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월 연예인 X파일이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포털사를 통해 유통되는 점을 지적하며 포털사와의 첫 싸움을 시작한 이래 벌써 7년이 지났다. 그뒤 포털피해자 모임이 결성되고, 2007년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인미협)가 창립되면서 포털피해자모임의 일은 인미협이 도맡게 되었다. 2012년 그 인미협의 4기 회장으로 취임하며 또 다시 포털과의 전쟁을 선포하게 되었으니, 포털과는 질긴 악연이다.
이제와서 보면 우스운 일이지만, 포털의 언론권력을 처음 비판할 때는 한 3개월 정도 안에 포털의 뉴스 서비스는 바로 사라질 거라 예상했다. 그 정도로 포털의 뉴스서비스는 아무런 논리성도 없이 오직 권력과 상업주의만 추구하는 사회 악이었던 것이었던 것이다. 특히 포털의 언론권력 횡포에 대해서는 신문과 방송은 물론 대다수의 인터넷신문 등 뉴미디어, 일반 기업까지, 그 누구도 곱게 보지 않았다. 포털뉴스의 독과점 하나만 분쇄해도 다양한 미디어 산업군이 발전할 수 있다고 볼 정도였다.
포털은 자신들이 뉴스를 편집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는 걸 두려워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포털이 언론권력을 누리고 있는 것은 언론계에서 대응을 제대로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포털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포털이 뉴스를 스스로 편집하고 있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는 일이다. 포털은 검은 커튼 뒤에서 편집을 조작하여 여론을 선동하는 것은 선호해도, 당당히 뉴스 편집장이 나와 “우리 회사는 이런 노선으로 편집하고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극히 꺼린다. 바로 이 때문에 포털 같은 초영리 회사는 뉴스편집을 해서는 안 되는 일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언론계에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포털뉴스의 모니터링이었다. 누군가 단 한명이라도 매일 같이 벌어지는 포털의 뉴스화면의 편집 선동을 감시해 이를 기록에 남겨두기만 해도 포털사 뉴스팀은 잔뜩 겁을 먹을 수밖에 없었다. 이번 인미협 4기 회장 출범 이전까지 언론계에서 그 누구도 이를 하지 않았다는 점이 놀라운 일이다. 물론 인미협이 그간 이를 하지 못했던 이유는 영세한 재정의 문제 때문이고, 이 때문에 언제까지 지속할 수 있을지는 확신할 수 없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직원 두 명 정도의 인건비가 없어서 검은 베일 속에서 정치와 경제계에 막강한 불법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포털사을 견제할 수 없었던 어처구니없는 상황이었던 것이다.
일단 뉴스모니터 결과가 일별로 축적되기 시작하면, 한두 달 안에 최소한의 기본 패턴을 찾을 수 있다. 이미 인미협이 시범 모니터 서비스를 한지 2주 정도 결과가 지났다. 현재까지 파악된 패턴은 미디어다음은 철저하게 친노종북세력의 주류의 기관지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SK그룹의 계열사 네이트는 이런 미디어다음의 편집방향을 그대로 따라간다. 반면 미국계 회사 야후는 대한민국의 가치와 발전방향은 따지지 않고, 오직 클릭수만을 노리고 반사회적 편집을 자행하고 있다.
2012년 대선을 문재인, 안철수, 박근혜, 구도로 설정한 미디어다음의 편파성
이런 식으로 데이터가 비축되면 그 중에서 포털사에서 변명하기 어려운 수준의 편파적 편집 사례들도 나오게 된다. 대표적인 경우가 6월 19일 오전 11시 30분경 미디어다음 메인화면에 오른 ‘박근혜, 문재인 “경제민주화” 안철수 “상생“', 이라는 기사였다. 동아일보 기사의 원제목은 [대선 6개월 앞으로]박근혜 문재인 “경제민주화”-안철수 “상생”-김문수 “규제완화” '이었고, 기사의 내용은 각 정당의 대선 주자들의 경제관에 대해서 소개를 한 것이었다. 미디어다음 측은 슬쩍 김문수 관련 제목을 누락시키며, 대선 구도를 박근혜, 문재인, 안철수 3자 구도로 설정해버린다. 이미 대선을 문재인 구도로 확정해나가려는 친노종북세력의 입맛에 정확히 맞는 편집조작이었다.
이렇게 데이터를 수집하여 2주에 한번 정도 포털 뉴스 모니터링 결과를 영상으로 재편집하여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통해 유통시킬 계획도 있다. 이를 통해 포털뉴스에 그대로 노출되는 젊은 층 네티즌들에 경각심을 일깨워줄 수 있다. 또한 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KBS의 ‘미디어비평’에 제공 주간 포털뉴스 비평을 기획해볼 수도 있다. 막강한 포털뉴스의 권력을 감안해본다면 공영방송에서는 반드시 해야할 기획이다.
이렇게 두달 정도 데이터가 비축되면, 언론계 인사는 물론 포털뉴스 편집 책임자들을 불러내어 공청회를 개최해야 한다. 그렇게 하여 대체 무슨 의도로 이런 정략적이고 선정적인 편집을 하고 있는지 공개적으로 집단 공격을 해야한다. 포털사에서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그렇게 되면 포털사가 자신의 뉴스편집에 대해 당당하지 못한 자세를 비판하며, 공석인 상태에서도 공청회를 강행하면 그만이다.
이런 식으로 여론을 모아가면, 인미협이 이미 지난 17대와 18대 국회 때 한나라당 김영선 의원과 함께 발의한 ‘신문법 개정안’과 ‘검색서비스사업자법’을 재발의하여 포털사의 자정을 촉구할 수 있다. 특히 ‘신문법 개정안’의 경우 포털의 뉴스서비스 자체가 제한되는 법이기 때문에 포털의 언론권력을 원천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포털사는 최소한의 언론권력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라도 대선 기간 동안에는 자정 노력을 취하게 될 것이다.
포털의 친노성향 편집 논란되자, 정치뉴스 편집 포기한 2007년의 네이버
실제로 2007년 대선 당시 포털사의 친노 편집이 크게 문제가 되자 네이버의 경우 아예 정치기사 노출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바도 있다. 그 네이버는 2008년 광우병 선동 당시 또 다시 편집선동이 논란이 되자 뉴스 편집권을 언론사에 이양하는 뉴스캐스트 제도를 도입했다. 그렇게 하여 현재 인미협의 포털뉴스 모니터링 대상에서 네이버는 제외되었다.
최근 광고주협회에서 포털사를 이용하여 협박성 광고수주에 나선 사이비 언론을 동시에 비판했다. 이 뿐 아니라 중소 벤처기업들 역시 포털의 독과점 권력에 치를 떤다. 그러나 이런 문제는 좀처럼 이슈가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언론권력을 틀어쥔 포털의 메인화면에서 이런 뉴스는 선정되지 않기 때문이다.
일은 하나하나 풀어나갈 필요가 있다. 일단 포털의 언론권력이다. 이 부당한 언론권력만 해체시킨다면, 한국사회의 악의 축에 가까운 포털의 모든 문제는 하나하나 정상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다. 이번 인미협의 포털 모니터링 사업에 대해 언론계는 물론, 정치권, 경제계까지 모두 관심을 갖고 성공을 기원해주길 바란다.
ⓒ 미디어워치 & mediawatc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