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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동과 낙인’ 좌파언론, ‘교학사 퇴출’에 득의양양

획일주의, 전체주의적 여론몰이로 교학사 교과서 퇴출에 사실상 성공

좌파진영의 교학사 교과서 퇴출 운동이 언론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이 교과서를 선택했던 일선 고교들이 여론 압박에 속속 교학사 선정 결정을 뒤집고 있다.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를 채택했다’는 일방적 선동과 낙인찍기에 버틸 재간이 없기 때문이다.

역사관과 서술 내용 등이 논란이 됐던 지난 경우와 달리 이번 교학사 교과서 논란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여론몰이에 의한 압박으로 교과서 선택의 자유를 뺏는 것이 옳은지에 대한 것이다.

동아일보는 6일자 사설 ‘교학사 교과서를 밀어낸 좌파사학의 획일주의’를 통해 “문제는 특정 교과서에 대한 이런 이례적인 배척 현상이 각 학교의 자율적인 판단에 따른 게 아니라는 데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한겨레신문 등 좌파언론들은 이런 부분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오히려 “이 교과서를 적극 옹호한 정부·여당에 대해 학교 현장에서 냉정한 심판을 내린 것으로 볼 수 있다(한겨레)”고 정당화하고 있다. 표현의 자유와 다양성을 옹호하는 이른바 진보언론의 이중적 태도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자신들의 가치와 맞지 않을 경우 전체주의적 시각으로 재단하는 폭력적 행태도 아무렇지 않게 여기는 태도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전주의 명문고로 알려진 상산고등학교가 이들의 마지막 목표가 되고 있다. 교학사 교과서 채택율 0%를 위한 마지막 사냥에 나선 셈이다.

좌파언론은 특히 교학사 교과서 논란과 관련해 사설을 통해 “허접하다” 등의 표현을 총동원해가며 폄하하기에 애쓰고 있다.

여전히 교학사 사관을 문제 삼는 경향과 한겨레의 전체주의적 시각

경향신문은 “학교 현장의 교학사 교과서 거부는 당연한 일이다. 친일과 독재를 합리화하고 독립운동사와 민주화운동을 폄하하는 등의 편향적 서술을 문제 삼기 이전에 사실 오류와 내용 부실이 심각하게 지적됐던 터”라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검정, 교육부 전문가 자문위원회의 수정·보완권고, 수정심의회 수정명령 등을 거치면서 오류투성이임이 드러났고, 수정에 수정을 거듭해도 또다시 오류가 발견된 ‘불량 교과서’라는 걸 학교 현장이라고 모를 리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일반적인 역사인식과 거리가 먼 데다 허접하기까지 한 교과서로 가르치고자 하는 교사와 배우고자 하는 학생, 그런 교육을 두고 볼 학부모가 어디 있겠는가”라며 “이런 상식을 뒤집은 게 교학사 교과서이고 교육부의 검정 과정이었던 셈”이라고 출판사와 정부를 싸잡아 공격했다.

한겨레신문도 “교학사 교과서의 심각한 역사왜곡과 허접스런 품질로 볼 때 이번 결과는 너무나 당연하다”며 청소년들이 그릇된 역사관에 휘둘리기를 바라는 교사와 학부모는 없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한겨레는 “역사를 보는 시각은 다양할 수 있으나 이 교과서의 내용은 학계와 국민이 받아들일 수 있는 범위를 크게 벗어났다. 이 교과서와 관련된 이들은 친일·독재 세력에 대한 온당한 비판의식을 마비시키려는 정치적 의도를 숨기지 않았다”면서 “그럼으로써 역사의 심판을 받아야 할 일부 기득권층의 이해관계를 극대화·영속화하려 한 것이다. 게다가 학계의 기본적인 검증 절차조차 무시하고 온갖 오류로 뒤덮여 있으니 교과서라고 말하기가 부끄러울 정도”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대목에서 엿볼 수 있듯 좌파언론의 비난 초점은 결국 사관의 문제에 맞춰져 있다. 자신들이 반대하는 역사관으로 쓰인 교과서는 절대 인정할 수 없다는 독선이 특정 교과서에만 현미경을 들이대도록 만든 셈. 이런 분위기는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소수의 학교들이 결정을 번복하게 만들었고, 마지막으로 남은 상산고에 대한 채택 철회 압박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좌파언론 등의 여론몰이에 압박을 느낀 상산고도 교학사 교과서 채택 철회라는 벼랑 끝에 몰려있다. 보도에 따르면 상산고는 '교학사 한국사교과서 채택' 철회 압박을 받는 과정에서 교과서 채택과 관련한 최종 결정을 애초 6일에서 하루 미루기로 했다.

동아일보 “자기들과 사관이 다른 특정 교과서의 선택을 가로막는 작태는 다양성을 무시하는 획일주의 사고방식”

동아일보는 이번 교학사 교과서 논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사설을 통해 비판했다. “교학서 교과서를 채택했던 고교들은 한결같이 전교조와 야권, 좌파 역사교육학계의 집요한 공격에 시달렸다”며 “‘왜 친일과 독재를 미화한 오류투성이 교과서를 채택했느냐’는 비난이 인터넷 게시판과 전화, 대자보, 시위로 이어졌다. 학부모와 동창회까지 동원한 파상공세였다”고 여론의 마녀사냥 현상을 지적했다.

이어 “교학서 교과서는 교육부의 검정과 수정 명령을 통과했기 때문에 사실(史實)에 큰 문제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 급하게 만드느라 오류가 가장 많았지만 수정본을 들여다보면 일제강점기와 5·16, 유신(維新) 등 근현대사의 중요 이슈들을 나름대로 균형감을 갖고 비판적으로 기술했다”면서 “그럼에도 이 교과서에 대해 ‘채택률 제로’ 운동을 조직적으로 벌이는 쪽의 속내는 대한민국 건국과 6·25에 대해 우파적 사관(史觀)의 서술을 한 것을 문제 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아일보는 “교과서 검정제도의 취지는 국정교과서로 획일적인 지식을 학생들에게 주입하는 대신 일정 기준을 통과한 다양한 교과서를 학교에 제시하고 자율적으로 판단토록 한 것”이라며 “그런 점에서 자기들과 사관이 다른 특정 교과서의 선택을 가로막는 작태는 다양성을 무시하는 획일주의 사고방식이라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 과거 금성사의 근현대사 교과서가 좌편향성으로 논란이 됐을 때도 지금처럼 일선 학교가 채택에 관해 부당한 압력을 받은 일은 없었다”고 꼬집었다.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역사관 논쟁과 논란은 별개로 이번 좌파언론의 일방 여론몰이는 중세 마녀사냥에 가깝다. 교학사 교과서는 나와 다른 의견, 사관에 대해서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전체주의적 사고에 젖은 집단의 희생양을 낳은 안타까운 사례로 남을 것 같다.

박주연 기자 phjmy9757@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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