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김휘영 문화평론가, 2012년 이 한 장의 사진 : 마돈나를 가랑이 사이에 기게 한 싸이!

한류 콘텐츠의 세계적 위상을 드러낸 상징적인 사진


김휘영 대중문화평론가는 2012년 이 한장의 사진으로 팝의 전설 마돈나를 가랑이 사이에 기게 한 싸이의 쾌거를 뽑았다. 김휘영 문화평론가는 이 이미지를 두고 한류 콘텐츠가 그 위상을 세계적으로 도약하고 있는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2012.12.11, 빅뉴스)

팝의 전설 마돈나를 가랑이 사이에

다음은 김휘영 문화평론가는 한류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이룬 쾌거에 대해서 이렇게 평론하고 있다.

온 세계를 말춤(horse dance)으로 다그닥 다그닥 거리게 만든 싸이의 활약상은 다 열거하기 힘들 정도다. 그 중에 마돈나와의 합동 공연은 빼놓을 수 없다. 한국 가수 중 어느 누가 감히 마돈나와 한 무대에 설 수 있으리라 상상했다는 말인가? 마돈나는 그야말로 서양 팝의 살아 있는 전설이다. 마돈나가 라이크 버진으로 세계 시장에 윙크 했을 때, 그녀가 주렁주렁 차고 나온 악세사리(=패션 쥬얼리) 하나하나 세계적 핫 아이템이 되었다. 마돈나 자체가 세계적 패션리더이자 세계 문화의 줄기를 바꾸는 거대한 문화현상이었다. 심지어 영국에는 마돈나를 연구하기 위한 학문으로 ‘마돈나 학(學)’까지 있을 정도다. 특히 서양인들에게 마돈나는 팝의 여왕이 아니라 팝의 여신이다.

한데 그 쟁쟁한 마돈나가 한국 가수 싸이의 가랑이 사이를 기어서 나오는 퍼포먼스를 했다(사진 참조) 필자는 이 장면이 너무 쇼킹했다. 하여 2012년 한국 대중문화계의 단 한 장의 사진을 꼽으라면 필자는 이 서슴치 않고 이 장면을 꼽겠다. 쇼킹함으로 치자면 한국인인 필자보다 서양 문화계에서 마돈나의 위상을 잘 알고 있는 아마도 서양인들, 그중에서도 서양 남자들의 손상된 자존심이었을 것이다. (중략)


- 김휘영의 문화평론=싸이의 반미발언 사과와 오바마의 말춤 (2012.12.11, 빅뉴스) 참조

빅뉴스 편집부는 2013년 새해도 이런 신나는 일이 연이어 일어 나기를 기대하면서 이 김휘영 문화평론가가 뽑은 2012년 이 한 장의 사진으로 이 한 해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빅뉴스 애독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빅뉴스 편집부 일동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