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한나라당 대선경선, 19일 예정대로 치를 수 있나

여론조사 질문항부터, 난제들 첩첩산중

한나라당의 대선후보 경선일이 앞으로 꼭 11일이 남았다. 그런데 경선일이 다가올수록 한나라당의 경선이 제대로 치러질 수 있을지 의심해 볼 수 있는 사건들이 곳곳에서 돌출하고 있다.

우선 경선 11일을 남긴 지금까지도 경성 룰을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즉 총 40,000여 표의 위력을 갖고 있는 국민여론조사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내리지 못한 것이다.

한나라당은 애초 대통령후보 경선에 당심 50%와 민심 50%를 공히 반영한다는 당헌당규를 기초로 대선후보 경선 룰을 만들여 여기에 민심 반영 비율 중 일반 선거인단 직접투표 30%, 국민여론조사 20%를 합한 50%를 민심반영 방식으로 채택했다.따라서 이 룰에 따라 경선관리위원회 산하에 여론조사전문가위원회라는 조직을 만들고 그곳에서 여론조사에 관한 룰을 확정짓기로 했었다.

그러나 여론조사전문가위원회는 그동안 당 지도부와 유력 후보측의 대리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여론조사 방식에 대한 논의를 계속했다. 그리고 현재까지 논의하여 합의한 결과는 여론조사기관을 3곳으로 한다는 것과, 각 기관마다 2,000명의 표본을 산정 총 6,000명의 표본으로 한다는 것, 재질문 없이 1차 질문으로만 질문을 종결한다는 것, 그리고 조사가 진행 될 때 각 후보 측의 대표 참관인이 조사기관의 조사현장에 입회한다는 것, 정도를 확정했다.

그러나 이런 점은 어느 후보 측도 크게 유 불리에 관계되지 않은 쟁점들이므로 쉽게 합의할 수 있는 사안들이었다. 하지만 그동안 후보간 서로 유 불리가 첨예하게 대립된 조사설문 문항에서 지지도냐 선호도냐를 놓고 현재 지지도 1~2위를 다투는 이명박 전 서울시장 측과 박근혜 전 대표 측이 한치의 양보도 없이 대치하고 있었다. 그런데 상황이 이렇게 대치상태로 흐르자 며칠 전 전문가위원회는 선호도 조사 방식에 가까운 설문 문항을 박 후보 측 대리인이 퇴장한 가운데 투표로 결정해버렸다.

이에 박 후보가 대노하면서 반발하자 박 후보 캠프는 '중대결심'까지 내 비치며 이 같은 전문가위원회의 결정을 받을 수 없다고 선언했다. 즉 당의 주인인 당원들도 대통령 후보 지명을 위해 선거인단이 되어 직접 투표장에서 한 표를 행사하고 또 당과 관련이 없는 일반 국민도 선거인단이 되어 투표에 참여한 뒤 직접의사를 표현하고 있는데 전화로 하는 여론조사를 선호도 조사로 하는 것은 이론상 도저히 맞지 않다는 것이 박 후보 측의 주장이었다. 그리고 이 주장은 여론의 전폭적 지지를 받았다.

이에 박관용 경선관리위원장이 선호도와 지지도의 중간 설문으로 다시 중재안을 내는 과정에 왔으나 이는 이제 이 후보 측도 받을 수 없다고 나왔으며 박 후보 측은 이 중재안은 중재안이 아니라는 반응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사실상 여론조사 문제는 이 설문 문항만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즉 설문 문항 외에도 직접 조사를 진행할 조사기관과 조사시간도 사실 매우 중요한 조건이기 때문이다.

우선 여론조사는 전국 동시투표가 진행되는 8월 19일 투표와 동시에 하기로 되어 있다. 그런데 이 날이 일요일이란 점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이명박 후보는 현직 기독교 장로라는 점에서 기독교인들에게 상대적으로 박근혜 후보보다 더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 여론이다.

일요일 오전이란 기독교인들은 거의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는 시간이다. 예배 중에는 전화를 휴대전화로 착신시켜 놓았더라도 응답을 할 수 없다. 그래서인지 모르지만 이 후보 측은 오후 2시부터 여론조사를 시작, 투표 종료와 함께 종료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때쯤이면 거의 모든 기독교인들이 주일예배를 마치고 귀가하여 집에서 쉬고 있을 시간이다. 그리고 반대로 비 기독교인들은 느지막한 아침 겸 점심을 먹은 뒤 휴일 외출을 했을 시간이다. 매우 절묘한 지지자 교체 타이밍인 것이다. 시간이 이렇게 정해지면 이 후보는 여기서도 최소 5%이상 유리할 수 있을 것이란 예측이 가능하다.

더구나 이렇게 되면 여론조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매우 짧은 관계로 조사기관은 시간내에 여론조사를 마치기 위해 우선 숫자를 채우는 것이 급하다. 때문에 이 같은 조사는 표본 구성비 대로 응답률이 나오기 어려운 치명적 약점을 갖고있다. 이런 점 때문에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휴일여론조사 같은 경우 오전 10시에 시작하여 오후 10시 정도에 마치는 것이 그나마 가장 타당하다고 말한다.

그런데 박 후보 측은 투표시작과 동시에 여론조사도 시작되어야 하며 최소한 오후 8시까지 진행되어야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로 보면 조사시간에 대한 양측 주장에서도 박 후보 측의 주장이 합리적 주장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박 후보 측이 만약 조사시간에서 양보를 하게 되면 또 최소한 1~2,000표는 지고 들어가는 것이 된다. 그래서 아마 이 점도 양보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다음, 조사 기관 선정에서도 매우 첨에한 대립이 있을 수 있다. 이는 우선 한국갤럽의 최시중 회장이 이명박 후보 캠프 상임고문에 위촉된 사실 때문에 더욱 그렇다.

거기다 한국갤럽은 지금까지 조선일보와 여론조사를 실시하며 이명박 후보가 일정 정도 리드한 여론조사 결과를 계속 발표한데다, 한때 포털사이트 야후와 여론조사를 실시했다가 석연치 않은 이유로 조사결과 발표를 무신시켜버린 점 때문에 박근혜 후보 지지자들에게 근본적 불신을 받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점들은 양 캠프의 사활을 걸게 하는 점이다. 즉 캠프 측은 지금까지 조금이라도 자파 후보에게 유리한 조사결과를 내어 놓은 조사기관을 선정하려고 기를 쓰게 되어 있다.

이처럼 여론조사 문제는 현재 남아 있는 쟁점들만 해도 어느 후보 측도 양보하기 어려운 핵심적인 문제들이다. 즉 여론조사에서의 지지도 1~2%가 곧 500표 정도로 표 가치가 엄청나므로 어떤 후보도 이 같은 쟁점들에서 양보 할 수 없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이런 선거관련 쟁점 외에도 한나라당의 경선이 정말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인가를 생각케 하는 사건들이 요즘 다시 터져나오고 있다. 그리고 이는 이-박 양 후보간 검증공방에서 이제는 서로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넌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하게 할 정도다.

검찰에 구속된 김해호씨의 박 후보 음해 폭로 기자회견에 이 후보 캠프가 개입된 정황이 검찰의 수사를 통해 속속 밝혀지고 있는 것이 바로 대형폭탄의 뇌관이다.

이 후보 측은 그동안 이 후보 가족의 주민등록 초본을 부정 발급받은 사건을 놓고 노무현 정부와 열린우리당, 그리고 박 후보 캠프의 연합전선에 의해 당선 가능성이 높은 이 후보 죽이기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한나라당 지도부도 이 후보 측의 이 같은 주장에 동조하며 당내에 '정치공작저지투쟁위원회(위원장 안상수)'를 만들어서 대정부 투쟁을 전개했다. 그리고 이들은 총리실을 항의 방문, 국무총리 비서실장과 몸싸움도 마다 않는 대정부 극한 투쟁까지 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제 반대로 국정원 고위간부가 개입되어 박 후보의 뒷조사를 했으며 그 자료 전부를 이 후보 측에 넘겨 준 사실이 드러났다. 하지만 이 사실은 이전 주민등록 초본 불법발급과는 비교할 수 없는 메가톤 급이다. 따라서 이전 주민등록초본 불법발급 사건에 대응한 이 후보 측의 주장대로 한다면 노무현 정부와 이 후보 캠프가 합세 '박근혜 아주 죽이기' 사건이 준비되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이번에도 또 한나라당 '정치공작저지투쟁위원회(위원장 안상수)'는 '한나라당 경선에 노무현은 개입하지 말라'는 성명을 발표하고 대정부 투쟁을 할 것인지가 관심거리다. 또 국정원을 항의방문하여 '이번 국정원의 특정후보 뒷조사는 정권교체를 방해하려는 노무현 정권 정보조직의 한나라당 유력 대통령 후보 죽이기다'라고 하면서 국정원 비서실장과 몸싸움도 마다 않는 극한 투쟁을 할 것인지도 지켜보아야 할 매우 큰 관심사다.

출처: 네이션코리아, http://nakorean.co.kr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