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아카데미워치 (학술/대학)


배너

김성환 노원구청장 석사논문 표절 적발

출처표시 없이 관련 책 곳곳에 베낀 대필 수준


애국인사들로부터 '종북 구청장'으로 비난받고 있는 김성환 노원구청장의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노인정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서울시 노원구를 중심으로"에서 표절 혐의가 발견되었다. 주간 '미디어워치' 산하 '연구진실성검증센터(Center for Scientific Integrity)'는 현재 해당 석사논문의 문장, 단락이, 최순남 교수의 <현대노인복지론>에 있는 문장, 단락과 상당수 일치하는 것을 확인한 상황이다. 이하는 연구진실성검증센터 황의원 센터장의 공개 검증 게시물.



김성환 노원구청장의 논문 표절 혐의 발견


한홍구 교수의 강연을 추진해서 물의를 빚은 바 있고, 애국인사 정미홍씨와도 갈등을 빚고 있는 종북 혐의자 김성환 노원구청장의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노인정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서울시 노원구를 중심으로"에서 표절 혐의가 발견됐습니다.

해당 논문의 p23~38 (pdf 파일 기준)에는 최순남 교수의 <현대노인복지론>에 있는 상당수 문장과 단락이 인용부호("")나 블록인용이 없이 거의 그대로 옮겨져 있습니다. 김 구청장은 자기 논문에서 다른 이의 저서에서 수많은 문장, 단락을 통으로 가져다 썼으면서도 출처는 각주에서 두서너번 대충 언급했을 뿐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그림과 상단의 첨부 파일을 참고하세요.

김성환 구청장의 석사논문에는 그밖에도 출처표시가 없는 '논증 구조 표절' 혐의가 있는 문장과 단락도 곳곳에 발견되고 있어서 현재 저희 '연구진실성검증센터(Center for Scientific Integrity, 논문표절검증센터의 정식명칭)'에서 검증을 진행 중입니다. 최순남 교수의 저서 외에 다른 저자의 저서나 논문에서도 그대로 문장과 단락을 가져온 혐의가 있는지도 역시 조사 중입니다.

저희 센터의 잠정결론은 김 구청장의 석사논문은 논문이라기보다는 리포트에 가까우며 대필이 강하게 의심된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김 구청장은 서울시의원 시절에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문대성 의원의 논문표절건 당시 비판적인 트윗을 올려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 상세내용
 
 


▶ 기사 내용의 엄정성을 기하기 위해 본 기사 내용 중에서 연구윤리와 관계된 전문적인 내용은 연구진실성검증센터 측이 직접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기타 연구진실성검증과 관련한 문의와 상담은 연구진실성검증센터 이메일(center4integrity@gmail.com) 또는 전화(02-720-8828)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