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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심 분노 외면하고 ‘귀족노조’ 편드는 경향·한겨레신문

상상초월 복지 요구 현대차 노조 파업에 열 받은 민심, 외면하는 좌파언론

현대차 노조가 올해 임단협에서 각종 무리한 요구안을 사측에 제시하며 두 차례 부분 파업을 벌이면서 여론도 급속히 악화되고 있다. 경기 침체로 인해 국민 대다수가 너도나도 허리띠를 졸라매는 판에 현대차 노조만이 과도한 요구로 별천지 귀족노조 놀음만 제대로 한다는 것이다.

임단협 중인 현대차는 △기본급 6.9% 인상 △상여금 800% 지급 △순이익의 30% 수준의 성과급 지급 등 임금 인상안을 비롯해 △재수지원금(자녀 대학 미취학 시 기술취득지원금 1000만 원 지급) △퇴직금 누진제 △정년 61세 연장 등 다양한 복지를 요구했다. 그러나 사측은 노조의 요구를 모두 수용할 경우 근로자 1인당 1억 원 가량의 추가 비용을 감수해야 한다며 수용불가 방침을 밝혔다.

그간 생산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조의 무리한 요구까지 수용해왔던 현대차는 이번엔 ‘해외생산 확대'라는 초강경 카드까지 꺼내들었다. 노조의 지나친 요구에 대해 비난 여론이 비등해지면서 상대적으로 현대차에 대한 원칙 대응 주문이 쏟아지고 있는 점도 한 요인으로 보인다.

현대차 측은 "파업으로 회사 손실이 커지면 당연히 해외 공장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며 "장기 파업이나 전면 파업은 노조 스스로 밥그릇을 치워버리는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귀족적 요구로 떼쓰는 ‘현대차 노조’ 조중동은 비판, 경향과 한겨레는 울부짖는 협력업체 노동자 고통조차 외면

민심 악화를 반영하듯 언론의 현대차 노조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 조선일보는 22일 <'기분 나빠 현대차 안 사겠다'는 소비자들>이란 사내 칼럼을 통해 “노조의 과도한 요구에 많은 국민이 '귀족 노조의 탐욕(貪慾)'이라며 혀를 찬다”며 “실망, 분노의 끝에 소비자들이 눈을 부릅뜨고 서 있다. '현대차 안 사고, 수입차 산다'는 이가 부쩍 늘고 있는데, 이유를 들어보면 납득이 간다. "현대차 귀족 노조 배불려 주는 바보 같은 짓은 이제 그만하겠다" "나보다 연봉 더 많이 받는 현대차 노조원들에게 분노를 느낀다"…. 머지않아 현대차 불매운동이 본격화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도 안 사겠다는 차를 다른 나라 소비자들에게 '사달라' 강요할 수는 없는 일이다. 국내 기반이 무너지면 바깥에서 찬밥 신세 되기는 시간문제”라며 “'기분 나빠서 현대차 안 타겠다'는 국내 소비자들의 마음을 되돌리지 않으면 10년 후 현대차는 지금의 현대차와는 전혀 다른 회사로 남게 될 것이다. 나라와 회사에 모두 비극”이라고 꼬집었다.

동아일보는 현대차 노조의 파업으로 직격탄을 맞는 협력업체들의 고통을 조명했다. 23일 자 <“고작 4시간 파업이라지만… 우린 영원히 폐업할 수도”> 제하의 기사는 현대·기아차 협력업체들이 1차, 2차, 3차, 4차 등 아래로 내려갈수록 영세한 현실을 조명하고 이들 수만 개의 협력업체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들의 땀과 한숨소리를 담아냈다.

삼기오토모티브 공장의 한 근로자는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서 “현대차 노조의 요구를 보면 과연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이 맞는지 모르겠다”며 “처음엔 부러웠다. 어느 순간부터 당황스럽다가 요즘엔 아예 다른 세상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협력사 근로자는 “현대·기아차 근로자의 가족 중에는 협력사에서 일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파업으로 일감이 끊기면 그들이 먹고살 길도 막막해진다는 걸 한번쯤 생각해 주었으면 합니다.”라고 말했다.

“귀족노조의 막장 파업에 분노한 민심 외면하는 건 언론의 직무유기”

중앙일보는 21일 사설 <현대차, 무리한 노조 요구 수용해선 안 돼>를 통해 “그동안 현대차는 노조의 무리한 요구에 매번 적당한 선에서 타협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적으로 무노동 무임금 원칙은 거의 지켜지지 않았다. 현대차에서 쟁의와 파업이 관행화·일상화된 이유”라면서 “파업하면 더 얻을 수 있는데 누군들 파업하지 않을까. 이번만큼은 달라야 하는 까닭이다. 현대차 경영진의 ‘원칙 있는 대응’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22일 취재기자 칼럼 <울산은 제2의 디트로이트가 되려는가>에서는 현대차 노조의 과도한 요구를 맹비판하는 울산 지역신문들을 언급하면서 “이쯤에서 2009년 파산한 미국 자동차회사 GM을 떠올렸다면 지나친 것일까.”라며 “GM은 일본차가 몰려오는데도 노조가 파업을 일삼고, 퇴직자에게까지 의료비를 지원하다 파산했다. 여파는 간단치 않았다. 주력 기업이 흔들리자 소재지인 디트로이트가 슬럼화되면서 결국 올해 파산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노조 요구에 휩쓸린 자동차회사의 몰락이 도시에 파경을 가져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대차 노조가 파업을 할 때마다 자신이 일하고 있는 회사가 문을 닫게 될까봐 걱정하는 협력업체 근로자들의 호소를 함께 전했다.

이렇듯 현대차 파업 사태에 대해 대다수 언론과 국민적 여론은 날로 악화되고 있지만 정작 이를 적극 반영해야할 경향신문과 한겨레신문은 침묵하는 모양새다. 이번 임단협에 임하고 있는 현대차 노사 간의 문제를 최근 며칠간은 적극적으로 조명하는 기사도 찾아보기 힘들뿐더러 악화된 여론 동향도 최소한 반영하지 않고 귀를 닫고 있는 형국이다.

이 같은 두 신문의 태도는 노동자 권익을 대변하는 언론을 자처하는 이들 언론이 정작 귀족노조를 위해 대다수 근로자의 분노를 외면하며 여론과 거꾸로 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자유언론인협회 김승근 미디어위원장은 “현대차 귀족노조에 대한 국민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는 상황인데, 두 신문은 이런 여론을 적극적으로 보도하지 않음으로써 사실상 은폐하고 있는 것”이라며 “귀족노조의 무분별한 파업만능주의가 수만 개의 협력업체 노동자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나아가 국민의 상대적 박탈감을 자극하며 국가 전체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는데도 이런 면은 보도하지 않는 것은 결국 언론의 직무유기”라고 일침을 가했다.

폴리뷰 취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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