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이명박 AIG 비리관련설 돌던 건물 공사현장 붕괴

여의도 국제금융센터 공사장 앞 도로 30M 침하...부실의혹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서울시장으로 재직할 당시 AIG에 특혜를 준 것으로 비리의혹을 받고 있는 여의도 국제금융센터 건물 공사장이 붕괴사고를 일으켜 차량 5대가 추락하고 공사 인부가 매몰되는 등 인명피해까지 났으며 이 사고 여파로 상수도관이 파열, 이 일대 정전 사고로 이어졌다.





사고가 난 공사현장, 멀쩡하던 도로가 갑자기 무너져 내리며 도로 한 복판에 엄청난 웅덩이가 생겼다. 하지만 현재 추가 붕괴 위험이 있어 구조팀도 접근이 어려운 상태다.


19일 오후 8시 52분께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24-1 여의도 국제금융센터 공사현장과 맞닿은 2차선 도로에서 길이 50m 폭 20m 규모의 도로가 30여m 깊이로 내려앉았다. 이 대형침하 사고로 도로에 주차되어 있던 승용차와 화물차 등 차량 5대가 매몰 되었으며 이 도로가 내려 앉은 관계로 이 도로를 지나던 대형 상수도관이 파열하면서 인근 도로는 물바다가 됐다. 또 지하에 매설된 전선도 이 사고로 파손되면서 사고현장 주변 건물 48개 동이 모두 정전됐다.

사고현장을 목격한 사람들은 "갑자기 주변 건물이 정전되더니 굉음과 함께 도로 전체가 공사현장 쪽으로 기울어 그대로 땅밑으로 꺼졌고 주차된 차들도 함께 구덩이 아래로 추락했다"고 사고 당시 상황을 설명하면서 국제금융센터 공사 중 지하를 굴삭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사고라고 말했다.

사고가 나자 경찰과 소방당국은 즉각 주변 도로를 폐쇄했다. 이어서 이 도로의 차량의 진입을 막고 인명구조 작업에 나섰다.

그리고 이 같은 소방당국의 인명구조작업에 힘입어 금융센터 신축공사 현장 인부 1명을 구조했다. 그러나 도로가 침하된 깊이가 약 30m 정도로 깊어 사실상 추락한 차들이 몇 대인지,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매몰되었는지 아직 파악하지 못한 상태다.

이는 갑자기 도로가 침하되면서 함께 추락한 차량이나 사람이 토사에 매몰되면서 피해차량 수가 정확히 파악되지 않은데다 파열된 상수도관에서 흘러나온 엄청난 물로 인해 현장 주변에 추가 침하현상까지 빚어져 소방당국이 인명구조 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소방당국 관계자는 "날이 어두운데다 사고현장에서 침하현상이 계속 이어져 정확한 피해규모 파악이 어렵다"며 "현재까지 확인된 인명피해가 없으나 무너져내린 토사를 모두 걷어봐야 (피해규모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소방당국은 장비 40여대와 인원 100여명을 투입해 공사장 인부 등의 매몰 여부 등 인명피해 상황을 확인하면서 긴급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경찰과 소방당국도 이날 사고를 목격한 사람들의 말처럼 이 사고가 국제금융센터 신축공사 현장에서 터파기 굴착공사를 벌이던 중 이날 내린 비로 인해 약해진 지반이 무너져 내리면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경위를 조사중이다.

현장은 지금 이 사고로 폭 70미터, 깊이 40미터의 커다란 웅덩이가 생겼으며, 추가 붕괴 위험으로 아직 구조작업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지하에 매설된 것으로 추정되는 도시가스관이 폭발할 가능성이 있어 소방관 등의 현장 접근이 더욱 어려운 상황이다.

사고가 난 국제금융센터 공사현장은 지하 7층, 지상 31, 34, 38, 54층, 연면적 50만9524㎡ 규모의 대형빌딩 신축 공사이며 이 국제금융센터 신축허가와 관련,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가 서울시장으로 재직할 당시 영국계 보험사인 AIG에 엄청난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또 그 대가로 이명박 후보의 아들 이시형씨가 특혜 입사된 것은 아닌가라는 의혹까지 제기된 상태다.

이에 대해 민주신당 김종률 의원은 이시형씨가 2006년 AIG와 관련된 외국계 금융회사인 국제금융센타(SIFC)에 입사했다가 올해 7월 퇴사한 사실과 관련 김 의원은 “입사 경위와 갑자기 퇴사한 사유가 무엇인지 밝히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사고를 낸 건물인 국제금융센터 신축공사는 지난 7월 1일 시작돼 오는 2013년 완공예정이었다.

ⓒ 네이션코리아(http://www.nakore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