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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A타결> 코트라, 대미수출 유망 18개 품목 선정

품목별 바이어 대상 조사.."섬유.의류, 차부품 유망"

  • 연합
  • 등록 2007.04.02 13:59:00



코트라(KOTRA)는 미국 현지 바이어들에 대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타결 이후 대미수출 증대가 기대되는 유망품목 18개를 선정해 2일 발표했다.

코트라에 따르면 미국 소재 8개 코트라 무역관이 접촉한 품목별 전문 바이어들은 10% 이상의 고관세가 부과되는 품목이 많은 섬유.의류 제품이 관세 철폐로 인한 가격경쟁력 제고로 가장 직접적인 수혜를 볼 것으로 분석했다.

예를 들어 산업용 장갑의 경우 현재 멕시코산이나 중국산에 비해 10-12% 비싼 편으로 품질 우위에도 불구하고 수출증대에 한계를 겪고 있으나 FTA 타결로 13.2%의 관세가 철폐되면 가격경쟁력이 크게 향상돼 당분간 우위를 차지할 수 있게 된다는 것.

미국내 산업용 장갑 수요는 2002년에 전년대비 116%의 폭발적 성장세를 기록한 뒤 소강기에 접어들었지만 최근 2년간도 시장 성장세가 40%를 넘어 관세 철폐시 수출 증가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코트라는 전망했다.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의 경우 관세가 2.5% 내외로 가격인하 효과는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편이지만 미국 자동차 빅 3사 및 대형부품업체들의 해외아웃소싱 확대경향과 맞물려 수출확대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코트라 조사에서 한국으로부터 연간 5천만달러를 구매하는 독일계 미국부품회사 G사는 2.5%의 관세 인하로 절약되는 연간 125만달러의 비용을 한국산 구매 확대로 재투입하는 등 대한국 구매를 확대할 의사를 밝혔다.

대부분 품목에 대한 관세가 이미 철폐되었거나 관세율이 낮은 기계류나 전기전자 제품류의 경우 관세인하로 인한 직접적인 효과는 미미하나 공작기계, 디지털 TV 등은 국가이미지 제고나 통관 간소화에 따른 비용 절감 등 한미 FTA 체결에 따른 간접 효과가 기대된다고 코트라는 분석했다.

민경선 코트라 글로벌코리아본부장은 "산업별로 이해는 엇갈리겠지만 FTA 타결은 전체적으로 볼 때 미국시장에서 우리기업의 마케팅 역량을 한단계 높이는 좋은 계기가 마련된 것"이라며 "품목별 FTA 영향과 미국내 시장상황을 잘 접목시켜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표> 코트라 선정 대미 수출 유망품목 현황


┌───────┬─────┬───────────┬───────────┐
│ 산업 │ 유망 │ 선정 │ 진출(마케팅) │
│ │ 품목 │ 사유 │ │
│ │ │ │ 포인트 │
├───────┼─────┼───────────┼───────────┤
│ 섬유 │ Non- │ ㆍ지난 │ ㆍ원단 │
│ │ Textured │ 2년간 매년 연평균 │ 생산업체에게 │
│ ㆍ │ Filament │ 50% │ │
│ │ Yarn │ 이상 수출 증가 │ 직접 │
│ 의류 │ │ │ 판매 │
│ ├─────┼───────────┼───────────┤
│ / │ 산업용 │ ㆍ고관세(13.2%) │ ㆍ소재개발 │
│ │ 장갑 │ 철폐 │ 통해 기능성 강화 │
│ 신발 │ │ ㆍ40% │ 및 │
│ │ │ 이상의 높은 수요 │ 디자인 향상 │
│ │ │ 증가세 │ ㆍ관련 │
│ │ │ │ 전시회 참가 │
│ │ │ ㆍ높은 │ │
│ │ │ 품질경쟁력 │ │
│ │ │ │ │
│ │ │ ㆍ단순한 │ │
│ │ │ 경쟁구조 │ │
│ ├─────┼───────────┼───────────┤
│ │ 스타킹, │ ㆍ매년 │ ㆍ디자이너브랜드와의 │
│ │ 양말류 │ 지속적인 수출증가 │ OEM │
│ │ │ ㆍ한국산 │ 공급 │
│ │ │ 경쟁력 높음. │ 강화 │
│ │ │ │ ㆍ직접 │
│ │ │ │ 판매도 고려 │
│ ├─────┼───────────┼───────────┤
│ │ 메리야스 │ ㆍ한국산의 │ ㆍ가격을 │
│ │ │ 가격경쟁력 높음 │ 낮추지 말고 보다 │
│ │ 편직물 │ ㆍ중국산 │ 고급 │
│ │ │ 쿼터 │ 원단(울+레이온 │
│ │ │ │ 등) │
│ │ │ │ 개발 시급 │
│ ├─────┼───────────┼───────────┤
│ │ 두꺼운 │ ㆍ중국산 │ ㆍ단순 │
│ │ 폴리원단 │ 쿼터 │ 원단에서 벗어나 │
│ │ │ ㆍ중국산에 │ 기능성 │
│ │ │ 대비 품질 우수 │ 원사 혼합제품 │
│ │ │ 비해 │ 개발 │
│ │ │ 품질 우수 │ │
│ ├─────┼───────────┼───────────┤
│ │ 신발류 │ ㆍ고관세(최대 │ ㆍ장기적으로 │
│ │ │ 48%) │ 자체 브랜드 │
│ │ │ 철폐 │ 육성 │
│ │ │ │ │
│ │ │ │ ㆍ신소재(부품 │
│ │ │ │ 포함) 개발 │
│ │ │ │ ㆍ특수화/운동화, │
│ │ │ │ │
│ │ │ │ 유아용/여성용 │
│ │ │ │ 신발 유망 │
├───────┼─────┼───────────┼───────────┤
│ 자동차 │ 자동차 │ ㆍ가격 │ ㆍ고가, │
│ │ 부품 │ 경쟁이 치열한 제품인 │ 부피적은 품목 유리 │
│ / │(드라이브 │ 바 │ ㆍ가격민감도 │
│ │ 엑셀, │ 2.5% 관세 철폐시 │ 높은 OEM시장 │
│ 자동차 │ 배기 │ │ 공략 │
│ 부품 │파이프 등)│ 경쟁력 │ │
│ │ │ 확보에 도움 │ ㆍQS │
│ │ │ │9000, TS 16949 등 품질│
│ │ │ ㆍ미국 │ 인증 │
│ │ │ 빅3 글로벌부품 │ 획득 │
│ │ │ 아웃소싱 │ ㆍ완성차 │
│ │ │ 확대 │ 및 대형 부품업체들의 │
│ │ │ ㆍ품질경쟁력 │ 소싱 │
│ │ │ 기확보, 한국산 │ 부품 업체 목록 │
│ │ │ 수입증가율 │ (공급업체 │
│ │ │ │ DB)에 등재 │
│ │ │ │ │
│ │ │ 10대 │ │
│ │ │ 수출국중 1위 │ │
│ ├─────┼───────────┼───────────┤
│ │ 승용차 │ ㆍ2.5%관세 │ ㆍ적극적인 │
│ │ │ 철폐시, 소비자 │ 홍보 활동을 통해 │
│ │ │ 대상 │ 브랜드 │
│ │ │ 인센티브 제공 가능폭 │ 인지도 제고 │
│ │ │ 확대 │ ㆍ메이커와 │
│ │ │ │ 브랜드 분리를 │
│ │ │ │ 통해 │
│ │ │ │ 고급 브랜드 육성 │
└───────┴─────┴───────────┴───────────┘






┌───────┬─────┬───────────┬───────────┐
│ 석유 │폴리프로필│ ㆍ6.5% │ ㆍ물류비용 │
│ │ 렌 │ 관세 철폐 │ 절감 위해 현지 │
│ 화학 │ │ ㆍ수요 │ 기업과 │
│ │ │ 지속 증가 │ 전략적 제휴 및 │
│ │ │ (연간 │ 인수합병 │
│ │ │ 4.5%) │ 고려 │
│ │ │ │ ㆍR&D │
│ │ │ │ 역점을 통해 효율적 │
│ │ │ │ 생산 │
│ │ │ │ 공정 확립 │
│ ├─────┼───────────┼───────────┤
│ │ ABS │ ㆍ6.5% │ ㆍ대체하는 │
│ │ │ 관세 철폐시 경쟁국 │ 상품과 비교시, │
│ │ │ 대비 │ 개선된 │
│ │ │ 5~7% 가격경쟁력 │ 성능에 대해 홍보 │
│ │ │ 확보 │ ㆍ관련 │
│ │ │ │ 업계 저널에 광고 │
│ │ │ ㆍABS │ 게재 │
│ │ │ 활용범위 확대에 │ │
│ │ │ 힘입어 │ ㆍABS를 │
│ │ │ 견조한 수요 증가 │ 구매하는 자동차, │
│ │ │ │ 전기전자 │
│ │ │ │ 협회 개최 미팅에 │
│ │ │ │ │
│ │ │ │ 참여하여 │
│ │ │ │ 제품 홍보 │
├───────┼─────┼───────────┼───────────┤
│ 철강 │ 탄소강 │ ㆍ6.2% │ ㆍ물류비용 │
│ │ 바트 │ 관세철폐시 │ 절감 │
│ │ 용접용 │ 수출증대 │ ㆍ미국 │
│ │ 연결구 │ 효과 │ 국내산업 보호 경향이 │
│ │ │ │ 뚜렷한 │
│ │ │ │ 바, 물량 조절 통해 │
│ │ │ │ │
│ │ │ │ 과도기 │
│ │ │ │ 세이프가드 방지 │
├───────┼─────┼───────────┼───────────┤
│ 고무 │ 자동차용 │ ㆍ3.4~4.0% │ ㆍ저가 │
│ │ 타이어 │ 관세 철폐시 가격 │ 중국산과의 가격 경쟁 │
│ / │ │ 경쟁력 │ 지양, │
│ │ │ 제고 │ 브랜드 이미지 개선 │
│ 플라스틱 │ │ (캐나다, │ ㆍOE │
│ │ │ 일본산 대비 경쟁력 │시장에 대한 진출 확대 │
│ │ │ 향상) │ ㆍ미국 │
│ │ │ │ 전역에 서비스 네트 │
│ │ │ ㆍ수입수요 │ 워크 │
│ │ │ 견조한 성장세 │ 확대 강화 │
│ │ │ 지속 │ ㆍ고기능 │
│ │ │ │ 4계절용 타이어 │
│ │ │ │ 인기 │
│ ├─────┼───────────┼───────────┤
│ │폴리에틸렌│ ㆍ3% │ ㆍ현지 │
│ │ 백 │관세 철폐시, 중국산과 │ 물류 거점 확보 및 │
│ │ │ 유사 │ 적기 │
│ │ │ 수준으로 가격하락 │ 공급 능력 확충 │
│ │ │ ㆍ수입수요 │ │
│ │ │ 견조한 성장세 │ │
│ │ │ 지속 │ │
│ ├─────┼───────────┼───────────┤
│ │ PET │ ㆍ가격 │ ㆍ리드 │
│ │ 필름 │ 경쟁력이 치열해 4.2% │ 타임 단축 위해 웨어 │
│ │ │ 관세 │ 하우스 │
│ │ │ 철폐시 경쟁력 확보 │ 보유 에이전트 선정 │
│ │ │ (파운드당 │ 중요 │
│ │ │ 4~5센트 인하 │ │
│ │ │ 효과) │ ㆍ독창적인 │
│ │ │ │ 디자인 강화 │
│ │ │ │ ㆍ연포장재시장 │
│ │ │ │ 유망 │
├───────┼─────┼───────────┼───────────┤
│ 기계 │ 공작기계 │ ㆍ수입시장 │ ㆍ수입시장 │
│ │ │ 연평균 증가율 │ 점유율 1위인 │
│ │ │ 32.4% │ 일본과 │
│ │ │ (한국산수요 증가세) │ 동일 수준의 품질 │
│ │ │ ㆍ제품 │ 경쟁력 │
│ │ │ 가격이 높아 현재 │ 확보 및 현지 │
│ │ │ 2~3.5%의 │ 서비스망 │
│ │ │ 낮은 관세 철폐 │ 구축 │
│ │ │ 시도 │ ㆍ전문전시회 │
│ │ │ 인하폭 큼. │ 참가 통한 제품 │
│ │ │ │ 홍보 │
│ │ │ │ 및 딜러 발굴 필수 │
│ ├─────┼───────────┼───────────┤
│ │ 볼 │ ㆍ9% │ ㆍ주변 │
│ │ 베어링 │ 관세 철폐시 가격 │ 부품과 조립, 모듈 │
│ │ │ 경쟁력 │ 형태 │
│ │ │ 향상 │ 수출 필요 │
│ │ │ ㆍ시장 │ ㆍ관련 │
│ │ │ 수요 지속적으로 확대 │ 전시회 참가 │
│ │ │ │ ㆍ맞춤형 │
│ │ │ │ 제품수요 증가 │
├───────┼─────┼───────────┼───────────┤
│ 전기 │ 디지털 │ ㆍ한국산 │ ㆍ브랜드 │
│ │ TV │ 경쟁력이 높은 품목 │ 인지도 강화, 디자인 │
│ 전자 │ │ ㆍ교체 │ 차별화 │
│ │ │ 및 신규 수요 증가 │ 통해 비가격 경쟁력 │
│ │ │ │ 강화 │
│ │ │ │ 지속 │
│ ├─────┼───────────┼───────────┤
│ │ 셋톱 │ ㆍ미국 │ ㆍ케이블, │
│ │ 박스 │ 방송의 전면 디지털화 │ IP TV용 수요 │
│ │ │ 추진으로 │ 증가세 │
│ │ │ 교체 및 신규 │ │
│ │ │ 구입 │ ㆍ방송사와 │
│ │ │ 수요 증가 전망 │ 전략적 제휴 필요 │
│ │ │ ㆍ디지털 │ ㆍ브랜드 │
│ │ │ TV 수출 확대에 │ 인지도 구축 및 │
│ │ │ 따른 │ 사용자 │
│ │ │ 연관효과, 국산이미지 │ 편의 위주 제품 │
│ │ │ 제고 │ 개발 │
│ │ │ 효과 │ │
└───────┴─────┴───────────┴───────────┘






(서울=연합뉴스) cwhyna@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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