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박근혜, "이회창 출마 부당"에 담긴 속뜻

원론적 수준의 발언 속에 미묘한 정치적 함의...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드디어 입을 열었다.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의 대선출마 선언이 있던 날부터 삼성동 자택에 머물며 세간의 많은 억측을 자아냈던 박 전 대표는 그러나 그의 정치적 주장인 원칙과 정도를 벗어나지 않은 원론적 언급으로 구구한 억측들에 대해 답했다.

지난 닷새 동안 머물렀던 삼성동 자신의 자택을 나선 박 전 대표는 12일 몰려든 기자들을 향해 "한나라당으로 정권교체를 해야 한다는 처음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말하고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의 무소속 출마에 대해서는 "정도가 아니다"고 밝혔다. 또 이명박 대선후보가 전날 기자회견에서 박 전 대표를 `정치적 파트너이자 소중한 동반자'로 선언하며 당 화합책을 제시한 데 대한 반응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저는 제가 한 일에 책임을 지는 사람"이라는 말로 답했다.

이어서 무소속 이회창 후보의 출마에 대해 "그런 차원에서 이 전 총재가 출마한 것은 정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으나 "다만 이 전 총재가 이런 비난을 감수하고 출마한 데 대해 한나라당이 여러 가지를 뒤돌아보고 생각해야 한다"고 말해 한나라당과 이명박 후보에게 책임이 있음도 내비쳤다.

따라서 이처럼 겉으로나마 박 전 대표가 한나라당 중심의 정권교체 의지와 이회창 후보 출마에 대해 부정적 입장임이 드러났으므로 한나라당 내분 사태는 일단 봉합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관측된다.

하지만 박 전 대표의 이 같은 언급은 사실상 그동안 박 전 대표의 정치적 발언을 상기해보면 이미 예견되었던 발언이었다.

박 전 대표는 그동안 줄곧 원칙과 정도의 정치를 말했으며 한나라당은 박 전 대표와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다. 사실이 이런 가운데 박 전 대표가 한나라당을 탈당하지 않은 상태에서 한나라당으로의 정권교체를 말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또 법적으로 엄연한 한나라당 대선후보인 이명박 후보를 부정할 수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 전 총재의 출마에 대해 “한나라당이 여러 가지로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언급은 곧 “당신들이 상황을 이렇게 만들었다”라는 질책이나 마찬가지다.

또 “승자가 공천권을 모두 가질 수 있느냐”는 말도 경선 후 한나라당을 점령군처럼 접수하려 한 이명박 후보 측을 비난한 말이다. 그리고 박 전 대표는 또 덧붙이기를 “승자도 패자도 공천권을 가지면 안 되며 당헌과 당규에 따라 원칙대로 해야 한다”고 언급함으로 지금까지 자신의 행보가 공천권 등 당권보장 같은 권리획득에 있지 않음도 확실히 했다.

결국 박 전 대표의 입에서 5일 만에 나온 정치적 발언은 지금까지 박 전 대표가 주장했던 내용에서 한 치의 후퇴도 전진도 없는 원론적 수준이라는 것이다. 이는 그리고 경선이 끝난 지 석 달 가까이 되었음에도 지난 경선 당시 자신이 제기했던 이명박 후보의 여러 의혹이 밝혀지지 않은데 따른 박 전 대표의 암묵적 의사표현으로 보이기도 한다.

박 전 대표가 “경선에 깨끗이 승복하고 가만히 있는 게 후보에게 도움 되는 거지. 돌아다니거나 후보에게 누가 되는 것이다”라고 말한 것은 자신이 경선 당시 주장했던 후보의 비리의혹을 들추지 않은 것이 후보를 도와주는 최선의 방법이라는 뜻이다.

이는 반대로 최근 불거진 이 후보의 아들과 딸 위장취업과 탈세의혹, 또 귀국일이 코앞에 닥친 김경준씨의 수사결과로 나타날 이 후보의 주가조작 연루유무, 김경준 수사로 나타날 (주) 다스의 실 소유 여부와 다스를 통한 부동산 차명취득 의혹 등이 깨끗하게 해소되지 않으면 “이명박 후보를 대통령으로 뽑아주십시오”라고 직접적으로 말할 수 없음을 밝힌 것이기도 하다. 이런 의혹을 가진 후보의 지원유세에 나설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한나라당을 통한 정권교체를 말한 것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포석으로 보인다. 즉 이명박 후보가 낙마할 경우 한나라당에 밀려 올 쓰나미를 자신이 막겠다는 의지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 네이션코리아(http://www.nakore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