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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 기존언론에 우위 점하려 대체재 군소매체 진입시켜”

한규섭 서울대 교수, 포털 수익구조 위해 모든 언론사 발목 잡힌 형태 지적… “여야 갈릴 상황 아냐”

포털의 뉴스페이지 편집권한을 두고, 언론으로서의 공정성과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규섭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15일 MBC 100분토론에 출연, “저널리즘과 정치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우리나라 언론생태계가 위협받고 있다”며, “여야가 갈릴 문제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한 교수는 또, 포털에 의한 언론생태계의 붕괴는 정치권은 물론, 모든 유권자도 정보 전달과정에서 야기되는 문제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내용의 발언을 덧붙였다.

이러한 주장의 근거로 한 교수는 언론사의 수익구조 모델을 들었다. 포털들은 검색과 광고를 엮어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뉴스서비스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포털들은 유력 언론사와의 갈등을 빚어왔다.

이 상황에서 포털은 언론에 대해 우세한 입지를 차지하기 위해 군소매체들을 포털에 진입시켜 검색 결과에서 노출시킬 대체재(뉴스콘텐츠)를 확보했고, 결국 모든 언론사들이 포털에서 독립적일 수 없는 문제를 만들었다는 것이 한 교수의 설명이다.

이 때문에 한 교수는 최근 포털의 뉴스 공정성 문제에 대해 “포털들이 결자해지를 해서 이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나가는 데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한 교수의 논지는 포털이 기존의 수익구조를 탈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세계적인 추세를 보면, 한국에서만 적용되고 있는 포털사의 지금과 같은 수익구조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르며, 만일 포털이 수익을 더 이상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대한민국 언론과 포털이 한꺼번에 무너진다는 우려 때문이다.



강정수 슬로우뉴스 편집위원 “트래픽 지상주의 벗어나야”

함께 토론에 참석한 강정수 디지털 사회연구소장 겸 슬로우뉴스 편집위원은 “우리나라 신문법과 언론중재법에서는 포털을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로 분류하고 있다”며, 포털의 언론으로서의 지위를 강조했다.

이와 함께, 강 소장은 언론사와 방송사 경영진들이 판매부수와 시청률처럼 트래픽으로 지나치게 경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 소장은 뉴욕타임즈의 트래픽은 6천만이고 우리나라 유력 언론사의 트래픽은 3억이지만, 영향력 있는 기사에 의한 것은 아니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언론사는) 세상사람들이 우리(언론사들)가 만든 어젠다에 들뜨고 기뻐하는 것이 중요하지, 트래픽에 연연하는 것은 과거의 유산이다”라며, 언론의 의제설정(Agenda setting)기능 지향을 강조했다.

포털 검색결과 노출에 의한 트래픽 상승을 목적으로 어뷰징기사를 남발하는 언론사들의 행태를 꼬집은 것이다.

이어, “트래픽 지상주의에서 벗어나 조금 더 정밀한 눈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것이 여야의 포털 공정성을 회복 노력 속에서 나타나야 하는 것이지, 길가다가 돌부리에 넘어졌다고 해서 돌부리를 쪼개는 것은 해결방안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홍문종 의원, ‘살아남기 위해 포털과 타협할 수밖에 없는 구조’ 해결해야, 전병헌 의원 “포털의 힘은 뉴스 배치권, 위력 발휘”

토론에는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이하 미방위)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과 전병헌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도 참여했다. 두 의원은 포털의 영향력과 선정적인 일부 매체들의 기사로 사회적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는 점에서는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해결방안에 있어서는 차이를 보였다.

미방위원장이기도 한 홍 의원은 시장 논리에만 맡겨두면 빈부격차 등의 사회적 파탄이 일 수 있다는 점을 들며, 포털 공정성에 대한 문제를 지금 시점에서 한 번 짚고 넘어가자는 취지를 밝혔다.

또한, 지금의 공정성 논란은 우리나라 포털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정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새민련 전의원은 포털의 문제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라며, “인터넷 공간에서는 가급적이면 자율성과 자유로움을 주는 것이 인터넷에, IT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원칙적인 밑천”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뉴스편집이) 어떻게 작동되는 것인지, 공공성과 투명성을 공개하고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관리하면 지금과 같은 극단적인 폐해는 최소화하면서 서비스는 서비스대로 가능한 것 아니겠느냐”고 주장했다.



전 의원의 이 같은 주장은 야당 측 의원들이 포털의 폐해는 인정하면서도 국정감사 증인 채택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취하고, 포털의 알고리즘이 완벽하게 객관적인 것처럼 주장해 ‘포털 옹호’라는 빈축을 사고 있는 것과 맥을 함께 하고 있다.

하지만, 공신력있는 매체의 기사가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 아닌, 유력 언론사의 대체제를 상위에 노출시키면서 언론에 대한 권한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 국내 포털사의 운영 방식이다.

이와 관련, 홍 의원은 포털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매체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결국, 포털과 타협할 수밖에 없는 구조 해결하려면 노력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단 자율에 맡겨야 한다. 그것이 결국은 맞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자기들의 이익을 위해 자율적으로 해야할 일을 안하면 결국은 사회에서 주문할 수 밖에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전 의원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으로 포털은 힘을 가지고 있고, 포털의 힘이라는 것은 뉴스 배치권으로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라며, “(관련 논쟁이) 포털 편집이 여당에 불리하다는 것으로 시작이 되면 엉뚱한 방향으로 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의 말을 남겼다.

한편, 홍 의원은 시종일관 포털의 문제점을 연구하고 지적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번 포털 문제제기가 그런 노력의 첫 시도라는 논지를 유지하며 토론에 참석했다.


미디어내일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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