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광주시가 오는 4월 3일(수)부터 4일(목)까지 2일간 김대중컨벤션센터 4층 컨벤션홀에서 15개국 30여명의 OECD 스마트전문화전략 워킹그룹 정책수립 전문가를 초청, 스마트전문화전략의 전파를 위한 Outreach 워크숍(주제 : 혁신주도 성장을 위한 스마트전문화 - 동아시아로의 확장)을 개최한다.

지난 2011년 6월부터 OECD는 스마트전문화전략 워킹그룹을 운영, 기존의 지역산업발전 정책이 갖는 한계성 극복과 차별성을 갖는 새로운 산업정책인 스마트전문화의 개념, 작동을 위한 거버넌스 구조 및 사례연구 등을 담은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다.

특히, 수차례의 워킹그룹 내부회의에서 전 세계 스마트전문화 성공사례로서 광주의 광산업 육성정책이 소개되었고, 광주광역시와 교육과학기술부의 전폭적인 후원하에 광주테크노파크와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Outreach 워크숍의 광주유치를 OECD사무국에 제안, OECD 워킹그룹 관련 워크숍의 광주 개최가 결정됐다.

한편, 이번 OECD의 “스마트전문화”전략은 그간 지역산업발전 육성정책으로 채택되었던 “클러스터(Cluster)”전략처럼 향후 우리나라를 포함한 각국 정부의 지역산업정책 수립에 가이드라인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스마트전문화 전략의 세계적 성공사례로 주목받고 있는 광산업을 창출한 광주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스마트전문화를 도시브랜드로 활용이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광주의 광산업이 그간 지역전략산업육성사업을 통해 광주를 대표하는 산업이 되었지만, 세계 3대 광산업 도시로 발돋움 하기위해 반드시 필요한 광산업 4단계 사업추진의 기회로도 활용될 계획이다.

주요 일정으로 스마트전문화전략에 관심있는 국내ㆍ외 관계자가 참석할 수 있는 공개워크숍으로 진행되는 4월 3일(수)에는 스마트전문화의 개념과 전략, 글로벌 광산업 거버넌스 기획에 대한 발표가 있은 후, 공개워크숍에 참석한 한국 및 동아시아의 정책전문가들과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특히, 광산업 분야의 노벨상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벨기에의 Hugo Thienpont교수 등이 Key-note speaker로 참석, 광산업에 대한 스마트전문화전략의 유럽지역의 관점에 대해 발표하는 등 전 세계 주요 정책전문가들 뿐만 아니라 광산업관련 석학들이 참석하여 이번 워크숍의 위상을 빛내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광주시는 광주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지난 6개월 간 스마트전문화를 통한 광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광주 광산업 스마트전문화전략 연구기획위원회”를 운영하여 왔으며, 이번 워크숍에서 광주 광산업 스마트전문화 추진전략을 발표할 계획이다.

4월 3일(수) 오후 1시 30분부터 진행되는 공개워크숍에 참석을 원할 경우, 광주테크노파크 홈페이지(www.gjtp.or.kr)의 팝업창 또는 사업공지에서 참가신청서를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