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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도 FTA 효과...무관세 수입

'그레이 임포터' 수입 급증 전망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힘입어 미국시장에서 유통되는 중고 자동차들이 무관세로 수입될 것으로 보여 국내 자동차 시장에 적잖은 영향이 예상된다.

중고차 역시 신차와 마찬가지로 국내에 수입될 때 관세를 물지 않게 됐기 때문이다.

10일 산업자원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미 FTA 발효 즉시 미국산 자동차 수입관세를 전면 철폐키로 한 양국의 합의는 중고 자동차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중고 자동차는 현재 사실상 신차를 포함해 수입하는 비공식 수입업체(그레이 임포터)의 수입분과 해외에서 사용하던 자동차의 도입 등이 뒤섞여 정확한 통계가 잡히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의 경우 1월부터 11월까지 건설교통부가 파악한 국내 수입차 등록대수가 4만5천여대인데 비해 같은 기간 수입차 협회가 밝힌 등록대수는 약 3만7천대로, 8천대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이 부분이 그레이 임포터의 수입분이나 이삿짐 등 개인 도입분 등으로 추정되고 있다.

공식 수입업체를 통하지 않은 시장은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올해는 이 규모가 1만대선을 넘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으며 특히 이 가운데 '그레이 임포터'들의 수입분은 형식상 중고차이나 수입과정에서 명의가 몇 번 바뀌었을 뿐, 실질적으로 신차인 경우가 많아 국내 자동차 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에 정식 수입업체를 통해 소개되지 않은 모델들이나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단종 모델들의 중고차 등도 관세 부담없이 수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한미 FTA에 따라 국내의 중고 자동차도 미국에 배기량 3,000cc이하는 관세 즉시 철폐, 3,000cc 초과제품은 3년내 철폐 조건으로 팔 수 있지만 세계 각국 차량이 모두 판매되는 미국시장의 특성상 신차와 달리, 국내 중고차의 수출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국내의 경우 연간 자동차 내수시장 규모가 120만대선인데 비해 중고차 시장 규모가 150만대, 연간 자동차 판매가 1천650만대인 미국은 중고차 시장규모가 무려 4천만대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자동차산업 전문가인 채영석 글로벌오토뉴스 편집국장은 "국내에서는 유럽, 일본산 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반면, 신상품을 좋아하고 같은 값이면 큰 차를 찾는 성향이 있어 수입 중고차가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 지 단정적으로 예상하기는 쉽지 않다"고 전망하면서 "그러나 중고차 시장이 열릴 경우 사고가 난 자동차들의 이력을 충분히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jski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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