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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로 즐기는 인터넷, DTV포털 내달 서비스

삼성 LG SK 등 디지털TV포털 서비스 개시.."브랜드 365°C 런칭

TV로 즐기는 인터넷 세상이 열린다.

디지털TV포털포럼(이하 DPF)은 28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브랜드 런칭 행사를 갖고 다음달부터 TV포털서비스 '365°C'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DPF는 디지털TV를 기반으로 TV를 통해 인터넷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번에 발표한 브랜드 365°C는 인간의 체온 36.5°C와 365일, 영어의 본다는 see를 C로 표현한 것이다.

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CJ인터넷, 조인스닷컴 등 5개사는 지난해 2월 DPF를 결성했으며 홈네트워크를 채택한 아파트등에서 시범서비스를 하고 있다.

이번에 브랜드 런칭 행사와 함께 콘텐츠 제공업체 5개사가 추가로 포럼에 참여, 서비스를 확대키로 했다. 이번에 참여한 콘텐츠 업체들은 배움닷컴, 다하미, 두산동아, 판도라Tv, 휘닉스커뮤니케이션 등이다.

DPF는 내년부터 해외 시장에서 표준화 작업을 진행, DPF가 새로운 TV문화의 표준으로 자리잡도록 하겠다는 사업계획도 밝혔다.

DPF 권희민 회장은 "인터넷의 보급이 지식과 정보의 격차를 해소해 온 것은 사실이나 아직 PC에 익숙치 않은 많은 사람들이 그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DTV 포털서비스가 이러한 지식의 격차를 해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DPF의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6월 이후 판매되는 셋톱박스나 서비스 내장형 멀티미디어 기기를 구입하면 된다. DPF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셋톱박스나 멀티미디어 기기에는 '365°C'란 로고가 부착된다.

예컨대 365°C로고가 부착된 TV를 구매하면 그 자리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TV를 통해 인터넷 포털을 즐길 수 있다. 기존 IPTV등은 VOD(주문형비디오)서비스가 중심인 반면에 디지털TV포털은 게임이나 뉴스, UCC 등 인터넷 콘텐츠를 TV를 통해 즐길 수 있다. 물론 VOD서비스도 가능하다.

TV를 통해 제공되는 포털 콘텐츠는 TV 사용자에 맞게 서비스된다. 키보드나 마우스가 필요없이 리모콘으로 모든 조작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다음달말 DTV포털을 제공하는 셋톱박스 '파브 애니뷰2.0'을 출시할 계획이다. LG전자는 내년초 셋톱박스가 내장된 TV를 개발해 출시할 방침이다. 이외에 블루레이디스크나 DVD기기등에 관련 셋톱박스를 내장하면 디지털TV포털을 즐길 수 있다.

삼성전자 김영수 상무는 "과거 인터넷이 네트워크 연결에서 시작해 브라우저, 콘텐츠로 발전한 것처럼 DTV포털가 새로운 인터넷 환경의 주류가 될 것"이라며 "IPTV와 달리 개방형 플랫폼을 채택해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최명용기자 xpert@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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