 헌법가치에 충실하게 만들겠습니다”라는 문구가 실려있다.

해당 광고는 19일 현재까지 조선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한국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 전국단위 일간지와 매일경제, 한국경제, 머니투데이 등 경제지를 포함해 총 22개 신문에 집행됐다.

한겨레신문 노조 측 관계자는 19일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한겨레는 기사를 통해 국정교과서 문제는 단순히 국정화를 추진하는 것 이상으로 반민주적·반헌법적 폭거로 보고 있다.”며 “광고라고 할지라도 정부 입장을 정당화하는 교육부의 광고를 싣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한겨레 사측은 ‘광고는 광고, 기사는 기사’로 별개의 문제라는 입장이다.

반면, 경향신문 측은 “광고 역시 지면의 일부이고 국정교과서에 대해 비판적인 기사를 게재했던 입장에서 (교육부의 입장을 담은) 광고를 집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편집국의 의견을 광고국에 전달했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사세를 걸다시피 반대하면서 정반대 광고 싣는 건 독자 우롱 이미지 줄 우려”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 입장인 미디어오늘과 미디어스 등 언론노조 측 미디어비평 매체들은 한겨레신문의 이 같은 행보에 비판적이지만 노골적인 공격은 자제하는 눈치다. 정부의 정책은 반대해야겠고, 그렇다고 직원 생계와 직결된 광고를 거부할 수도 없는 딜레마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겨레신문의 이 같은 이중적 행보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해 12월에는 기독교단체들이 광고주인 ‘동성애를 조장하는 광주인권헌장을 반대한다’는 주장이 담긴 광고를 실어 소수자 인권보호를 강조하는 매체의 논조와 반대라 논란이 일었다. 2007년엔 한미FTA 타결 광고를 처음에 거부했다가 뒤늦게 광고주 허가 없이 실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정부의 광고집행 대상 매체 23개사 가운데 유일하게 광고게재를 거부한 경향신문도 자사 논조와 정반대의 광고로 비판을 받은 과거가 있다. 이명박 정부 당시인 2010년 4대강 찬성 광고를 실어 비판 도마에 올랐었다.

당시 정부의 4대강 사업을 맹비판했던 경향신문은 7월 9일자 1면에 정부의 4대강 찬성 광고를 실어 빈축을 산바 있다. 당시 광고에는 '4대강 살리기는 생명 살리기입니다'라는 제목으로 환경부, 국토해양부, 문화체육관광부의 이름으로 정부의 4대강 사업 추진 정당성을 강조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이에 좌파매체 민중의소리는 기사를 통해 경향신문의 광고집행을 비난한 바 있다.

박한명 시사미디어비평가(미디어그룹 ‘내일’ 대표)는 “좌파매체들은 4대강이나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처럼 논조와 정반대의 광고 문제로 때마다 논란이 되고 있다. 보통 문제도 아니고 사세를 걸다시피 반대하면서 그와 정반대의 광고를 싣는 건, 자칫 독자를 우롱한다는 이미지를 줄 수 있다”며 “아무리 돈이 달린 문제라고 해도 정도의 선을 지킬 건 지켜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미디어내일 박주연 기자 phjmy9757@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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