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反대한민국 다큐’ 비판 KBS ‘뿌리 깊은 미래’ 방심위 중징계 받을 듯

방심위원 “중요한 사실 생략·모호한 표현으로 공정성·객관성 위반”

반미, 반대한민국의 부정적 역사관이 담긴 좌편향 방송이라는 비판이 거셌던 KBS 광복70주년 기념 방송 ‘뿌리 깊은 미래’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가 중징계 처분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방심위는 1일 방송심의소위원회를 열어 ‘뿌리 깊은 미래’가 심의규정상의 객관성(제9조), 공정성(제14조) 조항을 위반했는지를 심의한 결과, 3인이 ‘경고’를, 2인이 ‘의견 제시’ 의견을 냈다고 밝혔다.

‘경고’는 법정제재(중징계)에 해당되는 것으로 여당 추천 위원들이, ‘의견제시’는 가장 약한 수위의 징계로 야당 추천 위원들이 낸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징계 수위는 방심위 전체회의에서 결정되는데, 통상 소위 제재 수위가 전체회의에서도 관철되는 경향으로 볼 때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중징계 가능성이 높다.

이 프로그램은 제작진의 “한국전쟁 당시의 비참한 상황과 이를 극복하고 정치적·경제적 번영을 이루게 된 과정을 보통 사람들의 눈높이로 보여주겠다”는 취지에 따라 지난 2월 7일과 14일 두 차례 방송됐다.

하지만 방송 후 KBS 이사회에서는 “북한의 입장에서 쓴 듯한 부분이 있다”고 비판 발언이 나왔고, KBS공영노동조합(KBS공영노조, 위원장 황우섭)은 성명서를 통해 “광복70주년 특집 방송은 우리 역사에 부정적인 내용 일변도의 반미·반대한민국 목적의식 가진 다큐멘터리로 보인다”며 “KBS ‘광복 70주년 특집’의 역사 왜곡과 불공정은 배격되어야 한다” 조목조목 비판한 바 있다.

이날 방심위에서도 같은 비판이 여럿 나왔다. 여당 측 심의위원들은 “한국전쟁의 원인을 남침이라고 밝히지 않은 것, 대구폭동을 미군정의 양곡정책 실패 때문에 일어난 것처럼 서술한 것, 흥남철수 때 미군이 민간인을 죽인 것처럼 편집한 것 등이 문제”라며 “중요한 사실들을 생략하고 애매모호한 표현을 써서 공정성·객관성을 위반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검사 출신인 함귀용 심의위원은 “서울 수복 뒤 부역혐의자는 모두 적법한 사법 절차에 의해 처리됐고 그 기록이 다 남아 있는데, 방송에선 ‘죄명도 모르고 사형당했다’고 왜곡했다”고 비판했다.

반면 야당 측 위원들은 “모든 역사적 사실들을 전부 기록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제작진은) 당시를 살았던 개인들의 눈으로 그려내겠다는 기획의도에 적합한 방법을 쓴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낙인 심의위원은 “일부 사실이 생략된 것을 문제 삼는다면, 전쟁 발발하자마자 대전으로 피신 간 이승만 대통령의 행보, 거창 양민학살과 같은 민간인 학살 사건들을 빼놓은 것도 모조리 문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언론노조 측 피디들은 “방심위가 수구·보수 세력을 의식해 피디들의 제작 자율성과 언론 자유를 파괴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보연 기자 boyeon2439@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