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24일 애국단체를 총 망라하여 구성한 MBC정상화국민회의에서는 MBC개혁을 위한 촉구대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애국단체는 MBC의 노조 편향 노사협약을 폐기하고, 과거 10년 간의 조작보도 진상을 조사위를 꾸리겠다고 공약한 애국진영의 개혁적 MBC사장 후보를 추천하기로 결의했다. 다음은 발제문과 관련 동영상이다.
이명박 정권은 MBC로 시작하여 MBC로 끝났다고 규정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부가 70%의 지분을 갖고 있는 방송사에 5년 내내 처절히 당하면서, 실패한 정권으로 기울었던 것이다. 이러한 이명박 정권의 실패는 박근혜 정권에서도 진지하게 연구하여, 타산지석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진행되는 MBC 사장 선임 과정으로 볼 때, 박근혜 정권 역시 실패를 반복할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정권 초기부터 MBC 광우병 거짓선동에 얻어맞으며 심리적으로 위축
이명박 정권은 2008년 3월 출범하자마자 MBC와 친노포털 다음이 기획한 광우병 거짓선동 폭탄에 얻어맞고 휘청거렸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그해 8월 신임 방문진 이사 임명으로 얼마든지 MBC개혁을 할 수 있었음에도, 이 기회를 그대로 날려버리고 만다. 이 과정은 단순히 엄기영 사장을 김재철 사장으로 바꾸는 수준의 문제가 아니었다. 개혁의 동력을 스스로 차단시키며, MBC 경영진과 방문진이 고립되어 노조와 친노종북 세력에 포위되는 일을 자초해버린 것이다.
첫째, 방문진은 사장 선임 기구 이전에, MBC경영을 총괄 감독하는 기구이다. 이명박 정권에서 임명한 방문진은 놀랍게도 총괄 감독의 기능을 완전히 포기한다. 그 이유는 실력 부족이었다.
MBC라는 거대한 미디어그룹의 경영적 맹점 요소요소를 찾아 경영진을 압박하기엔, 미디어그룹에 대한 연구와 실무적 경험이 너무 없었다. 그렇다고 MBC출신들이 더 잘한 것도 아니다. 국민의 눈높이에서 상식적인 차원의 개혁에 대해서조차 방문진 이사진은 두 손 놓고 있었던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는 시청자위원 구성이다. 엄기영 사장도 김재철 사장도 모두 시청자위원회를 무력화시켰다. 방송법 상 MBC프로그램의 고질적인 조작과 왜곡을 시정할 수 있는 유일한 기구인 시청자위원회를 무력화시켰는데도, 방문진은 이에 아무런 시정조치도 내놓지 않았다. 개혁의 실력을 갖추지 못하니, 남은 것은 타락한 경영진과의 유착 뿐이었다
이렇게 방문진이 직무유기를 범하면서, 이명박 정부의 MBC개혁은 시작부터 기권패가 되어버렸던 것이다.
둘째, 공영방송의 중장기적인 발전상을 세우지 않았다. 이명박 정부는 광우병 거짓선동의 트라우마에 빠져, MBC에 대해서는 그렇게 정권을 흔드는 일만 하지 않기를 기대했다. 그러다보니 적극적으로 공영방송의 발전상을 기획해야 할 이유가 없었다.
이명박 정부처럼 MBC 거짓선동 보도만 하지 않으면 만족하겠다면, 차라리 MBC를 없애버리는 게 낫다. 국민과 국가의 자산 MBC를 국가 발전에 활용하지도 못하면서 무엇 때문에 정부가 소유하고 있는가. 최소한 시사보도의 경우 진실과 국익을 위한 준칙, 예능과 드라마의 경우 건전한 국민 문화생활이라는 가치 아래에서, 10년, 20년 뒤를 내다보고 MBC에 국가 발전의 첨병으로서의 역할을 부여했어야 했다.
셋째, 이렇게 MBC의 발전상을 만들어놓지 않았기 때문에 낙하산 논란을 무마시킬 수 있는 사장선임 개혁절차를 만들어내지 않았다. 일단 정권과 가까운 사람을 무사히 임명하는 데에 급급하여, 방문진과 함께 밀실에서 임명을 강행, 정권 내내 두고두고 낙하산 시비에 걸려 오히려 정권에 심각한 해악만 끼치고 말았다.
넷째, 정권이 내려보낸 사장이라 하더라도, 그 한계 내에서 효과적으로만 대응하면 얼마든지 MBC 개혁의 성과를 낼 수 있었다. 그러나 김재철 사장은 이조차도 포기했다. MBC 개혁을 위한 최소한의 개혁은 노조가 인사권과 편성권을 휘두를 수 있는 노사협약 폐기와, 과거 10년 간, 김현희 가짜설, 쓰레기만두, 광우병 거짓선동, 100분토론 시청자의견 조작 등, 조작보도에 대한 진상조사를 하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상실된 MBC 구성원의 윤리의식을 되살리고, 경영권을 확립하는 핵심사안이다. 그러나 김재철 사장은 이 두 가지 모두 시도조차 하지 않으면 개혁을 포기했다.
친노종북 눈치보느라 애국세력과의 연대를 포기
다섯째, MBC개혁의 선두에 서있는 애국세력과의 연대를 포기했다. MBC 내부의 친노종북 노조와 외부의 친노종북 언론 탓에, 정권의 인사나 MBC 경영진의 힘만으로 MBC 개혁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다며 외부의 개혁적 애국세력과의 탄탄한 연대를 통해 지원을 받았어야 했다. 시청자위원회에 임명을 한다거나, 경영 자문위원단을 구성하는 방법을 통해 얼마든지 애국세력과의 연대를 추진할 수 있었으나 김재철 사장은 오히려 이를 적극적으로 거부했다. 애국세력에서 매년 시청자위원으로 지원을 해왔으나, 단 한명도 임명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는 김재철 사장이 노조의 눈치를 보고 애국세력과의 벽을 쌓으면서, 노조와 야권에 아첨을 해온 또 다른 증거가 되기도 한다.
이렇듯 이명박 정권에서 MBC 개혁이 실패한 이유를 크게 다섯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그러나 근본적인 이유는 하나였다. 이명박 정권에선 MBC를 개혁할 최소한의 의지조차 없었던 것이다. 그 점에서 보면, 현재의 박근혜 정권도 크게 달라보이지 않는다.
박근혜 정권이 실패한 이명박 정권의 전철을 그대로 밟아간다는 것은 두 세력이 동일한 낡은 보수세력의 카테고리에 묶인다는 점을 의미한다. 즉 공개적이고 투명하고 당당한 개혁에 대한 아무런 훈련도 되어있지 않아, 실패가 뻔히 보여도, 밀실에서 자기 측근을 임명하려는 습성을 버리지 못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MBC 개혁의 실패는 일개 방송사 하나를 잃는게 아니라 정권을 운영하는 세력의 선진화 의식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바로미터이다.
이미 방문진이 밀실에서의 사장 임명안을 고수한 이상, MBC 개혁의 절반은 이미 실패로 기울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마지막 남은 카드는 이명박 정부의 실패를 널리 각인시켜, 최소한의 개혁성을 담보한 사장을 임명해주는 일이다.
그 점에서 이명박 정부는 두 차례에 걸쳐 밀실에서 측근을 사장으로 내려보냈지만, 단 하나의 정권 비판 보도조차 막지 못했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 가끔가다 4대강 관련 비판보도를 막긴 했으나, 오히려 이것이 MBC탄압으로 선동되어, 더 많은 국민들이 이명박 정권에 분노하게 한 원흉이 됐고, 나중에 결국 방영할 것 다 방영할 수밖에 없었다. 이래도 밀실에서 낙하산 인사를 찍겠다면, 임명권자 마음이나, 이런 행태로 반복한다면, 박근혜 정부는 이명박 정부의 전철을 밟게 될 공산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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