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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연말 성과금 차등지급에 반발한 노동조합의 조업거부와 시무식 폭력사태 등에 대해 현대차 노사 역사상 10억원이라는 사상최대 규모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기로 해 주목된다. 이는 노조의 이번 성과금 투쟁에 유례없이 강경한 자세를 보이고 있는 회사의 입장을 재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회사는 이미 지난 3일 시무식에서 폭력을 휘두르고 그동안 잔업을 거부하는 등 업무를 방해한 박유기 노조위원장 등 22명의 노조간부에 대해 폭력과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경찰에 고소했다. 또 앞으로도 계속되는 잔업 거부 등 생산차질에 대해서도 업무방해 혐의로 추가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는 등 10억 손배소도 이 과정의 한 부분이다.

 

이번 사태와 관련, 현대차 김동진 부회장은 최근 "(노조의) 불법행위에 대한 고소는 취하할 수 없다"고 했고, 윤여철 사장도 "그동안 잘못된 관행이 있었다면 이제는 바꿀 것"이라며 최고경영진도 원칙 세우기를 확실히 하며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회사는 그동안 노조의 불법 파업 등에 대한 책임을 물어 형사상 고소와 민사상 손해배상 소송을 항상 제기해왔다. 하지만 매번 다른 노사현안을 쉽게 풀어가려고 얼마 안가서 슬거머니 취하해주는 등 마치 노사 관행처럼 서로 타협해왔던 것도 사실이다. 또 '무노동 무임금' 원칙도 끝까지 지킨다고 하면서 임금 및 단체협상이 끝나면 각종 격려금이나 일시금 등의 명목으로 노조의 파업으로 인한 손실임금분을 사실상 보전해줬던 측면도 없지 않았다.

 

이 때문에 안팎의 비난 여론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성과금 사태를 계기로 회사는 지금까지 보였던 어정쩡한 모습과는 다르게 전례없는 초강경 자세로 맞서고 있는 것이다. 이는 환율 하락, 고유가 등 국내외 경제위기와 세계의 다른 자동차업체와의 경쟁에서 살아 남기 위한 절박한 위기 상황을 맞은 회사가 늦었지만 이제라도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노사관계를 구현하기 위해 힘겨운 첫발을 내디딘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현대차는 회사 소식지를 통해 "이제는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노사관계를 만들어야한다"며 "생존마저 위협받고 있는 경영상황에서 과거의 불합리한 관행은 반드시 타파해야한다. 지금은 더 늦기 전에 지난달의 잘못을 바로 잡고 안정된 현장에 서 새로운 희망을 함께 만들어 나가야할 때"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번 사태를 바라보고 있는 울산지역 경제계와 시민들도 "이번 사태를 계기로 매년 안팎의 문제로 파업에 앞장서온 현대차가 이제라도 합리적인 원칙속에 새로운 화합의 노사관계를 이끌어갈 수 있길 기대한다"며 "성과금 사태도 더 이상의 노사갈등 없이 잘 마무리 되길 바란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you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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